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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영향 1/4분기 주요 식품사 실적(CJ제일제당, 오뚜기, 대상, 농심) 및 원인분석, 그리고 시사점은?

by 실행하는 아빠 2020.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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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코로나 19 사태 장기화로 산업계 전반에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주요 식품기업의 ¼분기 실적은 상승하였습니다. 가정 內 식수요 증가로 HMR, 냉동식품, 라면 등 간편식 중심, 온라인 경로 중심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식품사 (CJ제일제당, 오뚜기, 대상, 농심) 1/4분기 실적 및 원인 분석 간단 요약입니다.

(출처 - 연결기준, 추정실적) 

 

■ CJ제일제당

매 출 57,216억(+14.0%) 영업이익 2,312억(+521억) 영업이익률 4.0% 

 B2B 주력 (장류, 조미료) 식품사업 부진하였으나, HMR 등 B2C 매출 대폭 증가
  - 식품부문 매출 추정 : 21,903억, 전년 동기 17,205억, +27.3% 성장
                영업이익 추정 : 1,112억, 전년동기 1,009억, +10.2% 성장
  ① HMR 판매 증가, 즉석밥 및 국탕찌개 (비축식량)
  ② 온라인 경로 성장에 따른 자사몰 중심 확대 / 강화
  ③ 이익 개선을 위한 사업 구조조정 : 저효율 SKU De-marketing (1,000여 개) 완료
 기타 부문
  ① 해외사업 : 슈완스컴퍼니 (냉동) 매출액 6,600억, 영업이익 259억
                   (코로나 영향 미국 內 식품 사재기 이슈로 매출 급증)
  ② 바이오사업 : 중국 사업 생산/유통 차질 발생, 베트남 실적 양호 (돈가 영향)

  - 식품업계 1위, HMR MS 1위 즉석밥, 국탕찌개, 컵밥, 냉동, 신선제품 등등 너무 매출이 좋아서 재고가 부족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해외로 급속하게 전파되면서 해외 매출도 급등 중입니다. 돈가도 좋네... ^^

 

■ 오뚜기

매 출 6,142억(+2.9%) 영업이익 498억(△31억) 영업이익률 8.1% 

  B2C 사업 라면(+7%) 성장하였으나, 주요 사업 경로인 B2B 소재군 매출 감소
  - B2B 전용 SKU 판매 부진 심화 (양념소스류, 식용유지류)
   ① 양념소스류 : 매출 추정 : 908억 , 전년 동기 953억, △4.7%
   ② 유지류 : 매출 추정 : 666억 , 전년동기 736억, △9.5%
   ③ 면제품류 : 매출 추정 : 1,884억 , 전년동기 1,770억, +6.4% 성장

  - 농심 라면, 냉동제품 성장을 주도하였지만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B2B가 고전했습니다 

 

■ 대상(청정원)

매 출 7,425억(+2.6%) 영업이익 367억(△14억) 영업이익률 4.9%

▷식품사업, B2C 사업 매출액 전년 수준 유지, 장류 등 CashCow 이익 구조 개선
   - 식품부문 매출 추정 : 3,770억 , 전년동기 3,593억, +4.9% 성장
                  영업이익 추정 : 163억, 전년동기 148억, +10.1% 성장
   ① 장류 및 소스류: 판매수량 증가로 원가개선 ※ 장류 : 판가 인상분 반영 (00월?)
   ② HMR : De-marketing 통한 취급 SKU 축소로 매출 감소
▷ 바이오 / 전분당 / 베스트코 등 B2B 사업 매출 감소 심화
   - 전분당 / 베스트코 : 급식 / 외식 시장 침체에 따른 매출 급감
   - 바이오 : 라이신 수출 증가에도 원자재 투입단가 상승 이슈 이익구조 악화

  - 대상 장류의 MS 1위의 저력을 보여줍니다. 파이팅  

 

■ 농심 

매 출 6,391억(+8.6%) 영업이익 393억(+77억) 영업이익률 6.2% 

 라면 수요 급증에 따른 매출 및 생산량 증대로 가동률 Up, 수익 개선
  - 2월까지 ‘기생충 짜파구리’ 특수 (2월 짜파게티, 너구리 약 2배 이상 판매)
  - 중국 / 미국 등 전 세계적 ‘라면 사재기’ 수요 급증
  - 라면 : 매출 추정 3,750억 , 전년 동기 3,418억, +9.1% 성장
  - 스낵류 : 매출 추정 872억 , 전년동기 847억, +3.0% 성장
  해외 실적
  ① 중국 : 매출 추정 : 477억 , 전년동기 433억, +10.0% 성장
  ② 미국 : 매출 추정 : 810억 , 전년동기 710억, +14.0% 성장
  ③ 일본 : 매출 추정 : 118억 , 전년동기 124억, +5.0% 성장

   - 농심은 1월 기생충, 2월 사재기, 3월 해외 수요 증가 그리고 제분으로 제조원가 인하 4 연타석 홈런을...  

 

■ 시사점 및 방향 

- 온라인 경로 시장 확대 : 온라인 시장 지속 성장 대응을 위한 자사몰 & 외부 몰 확대 및 온라인 전용상품 개발

- B2C 경로 사재기 영향 매출 증가 : 주요 경쟁사 매출/수익 증가 및 체질 개선 통한 위기 극복 추진

- 내식 증가 등 HMR, 신선제품 시장 활성화 : 가정 內 간편식, 신선제품 신규 소비자 유입, HMR 시장 확장 가속화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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