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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마케팅 환경분석] 코로나와 GT시대 한국 식품시장은 온라인, HMR이 多다. (온라인 시장규모 13.4조 +42.5%성장, HMR(Meal Kit)시장규모 3.5조 +14.3%성장)

by 실행하는 아빠 2020.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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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코로나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GT) 시대가 도래되면서 식품시장의 구매 채널의 변화과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이 크게 변화하게 됩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고객 구매 결정 과정 변화가 구매 채널의 큰 변화 야기하게 됩니다. 그리고 COVID-19로 인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 10년은 더 가속화되었고 비대면은 온라인 거래 확대, O2O, AI/IOT시대가 도래되게 됩니다. 

  현재 한국은 전 산업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진행 중입니다. 핸드폰이 폴더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변경되고 스마트폰이 AI 융합되면서 우리의 생활 속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GT)은 여러분들이 인지하기 전에 이미 생활화되었습니다. 검색, SNS, 쇼핑에서 시작한 디지털 전환은 교육, 영화, OTT, 금융, IOT, 신분증, 바이오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은 완료되었습니다. 

 

 그 속에서 한국 식품시장 규모는 ‘19년 판매액 111.4, 최근 5개년 CAGR+2.9% 지속적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2월 코로나-19 이슈로 인하여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집밥과 HMR 중심 '20년 상반기 58.5조 +7.5%로 성장률이 3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출처: 통계청 (20년 상반기 상품군별 소매판매액, 온라인 쇼핑동향)

 특히, 온라인 시장 규모는 '19년 13.4조 +27.6% 성장하였고 ’20’ 20년 상반기는 코로나 시대 언텍트 소비 증가로 +42.5%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채널 비중 10.5%(’18년) → 13.4%(’19년 )→ 15.3%(’20년上15.3%(’ 20년上,+3.8% p) 증가하게 됩니다. 

출처: 통계청 (20년 상반기 상품군별 소매판매액, 온라인 쇼핑동향)

  이에 한국 HMRHMR 시장은 193.5(전년比 +0.5, +14.3% 성장)로 2자리 숫자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즉석조리식품의 비중은 34.7%(‘15) → 49.9%(’19년,+15.2%)으로 가정간편식 중심 성장을 주도하게 됩니다. HMR 시장 TREND은 1세대(1인가구): 편의성에 중심을 둔 RTERTE 제품 중심 → 2세대(무자녀 부부) 맛과 편의성 중심 간편식 식품(RTH(레토르트)3세대(유자녀 부부):맛과 건강까지 생각한 RTH/RTC제품 수요 급속하게 변화하게 됩니다. 

  이런 변화는 2020년 HMR 트렌드 Key 메시지 4가지 나홀로 열풍, 반 외식의 다양화, Fast Premium, 모던한식의 리부팅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에 식품업체들은 고객의 특성에 적합한 제품을 출시를 언제나 노력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주요 품목으로 상온제품은 즉석밥/컵밥, 국탕찌개, 죽까지 다양한 대용식 제품, 냉동제품은 간편 냉동안주, 냉동밥, 냉동피자 등 수 많은 기존 Cat.과 신규 Cat. 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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