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반 상식

정수기의 정수방식, 정수기 필터의 종류, 정수필터 설치순서

by 실행하는 아빠 2022. 5. 9.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정수기는 정수방식 그리고 필터의 종류 및 설치 순서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여과(Filteration)란? 뜻은 의미는 유체(액체 및 기체, 그리고 고체)를 여과체(Media)로 통과하게 함으로써 유체로부터 오염물질(입자, 박테리아, 수분 등)을 분리해 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정수기의 가장 일반화된 정수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역삼투압 방식( REVERSE OSMOSIS : RO)이고 다른 하나는 중공사막(ULTRA FILTERATION : UF) 방식입니다. 

 

■ 중공사막 방식(ULTRA FILTERATION : UF) 

  중공사막 방식은 정수 능력은 다소 떨어지나 폐수가 나오지 않으며 정수량이 많아 저장탱크가 필요 없습니다.

1) 침전필터  : MICRO FILTER 방식으로서 SEDIMENT FILTER 라고도 합니다. 대체적으로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물속의 오염물질을 제거합니다. 정수기에서는 보통 침전필터라고 호칭되고 있습니다. 

2) 활성탄 필터 : 물속의 염소 성분을 제거하는 활성탄 필터도 정수방식으로 보면 1)의 마이크로 필터의  범주에 속한다고 보면 됩니다.  물맛 개선이나 냄새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중공사막 필터 : ULTRA FILTERATION,  UF 방식으로서 물속의 유기물질 및 중금속 일부와 각종의 세균을 제거합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식중의 하나인데 상수원이 중금속에 오염되지 않고 어느  정도 가정에 공급되는 수질이 양호하면 권장할 만한 정수방식이지요. 중금속 제거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가지고 물속에 살아있는 미네랄은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참 좋은 정수방식이다라는 판매업자의 얘기는 잘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 역삼투압 방식( REVERSE OSMOSIS : RO)

   역삼투압 방식은 정수 능력은 우수하나 폐수가 필연적으로 나오는 구조라 물소비가 많고 정수량이 적어 저장탱크가 필요한 것이 단점입니다.

   역삼투 방식 (REVERSE OSMOSIS,  RO) 방식으로서 요즘은 가압 펌프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압을 이용하여 정수를 하는 필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 저압RO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 필터입니다. 역삼투방식을 채택한 회사들이 렌탈 판매를 위하여 원가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펌프를 사용하는 역삼투방식보다 오염물질 제거율이 다소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라고 합니다.

출처 : waterloop

  역삼투 방식은 오염물질을 완벽히 제거하는 능력을 자랑하나 물이 너무 순수해서 물속의 각종 영양소 공급이 잘 안된다는 지적도 받고 있습니다. 정수량이 적어 저장탱크가 필요하고 이로 인하여 탱크의 오염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물의 오염물질이나 각종 영양소 모두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 정수필터 설치순서

  위에서 설명한 정수방식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들입니다. 다시말해보면 우리나라에 어울리는 정수방식은 무엇이냐라고 묻기보다는 우선 정수기를 사용하시고자 하는 소비자의 거주지역의 수질  상태를 먼저 고려해 보시는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적합한 정수방식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정수기는 필터를 한가지만 사용치 않고 여러 필터를 조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정수기 필터의 배열은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1) 침전필터> 프리카본필터(전처리 활성탄)>중공사막필터>포스트카본필터(후처리 활성탄)

  2) 침전필터> 프리카본필터(전처리 활성탄)>역삼투압 필터(저압RO)>포스트카본필터(후처리 활성탄)   

  3) 침전필터> 프리카본필터(전처리 활성탄)>역삼투압필터(가압펌프식)>포스트카본필터(후처리 활성탄)

 

  위에 열거한 정수기 필터의 배열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들이며 업체에 따라서는 이 필터 배열에 나름대로 개발한 신소재를 이용하여 부가적으로 기능성 필터를 조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기가 필요한 방식은 위의 역삼투압 방식 중 가압펌프가 장착된 정수기인데, 많은 전기료가 필요하지는 않으며 일반적으로 정수기에서 전기료를 많이 지불하는 것은 위의 정수방식의 선택보다는 정수기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부가적인 편리기능, 즉 온수와 냉수를 쉽게 드시기 위하여 냉온수 장치가 있는 정수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온수와 냉수를 편리하게 마시기를 원하신다면 이에 상응하는 비용을 지불하셔야 하지만 굳이 비싼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냉온수기능이 있는 정수기를 사용할지는 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적합한 정수방식을 정하기 전에 소비자 거주지역에 인입되는 원수의 수질이 어떠한지 살펴보시고, 만약에 일반 상수도라면 중공사막방식으로 하시고, 지하수라면 역삼투압 방식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문적으로는 필터를 선정하실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검토해야 합니다. 1) 여과해야 할 오염 물질의 크기, 형태 2) 유체의 특성 (유체의 화학적 특성과 필터 Media의 재질간의 내화학성) 3) 운전 압력과 압력의 형태 (일정 압력 or 가변 압력) 4) 유량(Flow rate) 5) 사용 온도 (필터에 따라 사용 온도가 다름) 6) 여과 효율 7) 점도 8) 여과 시스템 설치 공간 등이 있습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