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반 상식

은행업의 시장 현황 및 시장점율(예수금, 대출금) 현황

by 실행하는 아빠 2021. 4. 18.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은행업의 성장성과 은행별 시장점율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 은행업의 특징 및 성장성 

   1] 특징

    은행은 예금의 수취, 유가증권, 기타 채무증서의 발행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여 자금수요자에게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중개기능 등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일반기업과 달리 수익성 뿐만 아니라 공공성도 강조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은행의 업무는 크게 고유업무, 부수업무 및 겸영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유업무는 자금의 중개라는 금융기관의 본질적인 기능에 따른 업무로서 수신업무, 여신업무, 환업무 등이 있으며, 부수업무는 고유업무를 영위함에 있어서 당연히 부수되어 필요하다고 법률로 인정되는 업무로 사회 및 경제 상황 에 맞게 변화 발전하고 있는 은행의 업무를 말합니다. 또한 겸영업무는 은행법에 의한 업무가 아닌 업무로서 투신상품, 방카슈랑스 등 금융상품판매대행 업 무, 신탁 및 연금 업무 등이 있습니다. 

   2] 성장성 

    저성장과 저금리 기조 장기화에 따른 순이자마진(NIM)의 축소, 부동산(가계)대출 관련 규제 강화에 따른 대출자산 성장 둔화 등으로 은행산업의 성장성 둔화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오픈뱅킹 시행, 인터넷전문은행 확대 및 신규인가, 핀테크기업의 금융업 진출 확대에 따른 경쟁 심화 로 은행들은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은행들은 건전성 관리, 해외진출 및 비이자수익모델 확대 등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2020년 12월말 기준 약 6,954만명으로, 보급율이 총인구 대비 100%를 넘어선만큼, 양적인 성장은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중 MVNO가입자수는 2020년 12월말 기준 약 911만 명으로 이동전화 전체 가입자 대비 약 13.1% 수준이며 MNO계열사, 대형유통업체, 중소기업 등 다양한 성격의 40여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 은행업의 경쟁사황 

   금융산업 다변화로 인한 경쟁범위 확대 등 은행산업의 구조개편과 이자 수익 창출기회 감소에 따라 금융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및 사회적 공공성 요구 증대, 인터넷전 문 은행 확대 등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경쟁 국면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시행된 오픈뱅킹의 영향으로 고객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2020년 8월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법·신용정보법)개정안 시행에 따른 마이데이터산업 활성화의 영향으로 인해 주거래 고객 이동이 크게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신시장은 5G 기반 확대와 기업의 디지털 전환 수요가 맞물리면서 새로운 서비스와 수요가 창출되는 등 본격적으로 IoT 서비스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은행업의 시장점유율 

    본 시장점유율은 전국을 영업대상으로 하는 주요 은행의 원화예수금, 원화대출금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써 작성기준에 따라 수치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공식자료는 금융감독원 은 행경영통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의 시장점유율은 국민은행이 예수금과 대출금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