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Z세대와 밀레니얼의 착한소비, 착한마케팅, 코즈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실행하는 아빠 2020. 3. 24.
반응형

오늘은 착한소비 착한마케팅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명... 착한소비

& 우유팩 재활용 잘하기도 우리가 할수 있는 착한소비 ^^ 실천하자!!! 

 

■ 착한소비

 -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 충분히 고려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현상을 뜻한다. 경영 제품 생산 과정에서 환경을 오염시키지는 않았는지, 안정성 확인을 위해 동물 실험을 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여 해당 사항이 없는 제품을 소비하는 일.

 - 소비를 통해 우리 생활이 풍족해지고 편리해질수록 지구는 몸살을 앓고 있다. 당장은 나에게 이득이 되지 않거나 때론 조금은 불편하고 조금은 비싸더라도 지구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착한 소비 생활을 해야 할 때다. 아무리 값비싸고 좋은 물건이라도 사용하지 않으면 그저 쓰레기일 뿐. 필요 없는 물건을 사지 않거나, 정말 필요하다면 충분히 따져서 양질의 제품을 구입해 오래도록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 착한소비, 착한마크

 

■ 착한소비 종류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1] 코즈 마케팅(Cause + Marketing)

  - 기업의 경영 활동과 사회적 이슈를 연계시키는 마케팅

  -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사익(私益)과 사회가 추구하는 공익(公益)을 동시 추구

  - 광고 모델 外 소비자가 호의적인 반응인 환경과 보건, 빈곤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 해결하는 마케팅

  - 기업의 대의명분(Cause)과 마케팅이 전략적으로 결합 ‘코즈 연계 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 

  ex) 코카콜라 'Arctic Home'

    : 북금곰과 연계 캔 겉면의 QR코드나 바코드 숫자를 웹사이트 입력 야생동물기금협회(WWF) 기부하는 캠페인

      자유의 여신상 복원 프로젝트

    : 코즈마케팅 첫 적용사례로 고객이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1센트, 신규 발급시 1달러가 복원사업에 기부

     캠페인 기간 동안 한화로 약 18억로 모금되고 27% 카드 사용량 증가 성공적 사례

     

 

2] 소셜에코 '별별마켓'

  - 공정무역 및 사회적 경제 제품의 판매로 확대를 위해 사회적 유통기업 쇼셜에코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몰  

http://socialecho.kr/

 

소셜에코-가치있는 소비의 시작 별별마켓

소셜에코-가치있는 소비의 시작 별별마켓

socialecho.kr

3] 마리몬드

- 인권을 위해 행동하고 폭력에 반대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이다.

  첫번째 동반자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모티브로 한 꽃할머니 프로젝트 진행

  두번째 동반자로 '학대피해아동'을 선정하고 '프로젝트 나무' 진행

 - 영업이익의 50% 이상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위안부 역사관 박물관 건립 기금, 위안부 할머니들의

   생활복지 기금 등으로 사용한다. 캠페인 제품에 한해서는 순수익금 전액

https://marymond.kr/main/index

 

마리몬드 - Stand for Human Rights

마리몬드는 인권을 위해 행동하고 폭력에 반대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입니다.

marymond.kr

4] 에코머니 '녹색소비'

 - 지구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환경친화적인 생활양식과 사회경제체제를 정립하려는 소비자 운동단체 

 - 에코머니 제휴카드로 녹색제품을 결제시 제품가의 일정 포인트를 적립해주면 타소포인트제 등 서비스 제공

http://www.ecomoney.co.kr/

 

ECOMONEY

 

www.ecomoney.co.kr

5] 네이버 '해피빈 공감가게'

 - 국내 최소 기부 포털로 네이버 산하 비영리 재단법인 '해피빈'과 그 재단의 온라인 기부 포털사이트 '해피빈' 말함.

 - '클릭으로 그리는 행복한 세상'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이 포털은 기부자와 도움을 구하는 자선 단체

   연결해 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 

 

https://happybean.naver.com/

 

해피빈

일상 속 작은 관심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 네이버 해피빈

happybean.naver.com

 

6] 로컬소비

  -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을 말하는데, 흔히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칭함

  - 즉, 먹을거리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하여 농민과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려주는 것.

  - 대표적인 예를들면, 미국의 북미의 100마일 다이어트 운동, 일본의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

    국내의 경우 전북 완주군이 2008년 국내 최초로 로컬푸드 운동 시행

 

7] 아름다운가게

  - 시민단체가 운영하는 재활용품 가게이자 자선단체.
  - '아름다운가게'는 기부받은 중고품을 판매해 마련한 기금을 사회자선 및 공익사업에 쓰기 위해 창설된 기관.

  - '아름다운가게'는 영국의 '옥스팜(Oxfam)', 미국의 '굿윌(Goodwill)' 모델.

  - 사용한 물건을 버리지 않고 재활용한다는 면에서 환경운동이고, 물품 재사용 측면에서 생활공동체 운동.

  - 물품 재사용을 통해 마련한 기금은 공익사업에 쓰인다는 점에서 시민참여형 자선운동.

http://www.beautifulstore.org/

 

아름다운가게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국내외 소외이웃과 공익활동 지원합니다.

www.beautifulstore.org

 

그리고 지금 우리가 할수 있는 착한 행동에 찾아보면... 우유팩 분리수거 통한 환경보호 캠페인

 

 

 

 

종이팩은 100% 수입에 의존하는 천연펄프를 주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모아서 주민센터에 가져다 주면 친환경 화장지로 돌려받을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https://eibery77.tistory.com/43

 

기업 브랜드 전략 3요소 및 브랜드 종류와 서열관계를 가지는 브랜드 계층구조를 정리

오늘은 마케팅에서 재일 중요한 브랜드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업이 자기만의 이념, 목적, 활동, 표현, 색깔 등을 의식적으로 통일하여 경쟁자와 차별화된 브랜드 만들므로써 기업의 가치를 향..

eibery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