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이야기/초보골프 시작하기

초보 골프레슨] 실내연습장 vs 실외연습장 장단점

by 실행하는 아빠 2022. 5. 31.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5월 날씨가 정말 따뜻하니 골프의시즌이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부터 골드에 입문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저와 같이 첫 골프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첫번째 결정해야하는 것이 혼자 독학으로 영상을 보고 배워볼까? 레슨을 받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처음 무언가를 배울때 항상 고민을 하게됩니다. 골프 역시 처음 배울때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진짜 고민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 워낙 실내/실외 레슨하는 곳도 많고 유튜브에 컨텐츠가 잘되있어서 초보 골퍼들을 위한 다양한 영상도 정말 많습니다.  

​  그러나 골프는 실전입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고 연습하는 동작에 대해 확신이 없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골프 전문가의 레슨이 필요하며, 흔히 골프 레스 전문가를 "티칭프로"라고 하며, 통상 "프로님"으로 호칭합니다. 보통 골프코치라고 호칭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럼 레슨을 받아야겠다고 생각하면 또 다른 고민이 생깁니다. 

바로 장소!

  어디서 배워야하나? 실전 감각을 더 익히기 위해 실외연습장 아니면 실내연습장 레슨 어디서 배워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그래서 각각의 레슨환경과 장단점을 들여다보고  자신에게 맞는 레슨장소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 둘의 특징 및 장단점 가격 등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초보 골프레슨, 실외 vs 실내 

 

   ㅁ 실내 연습장 

    실내연습장은 공이 날아가는 곳에 천막을 설치하여 작은 공간에서 연습하는 연습장입니다. 여기서 다시 단순히 천막만을 설치하여 공을 타격하는 연습장런치 모니터 등을 설치하여 공이 날아가지 않더라도 공이 날아간 비거리, 궤적 등을 측정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시스템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    먼저 말씀드린 단순 실내연습장은 주로 아파트 주민시설 또는 저렴한 연습장에서 볼 수 있는 형태가 있습니다. 아직 볼 맞추는 것 자체가 수월하지 않거나 스윙의 기본자세를 만들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연습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 단계에서는 메리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을 맞히는 것에는 문제가 없어지고 나면 볼의 비거리나 구질 등을 확인하며 연습해야 합니다. 그땐 런치 모니터 등의 센서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연습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볼 측정 센서뿐만 아니라 스윙을 촬영하는 카메라와 스윙 영상을 분석할 수 있는 장비를 가진 연습장도 많이 볼수가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실내연습장은 스윙의 기본동적을 연습하고 익히기 적합한 공간입니다. 내가 친 볼이 어디로 가는지 보는 데는 한계가 있기때문에 볼에 신경 쓰지 않고 레슨코치의 설명에 따라 스윙의 기본동작을 만드는데 집중 할 수 있습니다. 집중도 높게 레슨을 받으실 수 있고 일반적으로 실내레슨은 15~20분으로 진행되는데 최소 20분이상 1:1로 레슨을 진행을 하는 연습장을 찾으시는 것 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이용요금은 실외 골프연습장보다는 저렴한 편이나, 구비된 장비나 연습장 환경에 따라서는 더욱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ㅁ 실외 연습장  

     실외연습장은 보통 직선거리 100~150M전후의 연습장으로 타석을 제외한 3면은 그물로 둘러있습니다. 흔히 '인도어(indoor)연습장' 이라고 하는데  실외연습장이라고 부릅니다. 골프는 연습장과 경기장의 구문이 아주 명확합니다. 

     드라이빙 레인지라고 불리는, 그물이 없이 뻥 뚫린 연습장도 있으나, 일반 골퍼분들께서는 접하기 쉽지 않은 곳이 대부분이므로, 그 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외 연습장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로 볼을 날려보내기 때문에, 실제 골프 플레이와 가장 유사한 환경에서 연습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떨어질 지점, 날아갈 방향 등을 보고 연습하기 때문에, 필드에서의 플레이에 적용하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외연습장은 실내연습장과 달리 볼이 날아 가는 것을확인할 수 있기때문에 볼 만들기(shot making)에 더 적합합니다. 스윙의 기본동작을 레슨 받고 만드시는 것도 충분하지만 초반에 익히면서 칠 수가 있습니다. 

​   하지만 실외에서는 볼이 날아가는 것과 기본동작을 동시에 익혀야하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은 어려울 수 가 있습니다. 레슨의 집중도가 두가지로 분산이 되기때문에 기본동작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 도 있습니다. 멀리 잘 치고 싶은 마음에 기본동작에 충실하지 못하고 의욕만 앞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날씨 등의 기후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입니다. 더운 여름에는 땀을 뻘뻘 흘리며 연습해야 하고, 추운 겨울에는 찬바람에 떨면서 연습해야 합니다.   

   또한 이용 요금도 실내연습장보다는 대체로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내 연습장에 비해 관리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실제 플레이와 가장 유사한 환경이라 많은 골퍼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연습장이기도 합니다.

 

  레슨 받을때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헤드 업 Head UP 하지 마세요!' 인데 이것은 볼을 계속 보려는 우리의 본능으로 부터!

ㅁ  레슨비용과 흥미차이

 

  레슨을 받을 때 연습장 이용로, 흔히 볼값이라고 하는데 이는 레슨 받는 사람이 지불해야하는비용입니다. 실내의 연습장 이용료는 실외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이러한 연습장 이용료뿐만 아니라 레슨비로 실내가 실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실내,실외의 차이는 개인별 환경과 조건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개개인에 맞게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집중도 있게 열심히 연습을 하셔야하기때문에 집에서 가깝고 합리적인 가격에 스윙동작을 정확하게 집중하고 싶으시다면 조금 답답하시더라도 실내레슨추천드리고, 비용은 더 들지만 오픈된 공간에서  공간적 여유를 더 느끼고 싶으시다면 실외레슨더 잘 맞으실 것입니다. 

  나에게 맞는 장소에서  좋은 코치님을 만나서 연습하시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그럼 첫 골프생활에 조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