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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비건푸드, 채식주의자 시장 (미국 PBFA와 Good Food Institute)/ 리테일 판매 매출액 50억(6조) 달러 달성

by 실행하는 아빠 2022.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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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세계적인 식품트랜드는 포장방식의 ‘편의성’ 기반으로 원료나 제조방식의  ‘건강화’  ‘다양화’ 복합된 프리미엄 제품의 증대 되고 있습니다. 2019 ANUGA Food & Beverage 10대 Market Trend 중 Vegan product, 즉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과 신제품 개발 증가하였고 주요 제품은 곡류, 육류 대체, 유제품 대체 품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Vegan product 2015년부터 아누가 지속적 언급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아누가 홈페이지

 

BFA에 따르면 식물성 기반 식품 리테일 판매 매출액 50억 달러 달성하였고 (50억 달러 : 6 1,415억원 [6/1일 환율(1,228원) 기준], PBFA(Plant-Based Food Association) : 식물성기반 식품 협회) 주요품목으로는 육류, 유제품의 대체 식품은 최고의 판매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PBFA와 Good Food Institute에 따르면 미국 식물성 기반 식품 시장은 2019년 50억 달러로전년 대비 11.4% 성장했다. 식물성 기반 식품 판매량은 2019년 2.2% 증가한 미국 전체 식품 소매점 판매량 보다 5배 빠르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체 식품의 소매점 판매 시장이 2% 성장한데 비해 식물성 기반 식품은 11% 성장한 50억 달러로 2018년 성장률 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PBFA의 소매점 책임자인 Julie Emmett는 “식물성 기반 식품은 지난 2년간 29%씩 성장했고, 여전히 성장동력으로 남아있다. 식물성 기반 식품의 성장에 힘입어 소매점들은 식물성 기반 식품의 진열을 넓히면서 더 많은 식물성 식품을 찾는 소비자를 충족하기 위해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 Supermarket News

 

2019년 최소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식물성 식품 카테고리 중에서 가장 큰 수익을 올린 제품은 creamer (+34.3%), 요구르트(+31.3%), 육류 (+18.4%),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18.4%), 치즈(+18.3%) 였습니다. PBFA에 따르면 우유, 육류, 유제품의 대체 식품은 여전히 식물성 식품에서 가장 큰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전히 최고의 판매제품입니다. 2019년 식물성 기반 식품 중 10대 품목은 육류(9억 9,300만 달러), 식사(3억 7,800 만 달러), 아이스크림(3억 7,300만 달러), creamer(2억 8,800만 달러), 요거트(2억 8,800만 달러), 버터(1억 9천9백만 달러), 치즈(1억 8천 8백만 달러), 두부 및 템페(1 억 2천1백만 달러),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1억 2천2백만 달러)이다. 

 

출처 : Supermarket News

 

식물성 육류 판매는 18.4% 증가하여 2018년 10% 성장한 카테고리 중 상위를 기록했습니다. PBFA는 냉장 식물성 고기가 2019년에 63%의 매출 성장으로 식물성 기반 식품 세그먼트의 확장을 촉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물성 고기는 소매점 포장 육류 판매의 2%를 차지한다고 협회는 밝혔다. 2019년 전통적인 육류 제품의 판매는 3% 증가했습니다. PBFA는 식물성 유제품 카테고리는 더 많은 가구에 도입됨에 따라 확대되고 있는 반면, 많은 기존의 동물성 유제품 판매는 유지되거나 감소한 상태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기존 요구르트 판매량은 1% 감소한 반면 식물성 요구르트는 31.3% 증가, 기존 치즈 판매량은 1% 증가했지만 식물성 치즈는 18.3%증가했습니다. 또한 2019년 식물성 크리머 매출이 34% 이상 증가함에 따라 전체 크리머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4%에서 5%로 상승했습니다.

2019년 식물성 계란(+191.7% / 1천만 달러)을 포함하여 몇몇 작은 식물성 기반 카테고리도 크게 성장했습니다. 식물성 스프레드, 딥, 사워크림 및 소스(+53.7% / 3천만 달러), 식물성 조미료, 드레싱 및 마요네즈(+10.9% / 6천4백만 달러) 성장하였습니다. "분명히 식물성 기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힘을 얻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년 지역별로 식물성 제품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거품이나 유행이 아니라 실질적인 소비자 행동의 변화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티핑포인트입니다. 아직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혁신적인 제품이 많기 때문입니다.”라고 Good Food Institute의 기업 참여 담당 부사장 인 Caroline Bushnell은 말합니다.

부쉬넬은 “소비자 가치의 변화는 식물성 식품에 유리한 시장을 창출했으며, 이는 3년 동안 전체 식료품 판매 증가율을 크게 앞질렀습니다. 식물성 식품은 제조업체와 소매점 모두의 성장 동력이 되었으며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소비자는 변화하는 가치와 지속 가능한 옵션에 대한 요구에 부합하는 식품으로 전환함에 따라 식물성 기반 식품은 매장 전체에서 계속 빠르게 확장 될 것입니다. 2020년에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고 식물성 식품을 전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최근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비건 식품 시장 규모와 비건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100만에서 150만명이며 이 가운데 완전 채식은 5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비건식품 찾는 ‘바른 소비’에 집중하는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는 비건을 하나의 음식 성향으로 받아들이는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식물성 대체육 시장에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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