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계란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계란에서 닭으로 그다음 식탁까지 가는 단계(프로세스) 알아보까요?
유정란 산란 → 21일(삼칠일) 부화 → 40~45일 후 1~1.2kg 닭이 도계 됩니다. 다시 말하면 60~65일 만에 .... 불쌍 ㅜㅜ
그다음 유통단계를 통해 여러분의 식탁까지 가게 됩니다.
■ 계란 시장 현황
1] 전체 계란 시장은 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0.3% 증가. 그 중 원란이 7,200억원으로 90% 차지
2] 원란內 일반란이 75.0%, 브랜드은 15.0% 비중 차지하며. 그 중 풀무원이 750억원으로 MS 70%
3] 가공용 계란 800억으로 추정
■ 계란 유통 단계
- 계란 유통 단계
: 생산, 출하단계 ▶ 도매단계(GP센터, 식품유통업, 식용란판매업 등) ▶ 소매단계(백화점/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와 일반 음식점, 단체급식소 등 외식 부분 등) 을 거침
1] 출하단계
- 계란 생산량 15,221,310천개, 식용란수집판매업 88.3%, 산란계농장의 소매처 직접출하 11.7%
- 계란 88.3%는 식용란수집판매업체를 통해 선별 및 포장처리 유통, 11.7% 농가 직접 판매(자체브랜드)
2] 도매단계
- GP센터 48.0%, 식용란수집판매업체(GP제외) 17.0%, 식품유통업체 23.3%
- 식용란 수집판매업체로부터 소매상까지 과정으로 GP센터, 식품유통업체(OEM생산), 수집판매업
(GP 제외) 등을 통해 유통
3] 소매단계
- 대형마트 41.8%> 슈퍼마켓 23.1%>2차가공 외 14.5%> 단체급식소 11.3%> 일반음식점 8.1%>
백화점 1.2% 순
※ 계란 유통 흐름도
■ 계란 수급동향
- 2019년 계란 생산량은 사육 마릿수 증가로 18년 대비 +1.9% 증가한 66만톤, 대부분 국내생산
- 계란 가공품 수입량은 전년보다 감소하였으나, 평년보다 많은 3,772톤(국내 공급량의 1% 미만 수준).
■ 계란 소비 패턴
- 19년 가정 내 계란 소비를 늘렸다는 응답이 48.3%, 감소했다는 응답은 6.6%에 불과
- 20년에도 계란 구입을 늘리겠다는 응답자는 37.1%로 계란 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코로나19를 보면서 [총, 균, 세]라는 책이 생각난다. 균에 대한 면역력에 따라서 치사율이 변한다.
그리고 가축을 많이 키우면 균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진다. 생뚱맞게...
하여튼 닭은 최단기간 최고의 단백질을 공급해주는 가축임은 틀림없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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