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현대제철. 강판(철강)가격 920원 40% 증가, 영업이익 1.5조 개선 전망

by 실행하는 아빠 2021. 6. 13.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지금 투자하면 20년 후 노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제철, 제강, 압연의 제조 판매업을 영위하는 현대제철을 포스팅하겠습니다. 

  현대제철 주식회사(이하 "당사")는 제철ㆍ제강ㆍ압연에 관한 사업, 철강재 판매업, 각종 중기 부품, 강관제품 및 자동차 부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인천공장(인천광역시 동구 중봉대로), 포항공장(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안로), 당진제철소(충남 당진시 송악읍 북부산업로), 순천공장(전남 순천시 해룡면 인덕로) 및 울산공장(울산광역시 북구 염포로)을 두고 있으며, 본사는 인천광역시 동구 중봉대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멈추지 않는 강판(철강) 가격의 강세 

  냉연판재류 유통업체들이 재고 확보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제강사에서는 주문량을 한정시키고 있어 물량 부족을 해소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공급 자체가 빡빡하다 보니 제강사의 가격 인상 반영이 수월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업체들도 지속적으로 가격이 오를 것으로 판단하면서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으며 재고를 최대한 보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업계 내에서는 상반기뿐만아니라 올해 내내 강판류의 물량 부족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 고 있으며, 여름철 7~8월 잠시 가격이 주춤하겠지만 상승세는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철강가격은 1년 전에 비해 +40% 증가한 상태이고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4개년 중 가장로 높은 가격입니다. 

출처 : 종합물가정보_기획재정부등록

 

■ 주요사업 현황 

  현대제철의 주요 사업은 크게 고로사업, 전기로사업 및 특수강 사업으로 3개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매출액 비중이 88%이며 경쟁사 대비 국내 전방 산업을 동행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특히, 전략제품으로 자동차용 강판, 초고강도 철근, 건축구조용 H형강이 있습니다. 

  1] 자동차용 강판 

   가볍고 안전한 차는 모든 자동차 메이커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현대제철은 일반 강판보다 2배 이상 강도가 높아 10%가량 중량 절감이 가능한 초고장력 강판을 개발, 가볍고 안전한 자동차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도가 높아지는 만큼 단단해지는 철의 물성을 고려해 강도와 가공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체절은 "철강의 꽃"이라 불리는 자동차용 강판을 통해 자동차의 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 현대제철 홈페이지

  2] 초고강도 철근(SD600) 

   현재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은 고층화, 대형화되고 구조 재료의 고강도, 고품질, 고기능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뼈대 역할을 하는 철근의 경우 초고강도 철근은 수요가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의 초고강도 철근은 일반 철근과 비교해 강도가 높으면서 가공성과 용접성이 뛰어난 고성능, 고기능 제품입니다. 이 철근을 사용하면 면적에 투입되는 철근량이 감소돼 공기단축과 건축비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현대제철 홈페이지

   3] 건축구조용 H형강(SHN) 

    최근 대형 지진이 자주 발생하면서 지진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예방하기 위한 건축 소재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화두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전기로 제강 기술력을 보유한 현대제철은 1982년 국내 최초로 H형강을 생산한 아래 생산한 이래 그동안 쌓아온 제품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진 성능을 갖춘 건축구조용 H형강(SHN)을 개발했습니다. 현대제철은 남극 장보고 과학기지 건설을 비롯해 콜롬비아 보고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현장 등에 국내 최초로 건축구조용 H형강을 공급하는 등 고성능 건축구조용 강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출처 : 현대제철 홈페이지

 

■ 손익 구조 

   '21년 1분기 매출액 49,274억으로 전년비 +5.6% 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3,039억으로 전년비 +1120% 개선하였습니다. 특히 매출총이익 5.0% → 11.4%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앞에 철강 가격의 40% 증가한 이유입니다. 

   철강가격은 '2011년 827원 최고 시세보다 '2021년 6월 920원 +11.2% 더 높은 가격입니다. 제2의 철강시대의 시작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로써 매출액은 +20~30% 성장하고 영업이익은 14,014억으로 아주 높은 개선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정책이 변경되지 않으면 절강 가격은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주가 전망 

   현재 철강업체 MS 1위 업체 포스코 주가는 최소 3배까지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물론 현대제철도 1년전 20,000원에서 현재 53,300원으로 166% 증가로 많이 오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철강 가격이 제일 높았던 2011년 139,000원에 비해 아직 38.3% 밖에 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1년이상 철강 가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면 현대제철 목표 주가은 100,000원이상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