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풍산, 소전(동전) 제조 세계 MS 1위, 동관련 초정밀 제조업체(반도체, 자동차, 탄약, 통신, 우주항공), 구리가격 10년 최고 상승

by 실행하는 아빠 2021. 7. 25.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초정밀 기계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주)풍상을 포스팅하겠습니다. 50여종 이상의 다양한 소전을 해외시장에 공급해 세계소전 교역량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세계 동전제조의 MS 1위이며 유럽, 미국, 동남아의 동전(소전) 제조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풍산 홈페이지

  주식회사 풍산(이하 "지배기업")은 주식회사 풍산홀딩스의 제조사업부문을 승계하여 2008년 7월 30일에 주식을 한국거래소에 재상장하였습니다. 지배기업은 울산 및 부산 등 4개 공장에서 동 및 동 관련 제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하고 있습니다. 지배기업의 최대 주주는 주식회사 풍산홀딩스이며, 당기말 현재 지분율은 38.00%입니다.

  주요 종속기업은
㈜풍산FNS는 1973년 설립 이후 2004년 사업양수도에 의해 ㈜풍산의 연결대상이 된 회사로 초정밀 기계부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배기업인 ㈜풍산과매출ㆍ매입거래가 있고, 당기말 현재 자본금은 720백만원 입니다. 전체 매출액 '20년 기준 25,936억 중에서 19,444억으로 74.9%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위: 백만원)

2020년 연간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현황
2021년 1분기 종속기업 현황 (재무상태 및 성과손익)

■ 주요 사업 현황

 1] 압연사업 

   1) 동 및 동합금 판/대(Copper and Copper Alloy Sheets & Strips) : 풍산은 일상생활의 동제품에서부터 첨단산업용 소재에 이르기까지 각종 동 및 동합금 판 대를 생산해 왔습니다. 국내 및 해외에서 고품위 소재로 인정받고 있는 이들 동 및 동합금판 대는 자동차, 전기 전자, 반도체, 통신, 건설, 기계 등 모든 산업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산업기초재입니다. 

   2) 리드프레임용 동합금대 (Leadframe Alloys) : 전자, 반도체, 정보통신, 우주항공 등 21세기를 주도할 첨단산업은 보다 성능이 우수한 기초소재의 뒷받침이 있어야 기술혁신이 가능합니다. 비철분야에서 오랜 생산경험과 축척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동합금 소재를 개발해 온 풍산은 반도체 리드프레임과 컨넥터 등에 사용되는 첨단 신소재를 개발하여 반도체, 전자 부품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3) 주석도금재 (Tin Plated Copper & Copper Alloy Strips) : 풍산 자회사인 (주)PNT는 자동차, 전기 전자, 정보통신기기의 전기접점이나 각종 접촉단자에 많이 쓰이는 동 및 동합금 석도금재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연속도금이 가능한 CTC(Coil to Coil)형 광택전기 석도금라인에서 생산되는 주석도금재는 동 및 동합금 모재에 동하지(銅下地) 및 석도금을 한 후 가열용융(Reflow)방식으로 표면을 처리하여 도금두께가 균일하고 표면광택이 우수합니다.

 2] 소전산업 (Coin Blanks)

    -. 우리나라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수출 주력품목으로서 풍산이 자랑하는 소전(素錢)은 주화에 도안이나 액면가, 발행연도 등이 새겨지지 않은 원형상태의 동전을 말합니다. 풍산은 바이메탈, 클래드, 노르딕골드, 양백, 백동, 알브론즈, 황동, 기타 특수합금 등 50여종 이상의 다양한 소전을 해외시장에 공급해 세계소전 교역량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 1970년 한국조폐공사로부터 주화용 소전 제조업체로 지정되면서 국내 소전을 공급해 온 풍산은 1973년 최초로 대만에 소전을 수출한 이래 세계 70여개국 이상에 수출함으로써 오늘날 세계 최대의 소전 생산업체로 부상하였습니다. 다년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풍산은 울산사업장에 최신 전용주조라인을 갖추고 자동치수관리시스템에 의해 소전 제조용 압연재 소재의 두께를 정밀하게 관리함으로써 소전의 단중 및 표면관리를 고객이 요구하는 규격이상으로 생산하는 등 뛰어난 품질과 정확한 납기로 세계 유수의 조폐국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현지법인 PMX도 미 달러 동전용 소전 소재 공급을 비롯해 각국의 주화발행에 참여함으로써 세계소전시장에서 풍산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3] 봉사업 봉사업 (Copper and Copper Alloy Rods, Bars & Wires) 

   -. 풍산은 고품질의 동 및 동합금 봉ㆍ선을 생산하기 위해서 주조에서부터 면취까지 일관생산라인을 갖추고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풍산은 고순도의 빌렛을 주조하여 최첨단 면삭기를 통해 표면의 산화스케일이나 홈, 스크레치 등을 제거함으로써 원자재에서 발생되는 불량요인을 원천적으로 배제시켰으며, 4천톤 압출프레스와 롯드블록, 컴바인드머신 등의 장비를 갖춘 자동화 생산라인에서 제품형태별로 연속 처리됨으로써 안정된 품질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4] 특수사업 

   1) 군용탄약 : 풍산은 탄약의 기본소재인 동 및 동합금 제품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방위산업에 참여하여 안강사업장과 부산사업장에 탄종별 대규모 전용 생산라인을 갖추고서 5.56미리 소구경 탄약에서부터 155mm 곡사포탄에 이르기까지 군이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탄약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풍산은 탄약용 신재와 추진화약 및 링크 등 소재와 부품의 조달은 물론이고 화약의 충진 및 조립까지 일관생산체제를 갖춤으로서 품질과 가격 및 납기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풍산은 대공포탄, 박격포탄, 곡사포탄, 전차포탄, 무반동총탄, 함포탄, 항공탄 등 다양한 종류와 구경의 탄약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스포츠탄 : 풍산은 군용탄약과 별도로 수렵 및 경기용 스포츠탄을 개발 생산하는 등 탄약의 상업화에도 적극 참여하여 세계시장에서 고유 브랜드인 ‘PMC'를 통해 그 명성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스포츠탄은 레저문화의 발달과 함께 그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 풍산은 100여종에 이르는 각종 스포츠탄을 개발하여 국내외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추진화약 및 탄약부분품 : 풍산은 동 및 동합금 소재와 탄약부문에서의 생산경험과 기술을 활용하여 완성탄약과 별도로 각종 추진화약과 탄약부분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풍산은 연속공정의 최신 제조설비와 풍부한 생산경험을 가진 전문 기술진에 의해 나이트로셀루로스와 나이트로글리세린 등 추진화약의 원료를 생산해 자체 탄약생산을 위한 공급은 물론 해외시장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풍산은 단기, 복기 및 다기 추진화약 등 소구경탄에서 중 대구경탄까지 쓰이는 다양한 종류의 탄약제조에 소요되는 각종 추진화약을 생산 공정 이 원격 조정되는 컴퓨터 자동제어 공정시스템에 의해 생산하고 있습니다.

 

■ 손익 분석 현황 

  풍산은 21년 1분기 매출액은 7,252억 전년비 +24.8% 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624억으로 전년비 +641억 개선하였습니다. 이는 매출성장으로 +77억, 동가격 상승으로 GP를 개선하여 587억 매출이익액을 개선하였고 반면, 판매관리비는 23억 증가하여 사용하였습니다. 

   20년에는 매출액 25,936억으로 전년비 +1,423억 +5.8% 개선하였고 영어이익은 1,212억으로 전년비 +801억 개선을 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풍산은 작년 2·4분기보다 368.1%, 676.4% 급증한 983억원, 626억원으로 추정했다. 영업이익은 27.8%, 지배주주순이익은 32.9% 가량 시장의 전망치(컨센서스)를 상회할 전망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뉴스)

  경기 방향성이 가격에 미리 반영돼 '닥터 코퍼(Dr. Copper·구리 박사)'로 불리는 구리의 t당 가격이 10년 만에 1만달러 선을 넘어섰습니다. 구리 가격 상승세는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구리 가격 상승 수혜를 받는 상품의 수익률 상승이 기대됩니다.

출처 : 매일경제

  국제 원자재 전문매체 마이닝닷컴에 따르면 5월 27일(현지시간) 칠레 BHP가 운영하는 에스콘디다와 스펜스 광산 노조가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BHP는 세계 3위 구리 광산업체, 에스콘디다는 세계 최대 규모 구리광산입니다. 파업 여파로 국제 구리 가격은 급등했으며. 전날 COMEX(미국상품거래소)에서 구리 7월물 인도분은 전일 대비 3.16% 오른 파운드당 4.67달러에 마감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풍산의 재무상태표입니다. 부채율 76%, 당좌비율 68%, PER 10.89입니다. 재무 안정성과 성과손익이 좋을 뿐만 아니라 기술력까지 보유한 회사입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