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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상식] 비즈니스 상식 용어. IOT, IOB, 인포데믹스, 핀테크, 스마트팩토리, RPA, 파노플리 효과, 덤벨경제, 1코노미, AI

by 실행하는 아빠 2020.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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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비즈니스 일반 상식 용어 정리입니다.  

□ IOT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 사물인터넷은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일컫는다. 지금도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은 주변에서 적잖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물인터넷이 여는 세상은 이와 다르다. 지금까진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들이 정보를 주고받으려면 인간의 ‘조작’이 개입돼야 했다. 사물인터넷 시대가 열리면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는 사람의 도움 없이 서로 알아서 정보를 주고 받으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블루투스나 근거리무선통신(NFC), 센서데이터, 네트워크가 이들의 자율적인 소통을 돕는 기술이 된다.  

출처 : 시스코

□ IOB(행동인터넷:Internet of Behaviors)

  :  위드 코로나 시대인 내년에는 사람들의 다양한 행동을 인터넷으로 연결해 수집·분석·예측하는 IOB(행동인터넷:Internet of Behaviors)가 전략기술로 부상할 전망이다. 글로벌 기업의 AI 스피커 등에 활용되는 음성인식 기술을 B2B 기업용으로 도입해 STT(음성문자변환:Speech to Text) 솔루션을 개발하고 업무용으로 활용한 사례도 소개한다. 딥러닝 기술 발전으로 AI의 시각적 능력이 인간 수준을 뛰어넘은 것으로 평가되는 가운데, 안면인식 기술을 응용해 객체인식, 행동인식 등 다양한 영상분석 솔루션에 적용한 사례도 발표한다. 

 

인포데믹스 (Infodemics

 :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s)의 합성어로, 정보 확산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뜬소문이 덧붙여진 부정확한 정보가 인터넷이나 휴대전화를 통해 전염병처럼 빠르게 전파됨으로써 개인의 사생활 침해는 물론 경제 / 정치 / 안보 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핀테크

  : 핀테크(FinTech)Finance(금융)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금융과 IT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금융서비스의 변화로는 모바일, SNS, 빅데이터 등 새로운 IT기술 등을 활용하여 기존 금융기법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이 대표적이며 최근 사례는 모바일뱅킹과 앱카드 등이 있다. 산업의 변화로는 혁신적 비금융기업이 보유 기술을 활용하여 지급결제와 같은 금융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현상이 있는데 애플페이, 알리페이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 (Smart Factory)

  : 생산공장의 혁신적인 변화로,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의미한다.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를 설치하여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목적된 바에 따라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공장을 말한다. 최근 가볍고 유연한 생산체계가 요구됨에 따라, 제조업 혁신 방안으로서 대두되고 있다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 업무 과정에 발생되는 데이터를 정형화하고 논리적으로 자동 수행하는 기술.기업의 재무, 회계, 제조, 구매, 고객 관리 등에서 데이터 수집, 입력, 비교 등과 같이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자동화하여 빠르고 정밀하게 수행한다. 경영 전반의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일반 비즈니스 자동화는 인공 지능(AI)과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 관리 위주의 프로세스로 구축된 반면, RPA는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규칙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설계되어 사람 대신 단순 반복 작업을 끊임없이 대량으로 수행한다. 

□ 파노플리 효과 

  : 파노플리 효과는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그것을 소비할 것으로 여겨지는 계층 및 집단과 동일시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것은 어린아이가 의사놀이세트를 통해 마치 의사가 된 듯한 기분을 느끼는 효과와 비슷한데, 여기서 파노플리(Panoplie)는 ‘집합(Set)’이라는 뜻으로, 판지에 붙어있는 장난감 세트처럼 동일한 맥락을 가진 상품의 집단을 가리킨다. 프랑스의 사회철학자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는 상품을 통해 특정 계층에 속한다는 사실을 과시하는 것을 가리켜 이 용어를 사용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상품이 사람을 평가한다는 생각에 스타벅스 등의 브랜드 커피를 마시거나 명품을 소비하는 현상 등이 있다

덤벨경제(Dumbbell Economy) 

  : 건강 및 체력 관리를 위한 지출이 증가하는 현상 워라밸 열풍에 따른 삶의 질을 추구하는 풍조가 확산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현상으로 스포츠 시설 이용 및 운동 관리 사용증가, 스포츠 밴드 사용 증가 등 건강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 1코노미 

  : 1+ 이코노미. 다른 사람에게 영향 받지 않고 모든 소비의 기준이 자기 자신에게 있는 사람.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확산된 1코노미는 막강한 소비 주체로 떠올라 파워 컨슈머로 자리 잡고 있으며, 혼영(혼자 영화보기), 혼행(혼자 여행) 등을 겨냥하여 다양한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1인 가구는 ‘00222만 가구에서 ‘17562만 가구로 152.6% 증가. 2030년에는 총 가구의 1/3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 

AI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 인간이 생각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컴퓨터로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 분야를 말한다. 지금은 컴퓨터와 사람이 직접 바둑이나 장기를 둔다든지, 수학적인 정리를 증명하는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있으며, 의학 분야에서는 의사의 진단을 돕기 위한 진단 시스템이 개발되어 실제로 환자 진료에 이용되고 있다.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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