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리노공업. 반도체 검사용 소켓 자체브랜드 판매, 매출성장률 +30%, 영업이익률 40% / 글로벌 시장점유율 70%

by 실행하는 아빠 2021. 7. 3.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작년 이쯤 관심이 많았던 리노공업을 최근 다시 검색하여 찾아보았습니다. 가치,성장주로 지속적인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으로 주가는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다시 리노공업을 정리해봅니다. 

  오늘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PCB 회로기판 검사용 프로브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IC TEST SOCKET)을 자체 브랜드로 개발해 제조 판매하는 리노공업주식회사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리노공업주식회사(이하 "당사"라 함)는 1996년 12월 20일 설립되어 2001년 12월 18일에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코스닥시장(KOSDAQ)에 상장한 코스닥시장상장법인으로서 IC TEST SOCKET과 PROBE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부산광역시 강서구 미음산단로 105번길 10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은 “애플을 포함한 주요 스마트폰의 판매호조가 이어지고 있고 5G 스마트폰 시장 침투율 역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로 인해 리노공업의 IC 테스트 소켓 부문의 실적이 전 분기 대비 39%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출처 : 리노 홈페이지

 

■ 주요사업(Products) 

  리노공업에서는 스프링 컨텍 프로브, IC 테스트 소켓, WLCSP 프로브 카드/프로브 헤드, 2차 충방전 배터리 프로브 및 의료검사장비용 부품과 같은 다양한 테스트 관련 제품을 제공 하며 가장 큰 장점은 주문 제작 방식의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1] Fine Pitch Coaxial Probe : Coaxial 구조설계, 정밀 가공 및 조립공정에서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파인 피치 (0.25mm 피치까지) 핀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2] Coaxial Interface Probe Head : 어플리케이션: Front End Module(Filters, Amplifiers, Switches, etc.), 기능: Coaxial System Configuration through SMA → Coaxial Cable → Coaxial Socket(Spring Contact Probe) →
Wafer Die 까지 전체적인 Coaxial 시스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PCB Trace 불필요) 장점은 시그널 간의 완벽한 Isolation 보장, Insertion Loss 최소화 합니다. 

3] One Touch Socket : 볼트 없이 소켓을 원터치로 PCB에 장착이 가능 합니다. 전용 지그를 사용하여 소켓 장착/탈착을 한 단계로 줄여 Down Time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쉽고 간단한 유지보수가 가능 합니다.

4] Module Connector Test Socket & Probe : Arrow 또는 Fork, 두 가지 타입의 프로브를 커넥터 클립 형상(Male or Female 타입)에 따라 맞춤 설계가 가능 합니다. 커넥터 클립과의 컨텍 최적화를 통한 높은 수율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기구적인 안정성을 통한 프로브의 내구성을 개선 하였습니다. 

5] RF Fine Pitch Probe : 리노는 130um 피치, 2mm 전장 RF 파인 피치 스프링 컨텍 프로브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 테스트용의 RF 파인 피치 핀의 솔루션은 최고의 기구 및 전자 R&D 선진 기술 및 고정밀 가공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출처 : 리노공업 홈페이지

※ 통합 제조 공정 : 정밀가공부터 사출(몰딩), 도금 그리고 조립까지의 리노의 통합 제조 공정은 최고 수준 품질의 제품을 최단 생산/배송 납기로 제공 가능케 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보장합니다. 

 

■ 손익분석 

  '20년 매출액은 2,013억으로 전년비 +310억 증가한 18.2% 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779억으로 137억 +21.4%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매출증가로 135억, GP개선으로 11억 개선하였습니다. 판관비 109억 중 급여와임금이 83억이며 비용 증가 9억 중 8억 급여와임급입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매출총이익율(GP)가 44.4%이며 판관비율은 5.4% 이므로 영업이익은 37.9% 아주 높습니다. 

   '21년 1분기 매출액 실적은 682억으로 전년비 +164억으로 31.5% 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279억으로 전년비 +79억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증가로 72억, GP개선으로 14억이 증가하고 비용 증가로 7억입니다. 

  여기서 증요한 것은 ① 매출액은 IC 테스트 소켓 부문의 실적이 전 분기 대비 39% 성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② 매출총이익액은 다시말해 마진율(%) +2.1% 개선되었다는 것입니다. ③ 그리고 영업이이 40.9% +2.2% 개선하였습니다. 

  그럼 올해 손익 예상은 어떻게 될까요? '21년 매출액은 2,500억이상, 영업이익은 1,000억이 예상됩니다. 

  미래는 IT가 모든 사업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핸드폰, 가전 등등... 이에 리노공업에서는 스프링 컨텍 프로브, IC 테스트 소켓, WLCSP 프로브 카드/프로브 헤드, 2차 충방전 배터리 프로브 및 의료검사장비용 부품과 같은 다양한 테스트 관련 제품은 미래산업에 충실한 제품이라고 판단됩니다. 

 

■ 리노공업 주가 

  오늘 한국경제뉴스에서는 리노공업·더존비즈온·솔브레인 등 기술력을 앞세운 중견기업들이 대한민국 혁신기업 30곳에 선정되었는 뉴스를 보냈습니다. 특히 반도체 검사용 핀과 소켓 등을 생산하는 리노공업은 정보기술(IT) 분야의 혁신기업으로 뽑혔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리노공업의 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70%가 넘었고 중견기업으로 드물게 시가총액이 2조6000억원이 넘었다는 것입니다. 리노고업을 응원합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