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 연금저축펀드 연말정산 세액공제(절세효과), 그리고 장단점 정리, 퇴직연금

by 실행하는 아빠 2022. 5. 10.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올해 연말정산은 아직 많이 남아있지만 연말정산 세액공제 세금 절세효과에 대해서 작성하겠습니다. 

조금이라도 절세를 위해서 연금저축펀드를 공부해서 절세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연금저춧펀드/ETF의 장단점 정리하면, 

<장점> 1.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년 최대 66만원 16.5%)

           2. 배당소득세를 줄일 수 있다

           3. 만 55세 인출 연금소득세 절세효과 있다 (3.3 ~ 5.5%)  

            그리고 노후자금이 자연스럽게 퇴직연금 준비가 된다. 

<단점> 1. 만 55세 이전 중도 인출이 불가하다.

 

□ 세액공제 혜택 

연금저축펀드와 IRP는 퇴직연금으로 합쳐서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금저축펀드(400만원), IRP(300만원)인데 둘의 성격이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만 IRP의 경우에는 안전자산(채권 등)에 무조건 30% 이상 투자를 해야되고, 연금저축펀드는 위험자산에 100% 투자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시정리하면, 연금 펀드/ETF는 년 최대 400만원까지 납입금에 대한 세액 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총 급여 5500만원 이하는 납입금액의 16.5%인 66만원, 총 급여 5500만원 초과는 납입금액의 13.5%인 54만원을 세액공제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만55세 이전에 입금액을 중도 인출하면, 세액공제로 받은 혜택을 다시 뱉어 내야 합니다. 그렇지만, 연금 펀드/ETF를 수익이 난 시점에 중도 환매하는 건 괜찮습니다. 환매를 하더라도, 연금 계좌에서 돈을 인출하지만 않는다면 세액공제 혜택은 유지됩니다. 연금 계좌 내에서 매수 매도를 반복하며 계속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어 장기 투자할 금액이라면, 연금 펀드/ETF를 적극 이용하길 추천드립니다.

 

□ 수익금의 대한 절세효과 

  해외 주식 펀드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당소득세를 낸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국내 주식 펀드의 경우, 국내 주식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어 세금을 거의 내지 않지만, 해외 주식 펀드, ETF (국내 주식형 ETF 제외), 채권형 펀드 등은 매매 차익에 대하여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연금계좌를 통해 해외 주식 펀드에 투자한다면, 만 55세 이후 인출 한다는 조건 하에 3.3~5.5%의 연금 소득세만 내면 됩니다. 원금 + 수익금에 대하여 3.3~5.5% 세금을 내는것이니 손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 수 있으나. 이미 원금에 대해서는 16.5% 세액 공제로 수익을 챙겼고, 수익금에 대해서는 세금을 깎아주는 것이니, 조금만 생각해보면 훨씬 이득이라는 것을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주식 펀드/ETF, 채권 등을 연금계좌로 투자할 경우 절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 펀드는 원래 세금을 내지 않으니 일반 계좌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미래에셋대우

 

□ 장기투자는 연금계좌를 적극 이용 

  주식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우상향하기 때문에, 적립식으로 펀드/ETF를 매수하는 장기 투자는 원금 손실의 리스크가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조정을 받는 경우 단기적으로는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연금펀드/ETF는 투자한 상품이 조정을 받더라도 세액공제로 16.5%를 돌려 받아 확정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손해를 만회하고 오랜 시간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주식형 펀드/ETF에 투자시 배당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 절세 효과도 있기 때문에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베트남 등의 신흥국에 장기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연금펀드/ETF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연금펀드/ETF에는 년 최대 1800만원까지 투자 할 수 있는데, 세액공제를 받지 않는 1400만원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중도 인출이 가능합니다. 이때, 연금소득세도 원금에는 부과되지 않고, 수익금에 대해서만 부과 됩니다. 

  유동성은 확보하면서 수익금에 대한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1800만원까지 한도를 채워서 가입하는 것도 좋은 투자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증권회사에서 가입가능합니다.  저비용으로 수수료 보수가 없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넚습니다. 자유적립식으로 저축금 조절이 가능하고 매월 넣어도 되고 한 번에 넣을 수 있습니다. 투자를 꼭 하지 않아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손실 리스크는 발생하고 원금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