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고영테크놀러지. 3D 부품 실장 검사장비(AOI)도 2010년 세계 최초 개발, 세계 점유율 50%, 1분기 영업이익 +60.5% 개선, 수술(의료)로봇

by 실행하는 아빠 2021. 6. 1.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헹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오늘은 정밀측정 자동화 시스템 및 광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통해 의료 기술 혁명을 이루고 있는 고영테크놀러지 포스팅하겠습니다. 

  주식회사 고영테크놀러지(이하 "당사")는 2002년 4월에 설립되어 검사 및 정밀측정 자동화 시스템 및 장비의 제조ㆍ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설립시 자본금은 1,000백만원이었으나, 수차례의 유상증자와 신주인수권 등 행사를 통해 당분기말 현재 납입자본금은 6,865백만원입니다. 현재 주요 주주의 구성은 주식회사 고영홀딩스 20.00% 등 관련사 합하면 41.34%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영은 주식거래 활성화를 위해 주당 500원인 보통주를 100원으로 분할한다고 3월 4일 공시했다. 유동성 증가로 프로그램 매매 등 호가 장난 축소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리고 마진이 높은 자동차사업 부분이 실적개선을 주도하면서 영업이익률도 과거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품목별 매출은 부품실장검사장비(AOI)와 납도포검사장비(SPI)가 각각 11%와 6% 늘었다. 또한, 수술 로봇은 작년 1대를 수출한 데 이어, 올해 1~4대의 추가 계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 현황 

  1] 솔더 페이스트 검사 

    - aSPIre3 세계 최고 성능의 3D 솔더페이스트 검사로써 업계 최고의 측정 정확도 및 검사 장비입니다. 이는 그림자 문제, 기본 평면 설정 및 투영 방향 문제를 제거하는 완벽한 솔루션이면 전체 PCB에 대한 Full 3D이물질 검사 장비이입니다. 이는 완전한 3D 데이터 기반 프로세스 최적화 솔루션으로써 강력한 SPC 분석을 통한 실시간 공정 최적화 및 자가 진단 가능 내장으로 최적의 장비 상태 유지합니다. 

  2] 자동 광학 검사 

   - 제니스2 비교할 수 없는 검사 기능을 갖춘 혁신적인 Ture AOI 장비로써 동급 최고의 3D 측정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D 사이드 카메라 솔루션으로 확장 된 검사 기능, 높은 높이 검사를 위한 확장 검사 범위, 전판 이물질 검사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뿐만아니라 AI 기반 3D 지오메트리 기반 자동 프로그래밍, 낮은 TCoO를 위한 향상된 자동 검증 기능, 완전환 3D 측정 기반 공정 제어시스템입니다.  

  3] 반도체 검사 

   - 마이스터 D / D+ 첨단 패키징을 위한 업계 최고의 검사 시스템으로 고밀도 배치 및 미러표면 부품을 위한 우수한 3D 검사 솔루션입니다. 또한, Paramount 3D 검사기능( 최대 008004인치) 및 좁은 간격 검사 가능(최소 50마이크로) 그리고 고 반사 다이 표면 검사로써 다양한 취급 매체 지원 가능합니다. 

  4] 다목적 광학 검사  

   - Infy 업체 최초의 다목적 광학 검사 솔루션 장비입니다. 이제품은 다양한 응용 분야를 위한 초정밀 Full 3D 광학 검사 솔류션로써 실시간 검사를 통한 높은 정확도 및 검사 신뢰성, 여러 제품의 대량 생산에 가장 최적화 된 육안 검사 솔류션입니다. 또한, 가공 공정의 모든 종류의 결함에 대한 자동 검사 솔루션입니다. 

  5] 분배 공정 검사 

   - Neptune C+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한 두께 측정 솔루션을 사용한 혁신적인 Ture 3D 인라인 디스 펜싱 프레세스 검사(DPI) 장비 입니다. 

  6]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 KSMART는 원활한 SMART FACTORY 연결 및 Industry 4.0으로의 포털을 위한 포괄적 인 솔루션입니다. 

 

■ 손익 현황 

  '21년 1분기 매출액 588억으로 전년비 +80억, +15.8% 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94억으로 전년비 +36억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20년 매출액은 1.798억 전년비 -425억, -19.1% 역성장을 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코로나 이슈로 해외 매출 실적이 감소하였고 국내 실적은 증가한 이유입니다. 

   고영테크놀로지는 전년 코로나로 인하여 미주 -25.2%, 유럽 -37.7%, 아시아 -20.5% 감소하였고 대신 국내 매출이 +47.9% 증가였습니다. 하지만 전체 매출액 중 아시아 매출액이 22.7%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전년비 -425억, -19.1% 감소하였습니다. 

  '21년 연간 매출액은 2,388억으로 전년비 +33.1%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434억으로 +276억 개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코로나 이후 세계 경제가 다시 회복되고 있는 뿐만아니라 트렌스 포메이션으로 품질 및 AI를 기반한 사업이 증가하는 이유입니다. 

 

■ 주가 전망 

  “세상에 없는 제품만 개발한다”고 대표는 세상에 없는 제품을 내놓는 것을 개발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혁명적인 성과를 내는 것이 엔지니어의 사명이란 생각하였고, 그는 “원래 성격이 남과 다르게 하는 걸 좋아하고, 남 따라 하는 걸 제일 싫어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경쟁자들을 좇지 않는 ‘퍼스트무버(first mover)’야말로 엔지니어의 자존심이라는 것입니다. 회사 설립 때 정한 경영이념도 ‘새로운 기술로 인류를 이롭게 하자'는 뜻에서 ‘홍익인간’으로 지었습니다. 



  이에고영은 첫 주력 제품인 3D SPI에 이어 회로기판에 납이 도포된 이후 반도체 부품과 납도포를 모두 검사할 수 있는 3D 부품 실장 검사장비(AOI)도 2010년 세계 최초 내놨습니다. 고생스럽기 그지없는 퍼스트무버의 대가는 달콤했하였고, 고영의 제품 단가는 경쟁사보다 20~30% 비싸지만,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한고 있습니다. 성능과 품질이 세계 최고로 그만큼 우수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초격자 시대가 세계 최고가 되어야 합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