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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성장하는 온라인시장, 모든 업체의 쇼핑몰(쿠팡, 네이버, SSG닷컴) 진출, 누가 1인자가 될것인가? 코로나이후 사회변화를 온라인 SWOT 분석을 통해 현재와 미래 분석, 언택트마케팅

by 실행하는 아빠 2020.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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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온라인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그재그, 코즈맘, 마녀 등  30대이상 연령층은 조금 생소하지만 1020대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픽한' 이커머스 쇼핑몰이다. 쿠팡처럼 모든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쇼핑몰보다, 콘텐츠와 리뷰를 앞세운 전문 쇼핑몰에 젊은 세대는 더 열광한다. 일명 맥락적 소비라고 한다.

이처럼 기존 쇼핑몰(쿠팡, 11번가, G마켓, 위메프)에 유통(SSG닷컴, 롯데쇼핑), 네이버/카카오, 전문쇼핑몰, 제조사몰까지 완전경쟁시대, 춘추전국시대가 도래되고 있습니다. 그 치열한 경쟁속에서 국내 MS 1위는 누가 될까요??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할 이커머스 업체는 누가 될까요??  

 

■ 온라인 사업 현황

§온라인 주문량 급증 쿠팡 +95%, 위메프 +57% (언택트 소비트렌드)

  - 5060세대 온라인 유입, 배송 플렛폼 성장, 외식

§제조사 직영몰 매출 급증(전년比) : CJ+84%, 오뚜기+200%, 동원+250%, 대상+50%

§완전경쟁 시장 : 쿠팡,11번가 + 롯데,신세계(유통) + 네이버,카카오(IT기업) + 전문몰 + 제조사몰

§온라인 시장 134(‘14년比  200% 성장) 매년 두자리 성장

  - 편리성, 다양성, 신뢰성을 바탕으로 코로나 이후 언택트소비 및 5060대 신규유입 등 호재 많음.

  - 그러나 모든 업체의 온라인 진출로 외형은 증가하고 있으나 출혈경쟁로 만성적자 늪....

 

 

■ 온라인 SWOT 분석

□ Strength 강점

  - 온라인 쇼핑 수요 급증
  - 가격 비교 경쟁력, 편리한 배송
  - 고급질 다양한 상품

□ Weakness 약점

  - 지속적인 만성 적자  
  - 높은 배송비, 물류 인프라 부족
  - 성장률 정체시 고정비 부담 

□ Opportunities 기회

  - 5060대 온라인 유입 증가  
  - SCM 플랫폼 사업의 잠재력

  - 온라인 채널에 대한 신뢰도 상승 

□ Threats 위협 

  - 모든 업체의 온라인 진출 
  - 절대 MS 1위 부제 (쿠팡 25% ??)
  - 관련 사업의 합병/제휴, 그리고

 

 

 

모든 업체의 온라인사업 진출 완전 경쟁시대 도래

 

1] 이커머스 업체

- 온라인 유통 강자 쿠팡과 11번가·이베이코리아가 각축전

- 쿠팡 로켓배송물류시스템 등 다양한 서비스 MS 1위 확대(M&A추진)

         물류 시스템을 활용한 서비스로 승부수 : 로켓와우’ ‘로켓프레시’ ‘쿠팡이츠’ 

- 티몬과 위메프는 특정 시간에만 할인 이벤트를 펼치는 타임 커머스 강화

 

2] 할인점/CVS 유통

- 유통(이마트신세계, 롯데마트) 오프라인 강점 활용 온라인 접목 O2O전략 

- 이마트 : SSG닷컴 SSG닷컴은 신세계그룹이 쌓아온 유통 인프라를 활용해 신선식품 카테고리

  롯데쇼핑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O2O(Online to Offline)’를 넘어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O4O

  (Online for Offline)’를 강조 

- CVS  5만개 육박 국민 점포당 1,100명이지만 일본은 동일한 점포에 점포당 2,200명 수준... 너무 포화된 시장

  CVS업체들은 점포를 활용 택배사업과 거점 물류를 이용하여 온라인 진출여부 확인 중

 

3] IT/포털 기업

- IT기업(네이버,카카오) 포털서비스 장점, 브랜드 중개업→직접브랜드

- 네이버는 점유율 1위 포털, 스마트스토어 / 카카오는 메신저 1위 카카오톡을 이용한 커머스 플랫폼 서비스

 

4] 종합쇼핑몰 vs 전문몰

- 종합쇼핑몰(30~50배송,최저가’) vs 전문몰(10~20, '맥락적 소비')

- 전문몰 : 리얼화이트, 코즈맘, 번개장터, 여성의류 '지그재그', 무신사, 에이블리, 마녀

- 네이버를 검색해 최저가 아이템을 찾은 뒤 구매로 이어지는 방식이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관심사를 접하고, 탐색과 구매를 함께 하는 플랫폼에서 자연스럽게 '맥락적 소비'를 하는 게 젊은 세대의

  쇼핑 방식이다

 

 

5] 제조사 직영몰

- 제조사 직영몰(CJ, 동원, 오뚜기) 재고 이점, 전문성 신규고객 유입증가

- CJ, 동원, 오뚜기 제조사 온라인몰 강화 추진 : 재고이점, 전문성

- 대상 정원e성장 모멘토 확보, 풀무원 온라인몰 오픈(202)

- 삼성, LG은 백색가전 업체는 IOT(사물인터넷)을 활용 스마트웹을 통한 쇼핑몰 진출은 도모 (아마존 ???)

 

■ 결론 및 향후 방향은?

- 차별화, 규모화를 바탕으로 온라인시장 시장점유율 높여 규모 경제 구축 필요  

- 그중에서 MS 1위는 쿠팡은 코로나 이슈로 점유율 35% 이상 예상 

- 시각적 콘텐츠 중심의 소셜미디어 (유튜브, 아프리카TV)의 성장으로

  기존 최저가 종합쇼핑몰시장에서 취미, 관심사 기반 정보 탐색 과정에서 맥락적 쇼핑이

  트렌드로 진화된 전문몰, 제조사몰 성장 주도 예상

- 네이버, 카카오 중심으로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시장은 커질 것으로 전망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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