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반 상식

일반상식] 카카오페이 사용방법(서비스) 그리고 장단점, 플렛폼기업에서 금융기업으로 변화

by 실행하는 아빠 2020. 11. 22.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카카오페이 vs 네이버페이, 어느 쪽이 더 간편하고 이용 가능한 서비스가 많을까요? 

  디지털 문맹, 저와 같은 세대 사람들은 몸소 느끼는 문자가 아닐까? 합니다. 요즘 세상은 진짜 빠르게 변화고 있습니다. 금융시장도 모바일과 AI를 만나면서 디지털 문맹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모바일에서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가 필수시대였습니다.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은행 앱에 접속하고, 보안카드의 일련번호를 입력해야만 송금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의 송금 서비스 덕분에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 없이도 간편하게 송금을 할 수 있는 시대로 변화 되었습니다.

  지금 디지털 기업은 큰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나 네이버 등 플랫폼을 중심 사업을 성장시킨 업체는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를 만들어 금융업을 시작하고 그다음 다시 플랫폼 서비스 결제를 유도하는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플랫폼 중심으로 기업에서 금융 중심으로 기업으로 변화고 있는 것입니다. 

출처 : 카카오, 네이버 페이 홈페이지

  그렇다면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 중 어느 쪽이 금융 송금과 실생활 편리성이 더 간편한 페이(앱)일까? 

 

□ 카카오페이 정의 및 서비스 현황 그리고 장점, 단점 

   간편 결제 서비스. 앱을 통해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등을 제공하는 종합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2014년 9월 5일부터 결제 기능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Copyright © kakaopay corp. 와 같은 식으로 소문자로 표기한다. 2017년 4월에 카카오에서 카카오페이 주식회사라는 독립 법인으로 출범합니다. 간편 결제 서비스로 시작하여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등 여러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페이 서비스 현황

 - 결제 서비스: 카카오톡 신용카드, 체크카드 정보를 등록해 놓은 뒤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물건을 살 때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히 결제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로, 2014년 9월 5일에 개시합니다. 다시 말해 자동으로 페이머니를 충전한 후 지급하는 일종의 직불카드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페이 머니가 부족하면 등록된 계좌에서 자동 충전한 후 결제되며, 카카오페이 카드나 오프라인 매장 결제 서비스도 동일한 방식으로 결제됩니다. 50만 원 이상 결제 시에는 ARS 인증이 필요하다. 2020년 02월 06일, 바로투자증권을 인수하면서 세워진 카카오페이증권이 출범하면서 카카오페이증권의 계좌로 변경이 가능해졌다

 - 송금 서비스 : 카카오톡을 실행한 뒤 '메뉴 버튼(··· 버튼)→송금'을 선택하거나 채팅창에서 +를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송금을 선택하거나 또는 친구 목록의 프로필에서 ₩를 선택한 후 화면에서 훨씬 간편하게 송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카카오톡 친구에게 돈을 보낼 수 있는 기능과 계좌번호를 통한 송금 모두 지원합니다. 계좌 한도 금액은 50만 원에서 현재 199만 원까지 상향되었습니다. 

 - 카카오페이 머니/증권 : 카카오페이머니는 토스와 같이 앱에 돈을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해서 송금, 출금, 예금까지 가능한 은행과 가능 역할을 하는 디지털 은행입니다. 카카오페이증권 계좌는 카카오페이가 바로투자증권을 인수하며 신설된 서비스이다. 카카오페이가 금융기관으로 직접 나서는 것이기에 자체적인 계좌번호를 부여받습니다. 카카오페이머니와 다르게 유효기간과 한도가 없으며,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고, 이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만 17세 이상이어야 하며 신분증 인증이 필요합니다. 카카오톡이 정지되면 어떻게 될까요?? 정지? 

 - 카카오포인트 : 카카오톡 선물하기나 카카오 이모티콘 샵과 같이 카카오페이 자체 결제 솔루션이 적용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청구서 : 가스요금, 전기요금, 지방세, 카드 등의 청구서를 카카오톡으로 받고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전국적으로 전기 요금을 관리하므로 전국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도시가스나 지방세는 일부 지역만 가능합니다. 지방세는 부산광역시, 경기도 가능합니다. 카드 이용대금명세서는 신하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비씨카드를 지원합니다. 

 - 인증 : 송금, 결제할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다는 것이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근데 다시 인증 서비스를 얘기를 하는 이유는 본인 인증이 필요한 곳에서 기존의 인증서 체계를 개선하고자 만든 이용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페이가 송금한 입금자명을 확인해야 등록이 가능한 만큼 높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인증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 자산관리 : 여러 은행에 계좌를 보유하고 있고, 여러 카드사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잔고, 사용금액 등을 한 페이지에서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용 점수 등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앱에서도 해당 기능은 존재하지만 카카오톡 내의 카카오페이 쪽의 자산관리 탭이 조금 더 자세하게 그래프까지 섞어서 보여줍니다.

  - 교통카드 : 카카오톡 앱에서 카카오페이머니를 이용하여 제공되는NFC 기반 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입니다. 캐시바를 기반으로 서비스이며 모바일 교통카드와 비슷하다. 다만, 카카오페이머니로만 결제가 가능하며 충전 자체가 기본 1만 원부터 가능하다는 게 단점이고 충전 수수료가 없습니다. 

   - 카카오페이 카드 : 비씨카드(대구, 부산, 경남, 기업, 우리), 광주은행, 새마을금고, 신한카드, 하나카드와 제휴해서 나오는 체크카드와 별개로, 카카오페이 자체에서 비씨카드와 제휴한 "카카오페이 카드"입니다. 발급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사실상 선불카드입니다. 1일 사용 한도는 최대 200만 원, 월 최대 사용 한도는 1,000만 원입니다. 

출처 : 카카오톡 서비스

□ 카카오페이 장점 및 단점 

  - 장점 : 별도의 가입 없이 카카오톡만 설치하면 됩니다. 결제와 송급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신용카드, 청구서(공고금), 교통카드뿐만 아니라 자산관리까지 가능합니다.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홈쇼핑, 배달음식, 영화 등 사용할 수 있는 대형 가맹점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해외 점유율이 급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단점 : 온라인 결제 시 네이버페이처럼 서버에 카드 정보를 저장해 두고 웹상에서 빠르게 결제가 진행되는 것에 비해, 별도의 결제 모듈이 로딩되어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저는 차이를 못 느낌) 결제 프로세스가 극단적으로 줄어 보안이 불안하다.(저도 처음 사용 시) 경쟁업체가 비해 빈약한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입니다.(아직 가맹점 수가 부족함) 카카오톡의 강력한 플랫폼이 없으면 활용하기 애매한 서비스입니다. 

 

□ 카카오페이 설치 방법 

  - 카카오톡 내에서 카카오페이 앱을 다운로드하고 앱을 실행 후 기 설정된 카카오페이 정보를 불러오기 위해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그럼 완료되었습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