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구매, 생산관리

■ 증기 보일러 형식별 구조 및 개요 그리고 장/단점

by 실행하는 아빠 2022. 3. 31.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제조업체에서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보일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 증기보일러란? 

   증기 보일러란 연소가스 등 또는 전기에 의해 물 또는 열매체를 가열하고, 대기압을 초과한 압력의 증기를 발생시켜, 이것을 다른 곳으로 공급하는 장치 및 이것에 부설된 과열기 및 절탄기를 말합니다.  법령상에서 말하는 증기 보일러는 열원(전기, 연소 가스 등), 피가열물(물 또는 열매체), 대기압을 초과하는 증기의 발생, 이 증기를 다른 곳으로 공급한다고 하는 4가지 조건을 갖춘 것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연료를 연소시켜 그 연소열을 물에 전하여 증기를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 증기보일러 형식별 구조 및 개요 

증기보일러는 관류형, 노통연관식, 수관식 3가지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스크럼 관류보일러  

  : 수관식에서 발전,개종된 기종으로 연소가스가 화실의 수관들 사이에 만들어진 3- Pass 통로를 지나면서 수관에 들어있는 물 을 가열하여 생성된 증기를 소형드럼에서 자체 기수분리기를 통과해 건증기만 사용 처로 공급함. 스팀발생 시간이 3분 이내로 매우 빠릅니다. 

2. 노통연관식보일러

  : 원통형의 노통 내부에 다수의 강관을 배열 한 것이며, 연관의 양쪽 끝을 확관시켜 경 판에 고정시킨 2-PASS 구조로써 노통은 물 로 채워져 있으며 강관의 내부에 연소가스 가 흘러 동체의 관수를 가열하여 증기를 발생시키며 별도의 드럼이나 기수분리기는 없습니다. 

3. 수관식보일러 

  : 상,하부의 드럼과 수관군으로 구성되어 있 으며 수관내의 물을 가열하여 기수드럼을 통해 증기를 발생하는 구조로 초고압, 대 용량제작에 구조적으로 유리하고 20톤이상 대용량을 사용하므로 현장에서 제작함이 원칙임. 대형드럼을 갖추고 있어 워밍업시 간은 많으나 건도는 다소 좋습니다. 

 

■ 보일러 형식별 장점, 단점 그리고 사양 비교 

   : 스크럼 관류보일러, 노통연관식보일러, 수관식보일러의 장점, 단점 그리고 사양 비교입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