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코세스(KOSES). 메타버스 핵심제작 기술 보유 기업, 메타버스란?

by 실행하는 아빠 2021. 4. 4.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가상과 현실을 섞는 '메타버스' 핵심장비 장기 제작기술을 전세계 유일한 보유한 코세스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코세스가 가상과 현실을 섞은 ‘메타버스(Metaverse)’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미래 전망에 아주 강합니다. 코세스는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필수인 마이크로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 

 

  ※ 메타버스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가리키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3D) 가상세계를 가리키는 말이다. 최근 증강현실(AR)·가상현실(VR)·확장현실(XR)과 5세대(5G) 이동통신 같은 신기술을 접목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메타버스 대장주로 손꼽힐만큼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자회사인 네이버제크가 개발한 글로벌 증강현실(AR) 3D아바타앱인 "제페토(ZEPETO)"는 이 시장에서 빠르게 섭렵해가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얼굴릉ㄹ 인식해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세계를 만드는 플랫폼이며 특히 10대를 중심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가입자가 전세계적으로 2억명을 돌파했으며 빅히트, 와이지, JYP 등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세계적으로 떠오르는 K팝 아티스트의 IP를 활용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시장은 1,700조 시장으로 발전한다고 합니다. 

 

■ 기업 현황 

  코세스(이하 "당사")는 1994년 1월 주식회사 고려반도체시스템으로 설립되어 반도체장비생산 및 관련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식회사 코세스로 2018년 3월 22일에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당사의 본사는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주요 주주 현황은 박명순(대표이사)가 8,179,200주로 전체 지분율(%) 49.32%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고객사로 삼성전자 147억, SK하이닉스 105억 등 국내 고객과 EDO,Partron 등 다국적 반도체 페키징 전문기업이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장비 등의 제품 99.83% 637억, 기타 0.1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내 매출액 532억, 해외 106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사업 현황  

  코세스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리페어 장비 제작 기술 양산에 성공해 국내 세트업체 삼성과 중국 BOE 등에 수주를 통해 장비 납품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트업체들이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는 미니LED, 마이크로LED 제품 출시를 본격화하면서 설비 라인을 늘리게 되면, 레이저 리페어 장비 수요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 손익 현황 

   '20년 매출액은 638억으로 전년비 -18억, -2.7% 역성장하였으나 영업이익은 95억으로 전년비 +19억, 24.5% 개선하였습니다. 이는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매출총이익액이 증가로 영업이익이 증가하것으로 보여집니다. 

  코세스는 반도체 및 관련장비 생산업체로 앞으로 성장에 대한 모멤텀은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메타버스' 산업의 중요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더욱 기대가 되는 업체입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