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선물세트 시장에 대한 마케팅 기본의 거시환경(PEST)분석 및 전략 방향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거시환경분석(PEST)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은 전략관리 구성 요소 중 환경 파악에 사용되는 거시적 환경 요소를 묘사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이 내용에 법적(Legal) 특성을 추가하여 SLEPT로 부르기도 하며 환경(Environmental) 분야를 추가하여 PESTEL 혹은 PESTLE로 칭하는데 영국에서 통용되었습니다. 시장 조사나 전략 분석을 할 경우 특별히 거시경제 요소에서 기업이 의사결정을 내려야할 시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시장 성장과 축소, 사업 포지셔닝, 사업 방향 등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출처 : 위키백과)
■ 거시환경 분석 (PEST 분석)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
1) 정치적(Political) 요소
- 세금, 노동법, 무역 제재, 환경법, 관세, 정치적 안정성 등을 포괄한다. 정치적 요소는 정부 차원에서 진흥하거나 제재하고자 하는 재화나 용역의 종류를 포함하기도 한다. 국가적 차원에서 중앙정부가 보건, 교육, 인프라 구축 등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한다.
2) 경제적(Economic) 요소
- 경제성장률, 금리, 환율, 인플레이션 정도이다. 경제 주체(기업)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사회적(Social) 요소
- 문화적 요소와 보건 인지도, 인구성장률, 연령대 분포, 직업 태도, 안전 관련 요소 등이 포함된다
4) 기술적(Technological) 요소
- R&D 활동, 자동화, 기술 관련 인센티브, 기술혁신 등을 포함한다. 기술적 요소는 기술 투자와 품질, 비용 및 혁신에도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다.
■ 선물세트 PEST 분석하면
결론 : 코로나19로 영향으로 Untact 생활화(택배, 근거리배송) 되면서 유통채널 프레임 변경(매장 → 온라인) 가속화 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명절소비 트랜드를 변경하여 고급세트, 건강, 한상차림, 집밥 나타나게 됩니다.
1] 정치적(Political) : 재난지원금, 친환경
- OECD 2분기 세계 경제 성장률 △11.7% (국채 발행, 초저금리) : 미국 2분기 성장율 △9.1%, 유럽 △8.7%, 중국 +3.2%, 한국 △0.8% 선방
- 경기부양 정책 - 긴급재난지원금 1차 긴급재난지원금 14.3조원(식료/마트 26.3%(3.8조), 음식점 24.3%, 병원등), 2차 재난지원금 9월 7조원(취약계층/자영업자 지급, 사용처 구분X)
- 김영란법 일시적 완화(농축산물, 20만원) / 친환경, 재포장 관련 정부 정책
2] 경제적(Economic) : 유통 근거리 배송/배달, 업체별 협업 진행, PB브랜드 약진
- 경기침체, 부채증가, 가구당 소비감소 : 실생활 도움 식품가공세트 증가
- 온라인/근린상권의 성장 및 할인점 구조적 변화
온라인 : 신선식품, HMR 중심 온라인 전 경로 성장
근린상권 : 온/오프라인 배송 강화(롯데마트 새벽배송), 업체별 Co-Work(CJ 국탕찌개& 야쿠르트, 홈익스&요기요)
할인점 : 신선배송, 1시간內 근거리 배송(SSG, 홈플러스, 롯데 ON, Costco)
- 유통 PB브랜드 컨셉, 품질 상승 – 피코크, 홈플러스 시그니처, 요리하다
3]사회적(Social) : 언택트 소비, 고가세트, 건강세트, ‘한상차림’세트, 집밥(HMR/캔/장류), 대용량
- 언택트(Untact) 서비스 생활화 : 배송 플랫폼(쿠팡, 배민) 성장
식품시장(FMCG 닐슨, 上) 16.1조,+0.5조(+3.0%) 성장(’18년 15.8조, 19년15.6조)
- 편의가공(3.3조,+7.8%), 신선(1.4조,+9.9%), 장류(0.4조,+7.5%), 조미군(0.3조, +10.0%)
- 코로나 재확산 추석 귀향 감소(E)
- 세트 : 사전예약, 온라인(택배, 근거리 배송) 성장, 프리미엄세트(고가 194% ↑)
- HMR 선물세트(비비고 한상차림), 건강/위생 세트 등장
- 할인점 권장판매(시식없음), 집밥/집콕 대용량 증가
4] 기술적(Technological) : 모바일 선물하기, 간편결제 시대, 광고형태의 변화(온라인, 키워드 광고)
- 웹/모바일 서비스 기반, 일상 속 AI 기술의 획기적 성장
- 쇼핑, 배달 서비스, 생활가전산업의 웹/모바일 서비스 확대, 모바일 선물하기(+114%, 카카오/쿠팡 등), 구독경제(쿠팡 정기배송서비스)
- 간편결제 시장 요동 : 은행, 카드사 → 모바일 페이시대(카카오, 삼성, 네이버)
- 온라인 광고 시대 : 쿠팡, SSG, 네이버 등 광고주 변경 / 모바일 쿠폰(키워드 광고)
■ 선물세트의 트랜드를 다시 정리하면
1] 친환경 : 플라스틱을 줄이고, 비닐 대신 종이로 선물 포장, 재사용이 가능한 보냉팩 세트등 점진적인 친환경 포장 및 포장재 개발를 통한 지속적 가치 소비 적용 진행 중
2] 프리미엄 세트 : 김영란법 일시적인 완화(농축산물, 20만원), 코로나로 고향방문 자제로 부모님께 고가세트 구매, 한우, 송이, 과일등 고급 수요 200~300% 증가
3] 코로나 세트 건강(정관장세트)/ 위생(LG생활건강) 선물세트 수요 증가
4] 온라인 SNS(모바일) 선물하기 : 카카오(카톡), 쿠팡(카톡, 문자), 삼성페이(문자) 간편하게 선물하기
선물세트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 모멤텀을 찾기 위해서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할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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