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 '테스트 소켓' 리노공업 vs ISC 분석에 대해서 포스트하겠습니다.
반도체는 현대사회에서 필수핵심요소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컴퓨터를 비롯하여 통신 장비 및 통신시스템, 디지털 가전제품 등의 IT 제품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기계, 컨트롤 시스템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테스트 사업은 반도체 후공정에 해당하는 산업으로, 전자제품이 고집적화에 따라 원가 경쟁력 및 기술경쟁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다양한 응용제품이 증가하고 있는 등 반도체 산업 성장의 핵심적인 산업입니다.
세계 반도체 테스트 소켓 및 번인 소켓 산업은 동사를 포함하여, 야마이치 일렉트로닉스 (Yamaichi Electronics, 일본), 코후(Cohu, 미국), 엔프라스(Enplas, 일본), 아이에스씨(ISC, 한국) 등이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테스트 소켓 개발,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에서 2018년 기준으로 세계 시장점유율 4위, 5위의 테스트 소켓 선두그룹입니다.
■ 리노공업
-. 글로벌 반도체 ① 검사용 프로브 및 ② 검사용 소켓 전문기업 및 ③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 전문 제조 업체로 반도체 검사용 테스트 소켓 관련 다양한 연구개발 성과를 통해 지속 해서 기술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노공업은 반도체 시장조사 기관인 VLSI Research(2019) 자료에 따르면, 동사는 세계 반도체 테스트 및 번인 소켓 시장에서 2018년 7,600만 달러의 실적을 기록하며, 시장점유률(MS) 5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최근 5G 등 4차산업 관련 신규 반도체 개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반도체 테스트에 요구되는 기능과 특성도 다양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인 반도체 테스트 소켓의 시장 확대와 신규 사업인 초음파 진단용 프로브 부품의 안정적 성장을 바탕으로 향후 매출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 주요 핵심기술은 ① LEENO Pin - 수입에 의존하던 반도체 검사용 소켓 및 소켓에 사용되는 스프링 핀을 개발하여, 다품종 소량의 비메모리 반도체 칩 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을 상용화 ② IC 테스트 소켓 - 전기·전자 부품과 반도체 칩을 안정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 는 “IC 테스트 소켓에 동사에서 개발한 LEENO Pin을 적용 한 제품을 상용화” 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특히 메모리반도체와 비메모리반도체 50:50으로 안정적인 비중을 유지하면서 국내 비메모리반도체 MS 70%를 유지 하면서 항후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기대되고 있습니다.
※ 리노공업과 ISC 재무 안정성 및 손익분석
-. 핵심 포인트는 리노공업 19년 실적과 ISC 21년 예상실적이 너무 비슷하고 ISC의 재무안정성 아주 좋으며, 특히 '21년 ISC의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아주 빠르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ISC의 주가 상승이 아주 기대됩니다.
■ ISC
-. ISC는 2003년 반도체의 테스트 소켓의 한 종류인 실리 콘 러버형 소켓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삼성전자 및 하이닉스의 협력업체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2014년에는 실리콘 러버형 소켓 2위 업체인 일본의 JMT를 인수(357건의 특허 포함)하여 해당 분야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였고, 이후 인텔, 퀄컴, 애플 등의 해외 업 체를 고객사로 확보하며 본격적으로 성장하여 2015년부터 현재까지 세계 테스트 소켓 시장의 점유율 1위를 6년 연속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20년 세계 테스트 소켓 점유율은 30%가 넘었습니다.
-. 그리고 테스트 소켓 외에 번인 소켓, 프로브 카드 시장에 후발주자로 참여하였으며, 번인 소켓은 현재 시장 점유율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포트폴리오 전략을 변경하여 기존의 메모리 분야의 비중이 높은 구조에서 비메모리 분야 비중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특히 올해 비메모리 반도체 비중 증가로 ISC의 매출은 인텔과 AMD, 엔비디아, 퀄컴, 삼성전자 등 전세계 330곳에서 350개 고객사로부터 발생합니다. 비메모리 가운데서도 AP와 COU 중심에서 GPU, DPU, RF 등으로 다변화가 이뤄져 올해 비메모리 매출 비중은 60%를 상회할 전망입니다.
-. 2018년 12월에 통신 분야에서 5G 서비스가 상용화되어 인프라 구축이 한창 진행 중이며, 5G 서비스가 보편화되기 시작하면 5G 제품 개발과 함께 자연스럽게 5G 패키지 테스트 솔루션의 수요도 증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동사 는 올해 하반기부터는 5G에 의한 매출 성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2021.05.24일 기준으로 헬리오스PE가 반도체 부품 제조사 'ISC' 1,500억으로 인수완료하였습니다.
-. 투자를 진행한 헬리오스PE(사모아펀드) 관계자는 "M&A 준비 과정부터 공부를 많이 했다. 자연스러운 PMI를 거쳐 영업이익을 극대화는 것이 목표"라며 "기존 사업과 관련해선 ISC 임직원의 경험을 살리고, 신사업 부문과 전반적인 경영 상황은 우리가 도맡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상
https://eibery77.tistory.com/286
https://eibery77.tistory.com/2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