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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마케팅 전략 종류] 1등전략(마켓리더), 도전자전략(Fast Follower 전략), 추종자의 전략(차별화전략), 집중화 전략(틈새전략), 원가우위전략, 신사업전략

by 실행하는 아빠 2022.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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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마케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매일 보고서를 작성한다. 자기가 마케터로서 자기가 맞고 있는 제품 or 카테고리 or 회사의 성장과 이익을 위해서 매일매일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잘 모르는 마케터들이 많다. 마케팅을 얘기하면 신제품, 광고, 홍보 이렇게 얘기하고 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사람들도 마케팅하면 광고를 먼저 생각합니다.

마케팅 전략은 MS(마켓셰어(market share)란 시장 점유율을 의미합니다)을 기준으로 전략의 다 다릅니다. 하지만 MS를 기준으로 모두 마케팅 전략을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는 MS를 기준으로 얘기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결론부터 마케팅의 최고의 전략은 "사람을 이해하는 마케팅이 중요합니다"입니다. 

 

■ 마케팅 6대 전략 

  마케팅 6대 전략에  1등전략(마켓리더), 도전자전략(Fast Follower 전략), 추종자의 전략(차별화전략), 집중화 전략(틈새전략),  원가우위전략, 신사업전략을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1등 전략 - 시장 파이 확대 전략, MS 50% 이상 독주 체제 만들기 

  NS 1등으로써 시장규모가 확대되면 가장 큰 혜택을 받게 되는 전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규모를 확대시키기 위한 전략이 우선이며, 시장점유율의 유지를 위해 혁신적인 신제품 발매, 가격경쟁전략이나 판매촉진 강화 전략 등도 행함으로써 "주력시장에 타사가 공격해 온다면 보복한다"라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서 진입장벽을 높이고 경쟁회사가 공격해 들어오기 어렵게 하는 방법입니다. 



2] 도전자 전략 - Fast Follower 전략(Me Too 전략), 기존 시장 흔들기

마켓리더와 대응하고 도전하는 그룹이기 때문에 이에 맞는 전략을 펼치는 직접 맞대응을 하는 전략입니다. 다시말해서 시장 선도자의 위치를 탈환하기 위해서 직접적인 전략을 활용하는 겁니다. 하지만 혁신적인 전략이 없는 한 리더와의 대응에서는 백전백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두 번째는 선도자가 너무 강력할 때 사용하는 전략으로써 리더가 주력하지 않은 상품군을 공격하는 것으로 조용하게 주력하여 점유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또한, 반대로 자사보다 점유율이 낮은 회사를 공략하여 점유율을 높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인자로써의 위치를 굳게 하려는 전략입니다. 


3] 추종자 전략 (MS 3~4위 전략, HIT 신제품)

같은 경쟁규칙 아래에서는 마켓리더가 전략상의 실수를 하지 않는 한 마켓리더를 할 수 없습니다저비용 전략이나 차별화 신제품을 발매하여 마켓리더의 약점을 찾아내는 게 전략으로써 여러 가지 가치 사슬에 있어서 차별화나 비용 위위를 실현하고 경쟁규칙을 변화시켜 우위성을 구축하는 전략입니다. 그리고 마켓리더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리는 부문을 가장 낮은 가격으로 뛰어드는 방법으로 리더의 보복하기 쉽지 않은 분야를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4] 집중화 전략 (틈새전략 - 중소기업, 특정품목 집중)

집중화 전략이란 특정 고객·제품·지역 등 특정한 세분시장에 집중하여 기업의 자원을 투입하는 전략을 말한다. 원가 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의 경우에는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경쟁을 하지만, 집중화 전략은 ‘특정시장’만을 대상으로 경쟁을 하게 된다. 따라서 집중화 전략은 경쟁자와의 전면적 경쟁이 불리한 기업이나, 보유하고 있는 자원 또는 역량이 부족한 기업에게 적합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5] 원가우위전략

산업 내 경쟁전략의 일종으로 경험 곡선의 개념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비용상의 우위를 목표로 여러 가지 기능상의 방책들을 통해 특정 산업 내에서 원가 우위를 달성하려는 전략입니다. 산업 내 경쟁자 가운데 원가면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서는 생산시설이 규모나 기술면에서 유리해야 하고 경험 축적을 통한 원가 인하 노력이 계속되어야 하며, 관리비 통제 등 여러 면에서 원가절감 노력이 요구된다.

원가 우위 기업은 평균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구매자 압력에 용이하게 대처할 수 있고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도 강화할 수 있다.



6] 신사업 전략 - Market New 제품 발굴함으로써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 

 

 

마지막으로 모든 마케터들이 알고 있지만 하기 힘든 말 한마디 하면

"소비자를 이해하고 소비자가 필요한 것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해야 한다"  VALUE UP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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