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진짜 팬데믹 (Pandemic)은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에 닥쳐올지도 모른다??

by 실행하는 아빠 2020. 4. 20.
반응형

팬데믹은 무슨 뜻일까?? 왠지 무서운 뜻이 아닐까?? 찾아보지 않았지만 요즘 뉴스에서 공포감, 중압감이 느껴지게 한다. 그래서 우선 팬데믹이 무슨 뜻인지 찾아보고 싶었다 

팬데믹은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감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감염병 경보단계를 1∼6단계까지 나누는데, 팬데믹은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에 해당한다. 팬데믹은 특정 질병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것으로, 이를 충족시키려면 감염병이 특정 권역 창궐을 넘어 2개 대륙 이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팬데믹 (시사상식사전)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은 "코로나 19, 세계 질서 영원히 바꿔놓을 것"

키신저는 이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기고문을 통해 ""코로나 19(세계적 대유행)이 끝나더라도, 세계는 그 이전과는 전혀 같지 않을 것"이라며….. "정치·경제의 격변은 세대에 걸쳐 이어질 수 있다…. 글로벌 무역과 자유로운 이동을 기반으로 번영하는 시대에서, 시대착오적인 '성곽 시대' 사고가 되살아날 수 있다"

 

코로나 19 장기와에 예상에 따른 영향 및 향후 전략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1] 코로나 19 장기화 

  - 불안 → 공포 → 답답 : 노멀의 도래 (치료법이 나오지 않으면 장기화가 될 수밖에 없다)

  -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코로나 이후는 이전과는 다른 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
    “끝을 예상하고 전략을 짜면 안 된다. 이제는 감염병 시대의 ‘ 노멀’을 준비해야 한다.” – 대한병원협회 코로나 1919 비상대응본부 이왕준 실무단장

  - “우리는 노멀(정상)로 돌아가지 않는다. 이것은 일시적인 혼돈이 아니라 새로운 삶의 시작”이라며 팬데믹(pandemic) 상태에서 사는 법”을 익혀야 한다고 기고 미국 기술전문지 MIT 테크놀로지 기드온 리치필드 편집장

 

2] 라이프스타일 / 소비활동 변화 → 새로운 소비트렌드 형성

  - 야외활동/소비 감소 : 야외활동 및 모임을 자제하면서 외식 감소/소비 감소

  - 집밥/홈쿠킹 증가 : 집에서 가족과 보내는 시간 증가하면서 집밥/배달음식 증가 직접 해 먹는 음식이 가장 안심, 직접 요리하기 시작

   - 홈 코노미: 가정용 커피머신, 홈트레이닝, 인테리어 구입 증가, OTT 서비스 이용 확대 

 

3] 식품시장에 미친 영향 

  - FMCG 성장 : 사재기 현상에 따른 일시적인 시장 성장. 특히 1~2월간 식품 시장 전년 동기 대비 23.6%증가
                 
특히 음료, 라면, 스낵류, 냉동식품 증가, 비식품 중에서는 핸드워시, 클리너 등 위생용품 증가

  - 온라인 소비 확대 : 온라인 식품 구매 전년 동기 대비 75.7% 증가.
                          50~60
중장년층의 온라인 쇼핑 경험 확대로 온라인 소비 가속화

  - 근린상권 성장 : 당장 필요한 건 동네 앞 슈퍼에서 구매(구매액, 객수, 객단가 모두 증가

 

4] Post CORONA 예상 및 준비 

   - 온라인 전이 가속화에 대한 준비(고 연령대(고연령대 유입, 신선제품 확대 등)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정(소비자와 신뢰 구축,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전환)

   - 시장 변화에 신속 대응하기 위한 조직 구성(생산/물류 유연성 확보, 직원 보호 및 협력 관계 강화)

    ※ 코로나 19 전담TF 구성 : 각 분야별 담당자 구성/지속적인 상황 점검 및 대응 전략 수립 

결론은 치료제가 나오지 않으면 코로나 19 영향은 지속될 것이며 현재나 미래에도 우리의 생활 깊숙이 마음에 공포를 안고 생활을 지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https://eibery77.tistory.com/34

 

코로나19로 인하여 미·유럽 사재기 열풍, 면역강화 식품 인기에 한국 농식품 수출 증가!??

행동이 답이다. 오늘도 더 발전하는 나를 위해서 ~~~ 오늘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미·유럽 사재기 열풍, 면역강화 식품 인기에 한국 농식품 수출 증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산물(쌀, 김치, 인삼)도 증가하..

eibery77.tistory.com

https://eibery77.tistory.com/12

 

성장하는 온라인시장, 모든 업체의 쇼핑몰(쿠팡, 네이버, SSG닷컴) 진출, 누가 1인자가 될것인가? 코로나이후 사회변화를 온라인 SWOT 분석을 통해 현재와 미래 분석, 언택트마케팅

오늘은 온라인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그재그, 코즈맘, 마녀 등 30대이상 연령층은 조금 생소하지만 1020대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픽한' 이커머스 쇼핑몰이다. 쿠팡처럼 모든 카테고리의 상품을..

eibery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