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식품 시장 동향 파악을 통한 향후 방향 제시!!??
오늘은 국내 식품시장 환경분석에 따른 유통 및 제조업의 변화 대응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 소비자 및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분석
- 환경분석 : 인구구조/시회정책 변화, 식품화 급변화, 마켓4.0(BTL), 수익강화,
- 유통현황 : 유통체널 급변화, 옴니(O2O)채널, 해외시장 진출, 생산 플랫폼 강화
1. 인구구조, 사회 정책 변화
- 인구 감소 현실화 : 저출산, 미혼가구, 딩크족 증가
- 1인가구 증가 : ‘18년 562만(29%) → ‘20년 607만 (32%)
- 초고령화 사회 : ’18년 730만(14%) →‘25년 1,180만 (20%)
- 근로시간 주 52hr : 여과시간, 회식없는 문화
- 환경정책 강화 : 재활용, 재포장 규제 강화
2. 식품화 급변화
- HMR(가정 간편식) : 국,탕, 찌개, 안주류 증가 / 조미료, 장류, 캔류 감소
- 외식 증가(B2B) : 식자재 시장 성장
- Meal Kit(마켓 컬리) / Care Food(건강기능식)
- 가성비 vs 가심비 나만의 식품
- 반려가구 증가 : 애견, 애묘 반려가구 500만시대
- 건강 중시 트랜드 : 친환경, 웰빙, 저염, 채식주의자
4. 저성장, 수익강화
- 저성장 국면으로 새로운 관점 必
(매출 관점 → 손익 관점 : SKU 효율화 운영)
- 식품 주요 기업 판매관리비 축소 노력
CJ, 대상 (전년 판관비 比 △126억) ※ 19년 상반기 공시기준_IFRS)
- SCM : 재고 가시성 확보로 재무 안정성 확보 → 유통/제약/식품 확대
- 판관비 축소 : 할인점 행사 수위 조절 및 광고비 감소
5. 유통 채널 급변
- 할인점 ↓(마트 → 온라인 SSG닷컴)
PB 가속화(피코크, 노브랜드, 요리하다)
- CVS ↑(편의점 점포 수 5만개 시대, 점포당 1,100명 )
- 온라인 가속화↑(온라인 쇼핑 규모 100조원 시대, 5060시대 온라인 증대)
네이버, 카카오, 신세계, 롯데 등 온라인 본격진입
- B2B 시장 성장: ’20년 7,340조원 규모 성장
6. 옴니(O2O) 채널
- 소비의 종말(소매점), But 옴니채널
- 옴니채널 : 온라인/근린 상권 융합 등장
- O2O 앱 : 카카오 T, 배달의 민족, 직방, 할인점 SSG
7. 해외시장 진출
- 한류 세계적인 유행 : K 푸드, K-PoP, K-의류, K-화장품, K-의료 등
- CJ : 미국 슈완스(냉동,물류) 18년 11월 인수
※슈완스 19년 상반기 매출액 +8,483억 / 미국 B2B 사업 판매 강화
- 오뚜기 : 미국, 베트남 법인 투자
- 대 상 : 해외부문 베트남(+268억), 중국 매출 확대
- 풀무원 : 미국 두부시장 독점적 입지 확보
8. 경쟁사 생산 플랫폼 강화
- 경쟁사 생산기지 정비 및 투자로 미래시장 대응
- 회사별 투자 현황
기업 |
공장 |
투자금액 |
투자시기 |
CJ제일제당 |
진천공장 |
9000억 |
~20년 3월 |
오뚜기 |
안양,대풍,상남공장 설비 확충 |
610억 |
19년 계획 |
하림 |
익산공장 |
4,000억 |
19년 2월 |
롯데푸드 |
김천공장 |
930억 |
~20년 |
한장으로 정리하면
1] 3대 할인점 중심 유통채널 매출 감소, 반대 경로인 온라인 급성장/식자재 매출이 증가
2] 한류, 제 3세계 식품화의 관심 등으로 CJ제일제당, 오뚜기 중심 해외 진출 증가.
3] 코로나19 이슈 본격적인 온라인시대 언택트마케팅 도래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