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삼화콘덴서. MLCC(적층세라믹콘덴서)와 친환경 전기차산업

by 실행하는 아빠 2021. 5. 16.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전기산업의 쌀이라고 하는 MLCC 제조업체인 삼화콘덴서 주식회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환경차 필수적인 MLCC(적층세라믹콘덴서)와 전잔용 커패시티 사업에 집중하는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공업 주식회사는 삼화콘덴서공업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이하 "연결실체")의 지배기업으로써 1956년 8월 14일 콘덴서 제조ㆍ판매업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어 1976년 6월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한 공개회사입니다.  

 삼화콘덴서은 주력 제조 제품은 MLCC로써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에 발맞추어 주력 제품인 MLCC도 전장특화용 제품을 개발하는 등 친환경차 시장은 삼화콘덴서공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판매처 확대를 통해 종합전장부품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한 대당 800~1,000개의 MLCC가 사용되고 자동차에는 최소 3,000개에서 최대 15,000개가 필요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MLCC는 전자산업의 쌀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적층세라믹콘덴서(MLCC)는 무엇일까요?? 

 *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Multi Layer Ceramic Condenser, Multi Layer Ceramic Capacitor)는 반도체에 전기를 일정하게 공급하는 `댐` 역할을 한다. 회로에 전류가 들쭉날쭉하게 들어오면 부품이 망가지기 때문이다. MLCC는 가로세로 길이가 각각 머리카락 굵기 수준으로 맨눈으로는 작은 점으로 보인다. MLCC를 300㎖짜리 와인잔에 절반가량 담으면 가격이 1억원을 훌쩍 넘을 정도로 값비싼 부품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적층세라믹콘덴서 (매일경제, 매경닷컴)  

출처 : 삼화콘덴서

 

■ 그 외 사업 포트폴리오(사업 현황) 

  종합 콘덴서 전문기업인 삼화콘덴서은 친환경차에 납품되는 전장용 커패시터(DC-LINK CAPACITOR)의 수요 급증에 따라 설비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장용 커패시터(DC-LINK CAPACITOR)는 배터리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배터리 및 모터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키는 친환경 차량의 핵심부품이다. 삼화콘덴서은 현재 현대모비스, Borgwarner, 현대로템과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하여 현대기아차, BMW, VOLVO, AUDI 등 세계적인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등에 커패시터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만도와 수주계약을 통해 현대차에서 생산하는 양산형 대형 수소전기트럭에도 공급하는 등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발빠른 움직임을 보입니다. 

   AUDI향 전기차용 DC-LINK CAPACITOR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공급예정인계약이지만 현재 800억규모(8년) 공급이 체결되면서 시작되기 전부터 추가 증량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외 유럽 및 미국의 전장부품업체들과 신규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상당한 진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전장용 커패시터의 매출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삼화콘덴서

 

■ 손익 분석 

   '20년 매출액 2,425억 전년비 △120억 △4.7% 역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271억으로 △102억 손실을 보았습니다. 이는 매출 감소 △29억 손실, 판가 인하 및 원가 인상으로 △67억 손실, 판관비 +6억을 더 사용하여 영업이익을 △102억을 역성장하였습니다. 이는 최근 3개년 중 최저의 실적을 보였습니다. 

  사업부분 중 MLCC 매출액이 1,342억으로 전체 55.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 중 해외 매출액이 957억으로 40%를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21년(올해) 매출액은 2,858억으로 +17.8% 성장이 예상되고 420억으로 +149억 개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까지 MLCC와 전장용 커패시티(추가 라인 증설)에 집중하는 삼화콘덴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전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MLCC 업체로써 우리나라에는 삼성전기와 삼화콘덴서가 있습니다 이에 삼화콘덴서의 향후 주가 전망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