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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홍보 마케팅 용어 정리. ATL(Above The Line), BTL(Below The Line), TTL(Through the line)

by 실행하는 아빠 2022.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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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ATL(Above The Line)과 BTL(Below The Line) 그리고 TTL(Through the line) 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마케팅과 광고를 접하게 되면 그와 관련된 수많은 용어를 듣게 됩니다. 그 중에 오늘은 ATL과 BTL 그리고 TTL 마케팅이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런 홍보마케팅 용어의 경우 고객들에게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에 따라서 분류가 되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본다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ATL(Above The Line)과 BTL(Below The Line)의 유래를 찾아보면 미국에서 시작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회사에서 매체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을 경우 청구서의 상단에 기재를 하였는데, 이때 Above The Line을 줄려 ATL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대행수수료가 없어 서비스에 대한 비용만을 청구하는 경우 청구서 하단에 기재를 하여 Below The Line이라고 하여 BTL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인터넷, 유튜브 광고가 많아지면서 그 중간개념으로 Through the line(TTL)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럼 각각 ATL, BTL, TTL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각각의 차이점과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TL(Above The Line)

  먼저 Above The Line은 줄여서 ATL이라 하며 각종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케이블 TV, 신문, 잡지, 라디오, 인터넷 등에 광고 및 홍보 활동을 하는 것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비대면적인 방식으로 시행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하며 전통적인 광고 활동이라 말할 수도 있습니다. ATL을 시행하면 불특정의 많은 사람들에게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 아이디어 등을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다양한 특징을 가진 다수에게 기업이 홍보하고자 하는 것을 소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100명에게 전파시켰다고 해서 90명 이상이 해당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지만 강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여러가지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서 각각의 세대와 유형에게 한 번에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특정타켓을 정하지 않고 그냥 매체를 정하고 그 매체를 접촉하는 어떤 대상이든 그냥 뿌려지는 광고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다시말하면, 특정한 브랜드나 아이디어, 상품을 짧은 시간안에 여러 부류의 사람들에게 소개할 수 있어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법입니다.

  그 반대로 ATL 단점은 먼저 방송에 등장을 하는 만큼 방송심의에 적합한 상품이나 홍보를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으며, 막대한 자본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규모가 작은 업체는의 경우 적합하지 않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 BTL(Below The Line)

   다음 마케팅 용어로는 BTL(Below The Line)입니다. 먼저 이 방식은 간단히 설명을 하면  전시, 스폰서십, 이벤트, DM, PRM, PPL, CRM 등의 활동 등을 통해 홍보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와의 대면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을 하는 기법으로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특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의 대면을 통해서 진행이 되는 만큼 특정한 타깃을 정해서 광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면에서 광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TL 방식과 비료를 했을 때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도 장점이라고 할수 승빈다. 방송매체보다는 훨씬 저렴하게 카깃에 맞춤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광고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단점이 있습니다. 특정한 타킷에게만 적용이 되는 광고이다 보니 ATL과 비교를 했을 때에 파급력이 높지는 않다는 점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맞춤형 광고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많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Above The Line와 비교하였을 때 BTL은 비용적인 면에서 저렴하므로 중소기업에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대세가 되고 있는 마케팅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식으로는 온라인 마케팅, 텔레마케팅, 프로모션, 이벤트, 간판 등이 있습니다. 

 

■ TTL(Through the line)

 

  마지막으로 TTL(Through the line) 이라는 기법입니다. Through the line이라는 뜻의 약자로 새롭게 등장한 뉴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방법으로 ATL, BTL을 경합한 홍보마케팅 용어입니다. 

  인터넷이 점점 대중화되어 소셜미디어와 디스플레이 베너 혹은 동영상 광고와 같은 형식들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의 특징은 ATL으 특징인 대중 매체들을 적절하게 이용을 하면서 더블어 BTL의 장점인 고객들과의 접점을 활용을 하여 광고를 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지는 않지만 그와 동일한 파급력을 지니고 있는 매체를 이용하여 그 파급력을 유지하면서 특정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를 활용하는 광고방식으로서 요즘 가장 만ㄶ이 선호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광고는 물론 유튜브나 다양한 소셜채널들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광고기업입니다. 

 

   최근 수많은 경쟁 속 마케팅 활동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적절히 섞어야 합니다. 오로지 입소문이나 전단지로만 홍보를 하거나 인터넷 TV 만으로 홍보를 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때문에 요즘 소비자들의 감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트렌드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   그러므로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매출 향상을 이루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꼼꼼한 분석을 통해 전략적인 방법으로 기업 및 브랜드의 방향을 잡고 체계적인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마케팅하고 있는 분들의 역할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시말해, 기업 규모에 맞고 목적에 맞는 광고기법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홍보하여 최적의 광고 결과을 얻는 것이 최고의 광고, 홍보라고 판단됩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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