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두산중공업. 재무구조 개선 및 그린뉴딜 정책 그리고 손익분석

by 실행하는 아빠 2020. 8. 9.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침채되고 있는 중공업분야 기업중 그린뉴딜 정책의 최대 수혜주로 꼽히는 두산중공업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1] 기업 동향

 두산중공업주식회사(이하 "지배기업")는 1962년 9월 20일에 설립되어 발전설비, 산업설비, 주단조품, 제철, 제강품의 제조 및 판매업과 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상남도 창원시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5월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1조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해주며 고강도 재무구조 개선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자구안으로 유상증자, 두산그룹의 계열사 지분 매각 방안(두산퓨어셀, 두산메카텍), 인력감축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7월 정부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 일환으로 태양력과 풍력발전 국가사업으로 육성하는 관련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국내 유일 풍력 발전 기술 보유한 두산중공업은 그린 뉴딜의 양대 축인 해상 풍력을 핵심 사업 부문으로 키워 매출 1조 목표하였습니다. 두산중공업은 2005년 풍력 발전 기술 개발에 착수해 총 180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2010년 첫 수주 후 6600억원의 누적 수주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카타르 LNG선 100척 도크예약으로 조선업의 호황으로 주조와 단조 물량 증가가 예상되며 이번 집중호우로 인하여 건설업도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기업철학(경영전략)

사람의 성장을 통해 사업을 성장시키는 두산의 2G 전략 ‘사람’은 두산의 지난 100년을 이끌어 온 힘이자 향후 100년 이상의 성공을 지속할 수 있는 강력한 경쟁력의 원천이며, 사람에 대한 이러한 믿음은 두산의 경영전략의 중심입니다.

3] CI

 세 개의 블록과 세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두산의 CI는 두산 기업의 시각적 상징이자 비주얼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출처 : 두산중공업 홈페이지
출처 : 두산중공업 홈페이지

- Three Blocks : 세 개의 블록은 두산이 헌신하고자 하는 ‘사람’을 나타내며, 이는 곧 직원, 고객 및 파트너, 인류를 의미합니다. 세 개 블록의 기울기를 달리함으로써 두산의 역동성과 끊임없이 전진하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 Three Colors : 파란색 계열은 신뢰와 합리성을 대표하고 녹색 계열은 온화와 헌신을 대표하는 색상입니다. 파란색 계열에서 녹색 계열로의 변화는 두산의 변신과 점점 넓혀가는 가능성을 상징합니다. 세 가지 색의 조화는 한 인격체로 존중 받는 개인들의 화합과 균형을 뜻합니다.

 

 

4] 산업분야 (제품 및 서비스) 

 - 에너지 : 두산중공업은 발전사업의 핵심 설비인 보일러, 터빈, 발전기 원천 기술과 실적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또한 풍력 발전, 에너지저장장치, 마이크로그리드 등 미래 친환경 발전사업 분야에서도 꾸준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Water : 두산중공업은 해수담수화 솔루션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다단증발법 (MSF), 다중효용증발법 (MED) 및 역삼투압법 (RO)의 세가지 프로세스 기술을 통해 신뢰성있고 가격경쟁력을 갖춘 솔루션을 턴키방식으로 신속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Water 부문의 글로벌 리더 비전을 추진하며 다양한 관련 분야에 지속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 주조와 단조 : 두산중공업은 일괄 생산 설비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발전, 선박, 제철, 금형공구강 및 각종 산업설비용 초대형 핵심 주단조품을 전세계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건설 : 두산중공업은 폭넓은 경험과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로 국내외 건축, 토목, 플랜트 분야 다수의 프로젝트를 완벽한 품질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5] 손익분석 (손익계산서, 20년 1분기) 

출처 : DART

  두산중공업의 1분기 실적은 38,370억으로 전년비 +83억, +0.21% 성장으로 저조하며 환율의 영향 및 경쟁 심화로 매출원가의 증가하였고 판매관리도 역시 증가하여 영업이익은 565억 전년비 △2,659억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1) 두산중공업의 재무구조 개선. 2) 정부의 그린뉴딜정책(해양풍력). 3) 조선업의 LNG선 100척 수주. 4) 집중호우 수혜 복구 건설 등 외부 호재가 있습니다. 그리고 두산중공업이 항공우주 품질경영시스템 AS9100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로써 두산중공업은 항공우주 분야 부품산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엇습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오늘은 여기까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