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구매, 생산관리

최근 배추값 폭등?? 원인. 무는 작황 안정 배추의 종류 및 수확시기

by 실행하는 아빠 2021. 11. 14.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최근 뉴스에서 배춧값 폭등에  가을 배추 작황부진으로 배추 가격이 인상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원인과 현상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 배추 가격 인상원인 분석 

  가격인상 요인으로는 ①가을 날씨 저온 현상 발생과 ②잦은 가을비로 인하여 김장배추 생육이 저하되고 일부 ③배추무름병 피해로 충청도 중심으로 발생되었습니다. 하지만 전라도 지방은 아직 피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 날씨가 추워지면서 ④전국에서 김장을 조기 준비하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배추가 일시적으로 부족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⑤11월 2주차 전국적으로 가을비가 내려 배추 노지 수확이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한국물가정보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재배면적이 늘어나 가격이 안정된 배추가 김장을 앞두고 냉해와 무름병의 피해를 입으면서 가격이 크게 올랐다"며 "올해 초가을 고온과 잦은 비, 늦가을 기습한파로 생육 환경이 좋지 않은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news1 뉴스] 

  하지만 ① 최근 3개년 동년동월 기준으로 배추가격은 최저가이며 가장 안정적인 가격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②코로나 원인으로 학교 등 개학지연 및 방학으로 급식용 배추소비는 축소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③전남지역으로 김장배추용 가을배추와 월동배추가 수확되면서 피해는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배추란? 

  무, 고추, 마늘과 함께 사용하는 4대 채소 중 하나인 배추는 중국 화북에서 한반도로 전파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때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우리에게 배추는 일 년 사계절 항상 필요한 식재료로 김치로 활용되는 비율이 가장 높지만, 김치 외에도 국, 샐러드, 무침이나 볶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배 시기에 따라 봄배추, 여름배추, 가을배추, 겨울배추로 구분하지만, 재배 시기뿐 아니라 재배 기간, 지역, 결구(잎이 여러 겹으로 겹쳐서 속이 드는 모양) 형태 등에 따라 분류되는 약 7가지 품종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 월별 배추의 수확시기 및 품종, 주요 특징 

 

■ 배추 수확 시기별 배추의 종류 및 특징 

   1] 월동배추(겨울배추) : 1월~3월에 출하되는 겨울배추의 생육기간은 90~100일로써 추위에 잘 견디며 결구력이 강하고, 저장성이 좋다. 품종으로는 동풍배추, 설봉배추, 설왕 배추 등이 있다. 재배지역은 해남, 진도 지역으로 수확됩니다. 당도는 4.0~5.0으로 재일 좋습니다. 

   2]  봄배추 (봄/가을배추) : 4~6월에 출하되는 봄배추는 가을배추와 겨울 배추보다 수분함량은 많지만, 저장성은 짧은 편입니다. 품종으로는 햇봄배추, 청송봄배추, 대통, 진천, 춘광 등이 있으며 생육기간은 55~60일까지 매우 짧습니다. 당도는 3.3~3.6 입니다. 

   3] 고냉지배추(여름배추) : 7~10월에 출하되는 여름 배추는 해발 600m 이상의 지역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가을배추 보다 크기가 작고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품종으로는 노랑여름배추, 관동배추, 여름맛배추, 춘광 등이 있으며 생육기간은 60~65일로써 짧습니다. 당도는 3.3~3.6입니다. 

   4] 가을배추 (김장배추) : 11월~이듬해 1월에 출하되는 가을배추는 김장 시기에 주로 출하됩니다. 비교적 저온 결구력이 강하며, 저장성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품종으로는 노랑김장배추, 금빛배추, 휘파람 등이 있습니다. 생육기간은 70~80일이며 당도는 4.0~5.0입니다. 

 배추 포기당 중량은 2.0~3.0kg으로 봄배추가 3.0kg, 고뱅지배추는 2.0kg, 월동배추는 2.8kg입니다. 평당 수확량은 포기 수량은 9.5~10.7포기 수확됩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