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두산중공업 ‘SMR 시장’ 세계 패권 노린다. ※차세대 소형모듈원전(SMR·Small Modular Reacto)이란? SMR 장점.단점

by 실행하는 아빠 2021. 9. 6.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 박지원의 두산重, ‘SMR 시장’ 세계 패권 노린다 

 -. SMR 시장 성장 가능성↑ / -. 美 뉴스케일파워에 이어 X-energy의 SMR 제작 설계 수주 / -. 美 원전 기업들 줄줄이 우크라이나와 계약 체결…두산重 추가 수주도 기대

‘박지원호’ 두산중공업이 미국 뉴스케일파워에 이어 엑스-에너지(X-energy)가 개발하는 차세대 소형모듈원전(SMR·Small Modular Reacto)의 제작과 설계·용역 수주까지 따내며 글로벌 SMR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세계 추세가 SMR 시장에 집중, 추후 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데다가 미국 원전 기업들이 최근 잇따라 우크라이나 원전 건설 계약까지 성사하고 있어 두산중공업의 해외 SMR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는 전망이다. 

SMR은 기존 원전보다 크기가 작고 효율성이 뛰어나 차세대 원전으로 주목받는데, 특히 고온가스로 SMR은 발전 과정에서 고온을 활용,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어 수소경제 관련 기술로도 꼽힌다. 이에 미국 에너지부에선 고온가스로 SMR 개발 지원을 하고자 엑스-에너지에 7년간 총 12억3000만달러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업계는 SMR 시장 내에서 두산중공업의 성장세를 낙관적으로 그리고 있다.

두산중공업이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체코, 폴란드, 인도 등에서 해외 원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계약으로 해외 시장에서 그 기술력을 더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출처 :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

 

■ 차세대 소형모듈원전(SMR·Small Modular Reacto)  

  차갑고 어두운 바닷속을 움직이는 잠수함은 영화나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입니다. 높은 압력을 버티는 잠수함의 모습은 특별한 장치 없이도 보는 이의 심리적인 긴장감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잠수함이 배기가스, 엔진 소음 등을 노출하지 않고 잠항을 통해 적진에 침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동력은 원자력인데요, 잠수함에 설치된 원자로에서 원자력 에너지를 만들게 됩니다. 이 기술을 민간 발전용으로 전용한 것이 소형모듈원전(이하 SMR, Small Modular Reactor)입니다. 

  SMR은 하나의 용기에 냉각재 펌프를 비롯한 원자로·증기발생기·가압기 등 주요 기기를 담아 일체화시킨 원자로써 전기출력 300MW 이하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대형 원전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반사적으로 SMR 시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영국 국립원자력연구소는 2035년까지 세계적으로 650~850기의 SMR이 추진돼 시장규모가 약 379조~632조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하였습니다.

렇다면 SMR은 어떤 특징(장점)이 있을까요?

  SMR은 대형 원전에 비해 원자로를 비롯한 기자재의 ① 크기가 작아 차량 이동 및 조립이 용이하고, 건설공기도 절반 정도로 짧습니다. 지역 단위의 분산전원에 적용 가능하다는 의미지요. 또, ② 필요한 만큼 모듈을 묶어 공급할 수 있어 예산 규모에 맞게 개수를 늘리거나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입지 활용도 역시 대형 원전에 비해 높은 편인데요, 기존의 대형 원전은 가열된 원자로를 식히기 위한 냉각수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해안이나 큰 강가 등 물을 대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③ SMR은 자연순환이나 공기를 이용한 수동냉각방식이 가능하여 다양한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크기 역시 기존의 대형 원전에 비해 약 1/50~1/100 정도에 불과하여 ④ 방사능 유출 사고시 대응조치가 필요한 구역인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의 범위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 반면 SMR의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SMR에서 발생된 증기는 대형 원전과 비교하면 온도가 낮습니다. ① 온도가 낮은 증기는 터빈의 발전 효율을 낮추는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로 손꼽히므로, 연료당 발전량은 대형 원전에 미치지 못합니다. 게다가 SMR 역시 원자력 에너지를 사용하기에, 원자력발전의 근본적인 문제점, 즉 ② 방사능 유출이 발생할 경우 큰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과 ③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하기 어렵다는 점은 여전히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출처] 에너지정보문화재단

  현재 세계 SMR 시장은 걸음마 단계에 불과합니다. 해군의 잠수함과 항공모함의 추진에 원자력을 활용하면서 SMR 관련 연구·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왔던 미국과 러시아를 제외하면 SMR에 대한 연구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와 기업 투자가인 워런 버핏이 손잡고 SMR 건설 계획을 밝히면서 SMR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SMR은 소형이지만 방사능 유출이나 사용후핵연료라는 원자력발전의 특징을 고스란히 지닌 만큼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SMR 기술 연구개발과 더불어 원전의 후행주기인 해체와 폐기물 관리에 대한 역량 강화가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