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반 상식

배추의 종류 및 수확 시기별, 평당 배추 수확량, 포기당 중량, 배추의 수확시기, 품종

by 실행하는 아빠 2021. 8. 30.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배추의 수확량, 포기당 중량, 품종, 특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배추는 수분 함량이 높아 이뇨 작용에 효과적이며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아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저 있습니다. 

 

■ 배추란? 

  무, 고추, 마늘과 함께 사용하는 4대 채소 중 하나인 배추는 중국 화북에서 한반도로 전파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때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우리에게 배추는 일 년 사계절 항상 필요한 식재료로 김치로 활용되는 비율이 가장 높지만, 김치 외에도 국, 샐러드, 무침이나 볶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배 시기에 따라 봄배추, 여름배추, 가을배추, 겨울배추로 구분하지만, 재배 시기뿐 아니라 재배 기간, 지역, 결구(잎이 여러 겹으로 겹쳐서 속이 드는 모양) 형태 등에 따라 분류되는 약 7가지 품종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 월별 배추의 수확시기 및 품종, 주요 특징 

 

■ 배추 수확 시기별 배추의 종류 및 특징 

   1] 월동배추(겨울배추) : 1월~3월에 출하되는 겨울배추의 생육기간은 90~100일로써 추위에 잘 견디며 결구력이 강하고, 저장성이 좋다. 품종으로는 동풍배추, 설봉배추, 설왕 배추 등이 있다. 재배지역은 해남, 진도 지역으로 수확됩니다. 당도는 4.0~5.0으로 재일 좋습니다. 

   2]  봄배추 (봄/가을배추) : 4~6월에 출하되는 봄배추는 가을배추와 겨울 배추보다 수분함량은 많지만, 저장성은 짧은 편입니다. 품종으로는 햇봄배추, 청송봄배추, 대통, 진천, 춘광 등이 있으며 생육기간은 55~60일까지 매우 짧습니다. 당도는 3.3~3.6 입니다. 

   3] 고냉지배추(여름배추) : 7~10월에 출하되는 여름 배추는 해발 600m 이상의 지역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가을배추 보다 크기가 작고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품종으로는 노랑여름배추, 관동배추, 여름맛배추, 춘광 등이 있으며 생육기간은 60~65일로써 짧습니다. 당도는 3.3~3.6입니다. 

   4] 가을배추 (김장배추) : 11월~이듬해 1월에 출하되는 가을배추는 김장 시기에 주로 출하됩니다. 비교적 저온 결구력이 강하며, 저장성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품종으로는 노랑김장배추, 금빛배추, 휘파람 등이 있습니다. 생육기간은 70~80일이며 당도는 4.0~5.0입니다. 

 배추 포기당 중량은 2.0~3.0kg으로 봄배추가 3.0kg, 고뱅지배추는 2.0kg, 월동배추는 2.8kg입니다. 평당 수확량은 포기 수량은 9.5~10.7포기 수확됩니다. 

 

 

■ 배추 보관방법 

  -.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배추의 겉잎을 제거하지 않은 채 신문지에 싸서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에 5℃이하에서 보관해줍니다. 이때 신문지가 젖으면 배추가 상할 수 있으므로 습기가 차면 신문지를 교체해 줘야 합니다.
  간혹 배추를 뉘어서 보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배추 무게로 인해 배추가 손상될 수 있으니 반드시 뿌리 부분이 아래쪽으로 가도록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더욱 오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손질한 배추를 보관할 때는, 물기를 제거 후 비닐 팩에 담아 냉장고 신선칸에 보관하면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나 이미 손질한 배추는 금세 무르거나 시들기 때문에 한 번에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배추 밑동만 잘라놓고 겉에서부터 한 잎씩 필요한 만큼씩 잘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