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채식주의자의 정의와 종류, 채식식품 시장 현황 및 미국 비건푸드

by 실행하는 아빠 2020. 6. 21.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채식의 어원은 '채소'(vegetable)가 아니라 '베게투스'(vegetus)가 어원입니다. 'vegetus'는 라틴어로 '온전한, 완전한, 건강한' 등을 뜻하는데 채식은 자연스럽고 건강하고 온전한 식사법이라는 뜻입니다.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 위주로 식생활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다시말하면 육식을 피하고(일부 채식주의 단계에서는 닭고기나 가끔의 육식 허용) 식물을 재료로 만든 음식만을 먹는 사람을 이르는 말입니다. 먹는 음식에 따라 프루테리언, 비건, 락토 베지테리언, 오보 베지테리언, 락토오보 베지테리언, 페스코 베지테리언, 폴로 베지테리언, 플렉시테리언 등의 단계로 구분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 채식의 정의와 종류

 '세계채식연맹'에서는 채식주의자(Vegetarian)를 '소, 돼지 등 육지의 동물은 물론, 물고기도 먹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우유나 계란은 개인적인 이유로 먹을 수도 있고 안 먹을 수도 있다' 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1. 프루테리언(fruitarian) 극단적 채식주의자로, 채식 중에서도 과일과 견과류만 허용한다. 이들은 식물의 리와 잎은 먹지 않고 그 열매인 과일과 곡식만 섭취한다. 

2. 비건(vegan) 완전 채식주의자로, 육식을 모두 거부한다. 즉, 육류와 생선은 물론 우유와 동물의 알, 꿀 등 동물에게서 얻은 식품을 일절 거부하고, 식물성 식품만 먹는다. 

3. 락토 베지테리언(lacto-vegetarian) 육류와 어패류, 동물의 알(달걀 등)은 먹지 않고 우유, 유제품, 꿀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4. 오보 베지테리언(ovo-vegetarian) 육류·생선·해물·우유·유제품은 먹지 않지만 달걀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5.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 채식을 하면서 달걀이나 우유, 꿀처럼 동물에게서 나오는 음식은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6.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채식을 하면서 유제품, 가금류의 알, 어류는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한다. 

7. 폴로 베지테리언(pollo-vegetarian) 채식을 하면서 우유·달걀·생선·닭고기까지 먹는 준채식주의자를 이른다.  

8.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채식을 하지만 아주 가끔 육식을 겸하는 준채식주의자를 이른다.

 

■ 채식식품시장 현황(미국, 국내)

 - 미국 내에서는 채식인구가 증가하고 웰빙 흐름에 따라 채식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 높아지면서 채식식품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미국 LA, 워싱턴DC, 샌프란시스코 등 시 차원에서도 매주 월요일 육식을 자제하는 미트프리먼데이’(Meat Free Monday) 지정해 채식을 장려할 만큼 채식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는 높다.

 - 2016년 미국 채식식품 시장 규모는 105,500만 달러(11,993억원)로 전년 比 7.4% 성장하였고 채식 인구는 미국 성인 인구 25,400만명3.3%인 약 800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식품혁명이 일어나 식물성 육류(Plant-Based Meat) 만드는 스타트업 기업이 유망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식물성 육류를 생산하는 ‘Beyond Meat’, 채식버거 생산 스타트업인 ‘Impossible Foods’, 세포 배양육 회사인 ‘Memphis meats’가 인기입니다. 

 - 한국채식연합은 국내 채식주의자 규모를 전체 인구의 약 2%(100~150만명) 규모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비건 채식주의자 뿐만 아니라 오보, 락토 등 다양한 채식주의자가 포함됩니다. 최근 채소와 경제를 조합한 베지노믹스(Vegenomics) : 채식경제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습니다. 매년 수천명이 참가하는 채식 문화 축제, 다양한 채식 동호회 등이 국내 비거니즘의 성장을 보여줍니다.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 따르면 올해 들어 비건푸드에 대한 수요는 크게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옥션은 1분기 비건푸드관련 품목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배 급증되었고 채식주의자들의 고기 대용인 콩고기의 경우 51% 증가, 채식라면 44%, 식물성조미료 27% 성장합니다. 삶과 건강, 행복 등 종합적인 조화를 추구하는 웰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육류를 줄이거나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출처 : 비건페스티벌

■ 비욘드비드(Beyond Meat)  

  - 비욘드비드(Beyond meat)2009Ethan Brown이 육류소비를 줄이고 동물보호를 위한 목적으로 창업하였고 청정에너지를 개발하던 중 축산업이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된 후 식물성 고기 개발합니다. 

출처 : 비욘드미트

  - Beyond Meat 설립 목적 및 추구하는 가치 : 인간 건강의 향상, 기후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 국제적 자원의 제한 해결, 동물 복지의 향상입니다. 

  -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비롯해 100% 식물성 재료를 이용하여 닭고기와 소고기의 맛과 향을 구현하고 급증하는 육류의 소비를 감당하기 어렵고, 축산업은 환경오염 유발 → 식물성 단백질 확대 필요합니다. 육류 제품과 칼로리는 같지만 콜레스테롤은 없고 단백질은 높아 비만 등의 성인병 예방 가능합니다. 햄버거 패티, 치킨 스트립, 소시지, 비스트 패티 생산(냉장 햄버거 패티가 가장 많이 판매됨) 냉장 햄버거 패티는 비가열, 그 외 제품은 냉동 가열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 비욘드비트

  -미국의 대형마트 Whole Food Market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꾸준히 매출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축산코너에서 다른 육류 제품들과 함께 진열하여 판매합니다. 냉장 패티 : 미국 가정에서 기름에 구워 햄버거를 만들어 먹는데 주로 이용하고 치킨 스트립, 크럼블 : 가정에서 샐러드, 샌드위치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합니다. 미국의 빌게이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등 유명인사가 투자에 참여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