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시장의 거래 비즈니스 형태(유형) B2C, B2B, D2C, O2O

by 실행하는 아빠 2022. 7. 26.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시장의 비즈니스 형태는 크게 4가지로 나눠어 있습니다. 기업마다 타깃으로 하는 시장과 대상에 B2C, B2B, D2C, O2O 입니다. 그리고 기업마다 타깃으로 하는 사장과 대상이 있으며 거래 주체에 따라서 여러가지 비즈니스 방식이 달라집니다. 또한 과거보다 더욱 다양해지면서 비즈니스도 다양해졌습니다. 

1. B2C  (Business to Consumer)

  B2C  (Business to Consumer)는 기업과 개인 간의 거래를 말합니다. 기업이 생산한 재화 또는 용역을 개인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이 생필품, 가전제품 등을 만들어 개인에게 판매하는 것이 이러한 거래 형태에 해당됩니다. 꼭 제품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보험에 가입하는 등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도 B2C에 해당합니다. 

 

2. B2B (Business to Business)

  B2B (Business to Business)는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를 의미합니다. 기업이 기업을 상대로 여러 서비스와 용역, 물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장비, 재료, 공사 입찰 같은 것들이 B2B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B2B 거래는 오프라인에서 일어나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거래는 아마존비즈니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3. D2C  

기업의 역할이 축소된 거래 관계를 의미하는 약어도 등장했습니다. '소비자 직접 거래'를 뜻하는 D2C(Direct to Consumer)가 대표적입니다.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고 기업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합리적인 비용을 제시하는 구조입니다

  과거 D2C는 대형 유통채널에 입점할 수 없는 장업자가 택할 수 밖에 없는 소자본창업 또는 전통 제조업체가 새로운 매출을 만들어내기 위해 온라인몰을 개설하는 수준의 협소한 개념의 비즈니스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업이 경비를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사몰로 고객을 유인해 직접 결제하게 만드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D2C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코로나19로 위기를 맞이하면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이를 통해 이익과 경쟁력을 높이려는 의도에서입니다. 기업이 직접 유통을 하게 되면 소비자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고객 경험을 관리할 수 있고, 중간 단계를 거치며 소모되는 자원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더블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으로 이동한 소비자를 잡는 데도 유리합니다. 나이키가 아마존으로부터 독립해 자사몰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한 것이 D2C 비즈니스 거래의 대표적인 방식입니다. 

 

4. O2O(Online to Offline), O4O(Online for Offline) 

  O2O는 배달의 민족, 카카오택시 등과 같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O4O는 백화점, 쇼핑몰 등 오프라인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환경(애플리케이션)을 접목하는 서비스다. 온·오프라인 가운데 어느 쪽에 비중을 두는지에 차이는 있지만, '온·오프라인 연계' 사업을 의미한다는 점은 일맥상통합니다.  

  또한 O2O는 온라인 사업자들이 중심이 되어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들을 연결하는 종계 서비스 형태이며 에어비엔비, 우버 등이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우리나라는 배달의 민족, 카카오 택시, 타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5. C2M(Customer to Manufacture)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온·오프라인의 융합을 의미하는 약어들도 줄지어 생성됐습니다. 그 중에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거래'를 뜻하는 C2M(Customer to Manufacture)까지 진화했습니다. 해당 방식에서는 플랫폼이 소비자의 의견을 생산자에 전달하면 생산자가 이를 반영해 제품을 만든다. 제품 기획의 주체가 기업이 아닌 소비자가 되는 셈입니다.  

 

6. C2C(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 간 거래'를 의미하는 C2C(Customer to Customer)도 있다. 당근마켓,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 소비자 간 거래가 발생하는 중고, 경매, 한정판 시장 등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플랫폼의 역할은 이용자 간의 신뢰 구축을 위한 환경 조성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옥션과 이베이, 중고나라를 통한 소비자들의 거래, 또한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당근마켓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외 

  '기업과 정부 간 거래'를 뜻하는 B2G(Business to Goverment), '기업과 디자이너 간 거래'를 뜻하는 B2D(Business to Designer) 등 특정 영역에서 쓰이는 약어가 있습니다. 기업의 거래 대상으로 병원(Medical), 미디어(Media), 국방(Military) 등이 혼용된 'B2M' 같은 약어도 있습니다. 

  누구와 거래를 하느냐에 따라 거래 형태와 전략이 달라집니다. 비즈니스 거래에서 거래 주체도 중요하지만, 최근 어떤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관심있게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비용 절감과 고객 만족도와 함께 이익을 동반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