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 마케팅 전략 체계] 거시환경(PEST), 미시적분석(3C), Concept (STP), 4P Mix, 성과손익(매출/이익)

by 실행하는 아빠 2022. 5. 18.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을 하시다면 기본이 되는 마케팅 신제품/신사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마케팅이란? 기업(생산자)이 이윤을 목적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거시환경(PEST분석), 3C분석(미시분석), Concept, STP전략, 4P전략, 손익관리 등등등...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Market + ing 시장에서 발생하는 상품 기획 ~ 최종 판매까지 전과정 시장(market)을 만드는 행위이며 ① 제품을 누구에게 팔 것인지?, ② 어디에서 얼마에 팔 것인지?, ③ 어떤 방법으로 더 잘 팔리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 마케팅 전략 체계의 이해

 

 1] 목적

     - 고객의 니즈를 찾아 니즈를 만족시키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활동 (identifying & satisfying consumer needs)

     - 제품이 스스로 팔리도록하여 판매활동을 필요 없게 만드는 것, 이윤을 추가한 지속가능 경영활동 

  2] 환경 분석 (시장조사)

     - 거시환경(PEST) : 정치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

     - 시장현황 : 시장규모, MS, 경쟁사, 유통사 등 실적 분석  

  3] 3C(4C) 분석(미시적 분석, 시장조사)

     - 고객(Consumer), 유통(Channel), 경쟁사(Competition), 자사(Company)  

  4] Concept (STP

     - 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 포트폴리오, 판매 목표 수립 

  5] 4P(5P) Mix 

      - 제품 (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 사람 (People)  

   6] 성과 분석(관리) 

      - Brand 인지도 및 선호도 관리를 통한 지속 관리

      - 표적시장에서 기존 제품육성  신제품 발매하여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 및 M/S 향상 

      - 사업 운영 및 관리를 통한 기업 손익 관리하여 이윤 추구하는 것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Value Chain 검토하여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여 기업의 성과(이윤)를 추구하여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드는 활동입니다 

어려운 말도 많지만. 한 번쯤 사업을 생각하신다면 꼭 확인해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래 내용도 참고하세요 

이상 

 

https://eibery77.tistory.com/22

 

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식품 시장 동향 파악을 통한 향후 방향 제시!!??

오늘은 국내 식품시장 환경분석에 따른 유통 및 제조업의 변화 대응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 소비자 및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분석  - 환경분석 : 인구구조/시회정

eibery77.tistory.com

https://eibery77.tistory.com/51

 

마케팅 전략의 종류를 알고 계신가요? 1등전략(마켓리더), 도전자전략(Fast Follower 전략), 추종자의

마케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매일 보고서를 작성한다. 자기가 마케터로서 자기가 맞고 있는 제품 or 카테고리 or 회사의 성장과 이익을 위해서 매일매일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무엇을 해

eibery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