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반 상식

만두의 유래(삼국시대 제갈량)와 중국만두 종류(만토우, 빠오쯔 등)

by 실행하는 아빠 2021. 3. 22.
반응형

오늘은 만두

우리나라의 만두는 중국에서 유래가 되었을 터인데 그럼 중국에서는 어떤 만두들이 있을까 한번 살펴 봅시다. 

 

■ 만두의 유래 ​

  만두의 유래는 송나라 때의 문헌인 『사물기원()』에 보면 만두의 기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촉·오 삼국시대에 제갈량이 남만을 정벌하고 돌아오는 길에 심한 풍랑을 만났습니다. 함께 있던 사람들이 남만의 풍습에 따라 사람의 머리 아흔아홉 개를 물의 신에게 제사지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제갈량이 밀가루로 사람의 머리 모양을 한 음식을 빚어 그것으로 제사를 지내자 풍랑이 가라앉았다. 여기서 만두란 이름이 나왔는데, ‘속일 만(瞞)’과 음이 같은 ‘만(饅)’을 빌려 ‘만두(饅頭)’라 했다 합니다.

  제갈량이 남만을 정벌한 것은 유비가 죽은 직후인 서기 225년입니다.

출처 : 휴지통 블로그

한편 이에 대해 이 어휘 발생을 제갈량의 남정에 둔 것은 『삼국지연의』를 쓴 소설가 나관중이 14세기 말 중국의 교자() 제조법을 소설에 허구로 써넣은 것일 뿐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만두란 어휘의 나이는 약 6백 살이 넘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만두 [饅頭] 

 

■ 중국만두의 종류 

1] 우선 중국어로는 '만토우'(饅頭) 우리말로 만두라는 음식

  요런 찐빵 같은것을 말합니다. 속은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고 중국집에서 파는 꽃빵과 거의 비슷한 음식입니다. 이에 중국에서 만두를 주문하면 이런 찐빵이 나오게 됩니다.

2] 다음으로는 '빠오쯔'(包子) 우리말로는 포자라는 음식입니다.

  발효된 만두피에 고기랑 야채속을 넣은 만두입니다.

  빠오(包)라는 글자가 싸다 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속을 만두피로 싸고 있는 만두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가장 유명한 빠오쯔가 천진에서 팔고 있는 구불리 빠오쯔입니다. 실제로 구불리 빠오쯔의 맛은.. 우리랑은 많이 안맞습니다.

3] 우리가 만두라고 생각하는 '지아오쯔'(餃子) 우리말고 교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자=만두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향만두, 비비고왕교자있습니다. 

  중국에서 군만두는 사실 대중화 되어 있지 않고 이런 교자를 먹다가 남는걸 구워서 거의 볶다시피해서 먹는걸 군만두라고 합니다.

4] 수교자(水餃子) 우리식으로는 물만두입니다.

우리나라의 물만두는 피가 매우 얇고 속을 고기로 꽉 채운 형태인데 반해 중국에서는 피가 두껍고 뚝뚝 끊기는 식감입니다. 조리가 간편하기 때문에 중국 가정에서도 가공만두로도 많이먹기도 하고 우리입맛에도 잘 맛습니다.

5] 훈둔이라는 만두요리가 있습니다. 만두의 형태가 아니라 조리의 형태입니다. 

  요즘 전문 중국 요리점이나 양꼬치집에서도 많이들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훈둔의 광동어가 완탕입니다. 광동지방에서 많이 먹어 홍콩등지에 완탕으로 특히 새우완탕이 인기가 있습니다.

6] 마지막으로 '딤섬'(點心, dimsum)이 있습니다.

  딤섬은 간단한 점심식사를 뜻하는 말로 원래 중국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현대에 와서는 중국, 홍콩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인기메뉴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 종류도 만두류부터 스낵류에 이르기까지 수백종에 달합니다.

   대표적인 딤섬이 아래의 슈마이, 샤오롱바오, 하까우등이어서 흔히들 딤섬은 만두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만두가 딤섬의 한 종류라는게 더 맞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중국의 이런 만두들이 있지만 전 세계에서 만두의 종류가 가장 많은건 사실 우리나라가 아닐까 합니다. 교자만두, 군만두, 물만두, 왕만두와 같은 형태, 조리법으로 세분화 되어 있고 그안에 고기만두, 김치만두, 새우만두, 오징어만두, 주꾸미만두 최근에 김만두, 굴림만두 등 마트에만 가도 그 종류가 너무 많습니다.

  중국에서 유래된 만두이지만 만두는 우리의 전통음식으로써 빼놓을 수 없는 소중한 전통음식입니다. 이에 다음에는(원래 이번에 할려고 했던) 우리나라의 만두 기원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