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 및 전망 그리고 최근 중국의 OLED 설비투자

by 실행하는 아빠 2021. 8. 10.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디스플레이어 시장규모 및 전망과 향후 LCD에서 OLED로 디스플레이 시장의 변화를 전망 을 포스팅하겠습니다. 

■ 디스플레이 장비산업

  디스플레이 장비는 대부분 주문생산방식으로 이루어지며, 고객은 필요한 장비의 종류, 규격, 수량 등을 사전에 제시하고, 고객의 요구 사양을 기준으로 설계, 제작합니다. 제작기간은 일반적으로 6개 월이 상 소요되며, 기본적인 사양은 동일하나 표준화, 규격화되어 계획생산 후 납품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고객별, 공정별로 고객이 요구하는 사양을 기준으로 설계, 제작, 납품 됩니다.

  고객은 핵심 원천기술을 지닌 공급자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최종 제품을 생산하며, 공급자는 연구 인력 확보를 통한 연구개발, 보유기술력, 보안수준 등에 비교우위를 통해 공급업체의 지위를 획득합 니다. 또한 긴 투자기간과 높은 투자비용 때문에 고객은 실패비용을 회피하기 위해 과거 검증된 업 체를 선택하도록 강제합니다. 이는 신규업체에게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합니다.

  Flexible, Wearable Display 등의 개발은 LCD에서 OLED로 디스플레이 시장의 변화를 전망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산업은 3차원기술, 부착형 센서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시장의 확장과 성장을 예상합니다.

 

■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현황

   Omdia와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KDIA)에 따르면 2021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4.33% 성장한 1,205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2026년에는 1,390억 달러 규 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기간 전체 디스플레이 중 LCD의 비중은 70%에서 58%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OLED 비중은 29%에서 34%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omdia, kdia(2021), 나이스평가정보(주) 재가공

 

 ■ 디스플레이 장비 국내외 시장 여건

  디스플레이 제품은 경기변동에 민감한 내구성 소비재(TV,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등) 입니다. 장비 산업은 장비수요고객의 디스플레이 수요예측을 통한 투자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밖에 없고, 양산을 위한 투자와 제품생산, 공급에 일정한 시차가 존재합니다. 과거에는수요 증가를 예측하고 신규투자 를 진행한 후 최종 소비재 시장 제품의 초과공급상태에 이르렀으며, 이후 투자축소, 공급감소, 최종 소비재 시장의 초과수요발생 등의 유사 패턴을 반복했습니다. 

   이렇듯 현재 성숙기에 접어든 LCD 시장과 달리 OLED 시장은 과거 LCD가 보여주었던 사이클(투자 실행 → 공급증가 → 초과공급 → 투자축소 → 수요증가 → 초과수요 → 투자실행)을 반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최근 중국의 OLED 설비투자 확대로 국내 장비업체 수주 증가

   LCD 공급량 증가와 OLED 기술 발전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확대로 디스플레이 산업은 고화질, 높은 색 재현성, 수율 증가 등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국면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 근에는 애플이 2022년부터 플렉서블 OLED가 적용된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등 플 렉서블 OLED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패널 제조사들의 설비투자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Omdia, DB금융투자(2021.02)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중국 6세대 플렉서블 OLED 생산규모는 월 105천 장 수준이었는데, 2021년 상반기에 BOE, TIANMA, CSOT, Visionox, EverDisplay 등이 약 75천 장의 생산규모를 증설할 예정으로 파악되며, 이는 스마트폰에서의 OLED 채용 비중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됩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