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세계 에너지 대란 = 다시 원자력(소형원자력), 미래 친환경(그린)에너지 시대 두산 중공업 관심 집중

by 실행하는 아빠 2021. 10. 17.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중국의 에너지 대란과 함께 원자력(소형원자력)과 함꼐 친환경 그린에너지가 다시 많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 에너지 대란 소형원자력(SMR) 다시 중심  

  최근 뉴스에 따르면, 유럽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공급 두 가지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원자력 발전에 관심이 커지는 추세입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프랑스 2030' 계획을 발표하고 전기자동차·수소연료·소형모듈원전 등 혁신적인 친환경기술에 300억유로(약 41조3391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마크롱 대통령은 원자력 발전 혁신에 2030년까지 10억유로를 투자는 기존 프랑스 정부의 원자력 축소 방침을 뒤집은 것이다.

  그리고 프랑스 함께 핀란드, 체코 등 유럽 10개국 경제 및 에너지장관 16명은 11일(현지시간) 공동기고문을 내고 원전 필요성을 강조며 원전은 기후 변화 대처에 있어 "우리가 가진 최고의 무기"라며 에너지 가격 변동성에 노출되는 것을 막고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원전은 필수적라고 했습니다. 특히, 안전을 중심으로 소형원자력(SMR)의 중요함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출처 : 두산중공업

 

■ 차세대 소형모듈원전(SMR·Small Modular Reacto)  

  차갑고 어두운 바닷속을 움직이는 잠수함은 영화나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입니다. 높은 압력을 버티는 잠수함의 모습은 특별한 장치 없이도 보는 이의 심리적인 긴장감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잠수함이 배기가스, 엔진 소음 등을 노출하지 않고 잠항을 통해 적진에 침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동력은 원자력인데요, 잠수함에 설치된 원자로에서 원자력 에너지를 만들게 됩니다. 이 기술을 민간 발전용으로 전용한 것이 소형모듈원전(이하 SMR, Small Modular Reactor)입니다. 

  SMR은 하나의 용기에 냉각재 펌프를 비롯한 원자로·증기발생기·가압기 등 주요 기기를 담아 일체화시킨 원자로써 전기출력 300MW 이하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대형 원전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반사적으로 SMR 시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영국 국립원자력연구소는 2035년까지 세계적으로 650~850기의 SMR이 추진돼 시장규모가 약 379조~632조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하였습니다.

https://eibery77.tistory.com/315

 

두산중공업 ‘SMR 시장’ 세계 패권 노린다. ※차세대 소형모듈원전(SMR·Small Modular Reacto)이란? SMR

행동이 답이다. ■ 박지원의 두산重, ‘SMR 시장’ 세계 패권 노린다  -. SMR 시장 성장 가능성↑ / -. 美 뉴스케일파워에 이어 X-energy의 SMR 제작 설계 수주 / -. 美 원전 기업들 줄줄이 우크라이나와

eibery77.tistory.com

  

■ 미래 에너지 산업의 중심 두산중공업 

  그린 에너지로 미래 에너지 산업의 중심이 있는 두산중공업은 발전사업의 핵심 설비인 보일러, 터빈, 발전기 원천 기술과 실적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또한 풍력 발전, 에너지저장장치, 마이크로그리드 등 미래 친환경 발전사업 분야에서도 꾸준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중 중요한 기술력의 중심에는 가스터빈이 있습니다. 발전용 가스터빈은 고온고압의 가스로 터빈을 가동시키는 회전형 열기관으로 터빈에 연결된 발전기를 통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합니다. 가스발전(LNG)의 초미세먼지(PM 2.5) 배출은 석탄발전의 9분의 1, 직접 배출되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의 대기오염물질은 석탄발전의 3분의 1 이하 수준으로 친환경 운전이 가능합니다.

https://eibery77.tistory.com/314

 

기업분석] 두산중공업. 미래 그린에너지 중심 가스터빈, 해양풍력, 소형 모듈 원자로(SMR), 해수담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그린 에너지로 미래 에너지 산업의 중심이 있는 두산중공업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두산중공업은 발전사업의 핵심 설비인 보일러, 터빈, 발전기 원천 기술과 실적

eibery77.tistory.com

  두산 중공업에서 재일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미래 에너지 산업 중에서 최고라는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에너지 발전사업의 핵심 설비인 ① 보일러, 터빈, 발전기 원천 기술과 실적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또한 ② 풍력 발전, 에너지저장장치, 마이크로그리드 등 미래 친환경 발전사업 분야에서도 꾸준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③ 마지막으로 물(WATER) 부문의 글로벌 리더 비전을 추진하며 다양한 관련 분야에 지속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상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쿠팡 로켓 배송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