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비트컴퓨터. 뉴딜정책 정부 원격의료 본격 도입, 비대면 지료 시스템 구축 경험. 매출 400억 규모 영업이익율 15%, PER 15~20, 배당지급

by 실행하는 아빠 2020. 11. 19.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정부 원격의료 진료 도입 공식화, 비트컴퓨터 비대면 지료 시스템 구축 경험

  의료 정보 전문 기업 비트컴퓨터는 비대면 진료 시스템 구축 경험을 보유한 기업이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5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2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비대면 경제 활성화 일환으로 감염병 대응, 국민편의 제고 등을 위해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비대면 의료 제도화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다만 의료계 등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환자안전 등 우려사항 등에 대한 보완 장치도 마련한다는 단서를 달았으며 이와 함께 정부는 비대면 진료 제도화에 앞서 '스마트 의료 인프라'를 구축해 감염병 위협 차단 및 환자 의료편의를 제고하기로 했습니다. 2025년까지 입원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의료기관간 협진이 가능한 5G(세대) 등 ICT 활용 스마트병원 18개 선도모델를 구축하겠다는 것입니다.

출처 : 비트컴퓨터 홈페이지

□ 비트컴퓨터 소개 및 현황 

  주식회사 비트컴퓨터(이하 '회사', 회사와 종속기업을 '연결회사')는 1985년 4월 18일에 설립되어 1997년 7월 4일에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회사로서,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ㆍ판매, 컴퓨터학원 운영 및 임대사업 등을 주요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회사의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33(서초동)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기업의 세부내역은 주)비트인테크(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등 지분 100%), 주) 비타임(사업  컨설팅업 등 지분 100%)입니다. 

  비트컴퓨터 영업권은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회사의 현금창출 단위 집단과 현금창출 단위에 배분된 영업권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업권 38억 보유 중이며 대표적으로 HIS사업부 28.8억 중심으로 의료정보사업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 주요 사업소개 

  - 병원 솔루션 : 효율적인 병원경영, 디지털 병원 실현은 비트컴퓨터로 통합니다. 이제, 치료의학과 예방의학의 시대를 지나 U-Healthcare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비트컴퓨터는 PM/PA, OCS에서 부터 EMR, PACS, 의학 DB 등의 설루션으로 병원의 첨단 진료환경을 구축하고 병원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의원 설루션 : 의료정보 30여 년, 개원의용 통합 진료지원 설루션입니다. 의료정보 시장의 전문성과 첨단기술의 비전을 가지고 국내 최초로 의원용 보험청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처음 의료계와 인연을 맺은 이래 30여 년간 닥터 비트 브랜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환자관리, 원무관리, 경영분석, 진료지원 등을 제공하는 개원의용 통합 진료지원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 약국 설루션 : 약국 정보화를 통해 최소의 인원으로 약국 경영의 극대화를 실현합니다. 의약분업으로 동네 약국도 전산화, 정보화되고 있고, 병원, 의원, 약국 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자동 정제약 조제시스템, 약국관리 프로그램, 약품 재고관리 시스템. 복약지도 지원 시스템 등 약국의 정보화를 통해 환자들의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약사의 단순,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화합니다. 

  - U-헬스케어 : U-Health 시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의료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건강과 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U-Health라는 새로운 형태의 의료서비스 제공 방식이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비트컴퓨터는 의료정보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그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공공보건 비트 : 컴퓨터는 대 국민 보건서비스 개선도 기술로 앞당기고 있습니다. 전국 전염병 정보망, 예방접종 등록 전산화 시스템 구축, 결핵정보 감시시스템, 소상공인 지원시스템 등 비트컴퓨터는 각 정부부처와 유기적인 협력을 맺고 사회적 공익을 위한 첨단기술 활용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 교육사업 : 상위 1% 전문가를 만드는 곳, 비트교육센터 1990년 설립한 비트교육센터는 까다로운 입학과 혹독한 교육으로 최고의 엘리트를 양성, 배출함으로써 정보산업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사회 전체의 기술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정보통신을 이끌어 갈 상위 1% 엘리트를 양성을 위해, 비트교육센터의 신화는 그 출신들이 말해 줍니다

 

□ 손익 현황 

  9월 누계 매출액은 252억 전년비 -13억, -4.8% 역성장을 했으며 영업이익은 34억 전년비 -7억 손실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20년 연간 매출액 예상은 415억 +41억, +9.1%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역시 85억 +24억 개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액 주요 감소 원인은 매출 요인 -3.6억, GP개선 1.8억 개선, 판관비 +5억 증가가 원인입니다. 

 주요 사업은 한시적 매출액 72억 전년비 +13억 개선하였으나 지속적 매출액 168억으로 -37억 역성장하여 9월 누계 매출액은 240억으로 -23억 역성장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매출 감소가 주요 원인입니다. 

출처 : 전자공시스스템

  한국판 뉴딜정책 비대면 원격 의료 시작은 건강(헬스케어)의 관심이 많은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하기 충분하고 그중에 의료 정보 전문 기업 트컴퓨터는 비대면 진료 시스템 구축 경험을 보유한 기업으로써 더욱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금일 비트컴퓨터는 장 마감 +30%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출처 : 네이버 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