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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현대로템. 대도시권 철도망 GTX-A 160대 전량수주, 수소인프라사업 추진, 매출액 +13%, 영업이익 +3,620억 개선

by 실행하는 아빠 2021.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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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철도차량, 방산사업, 플랜트사업을 하는 현대로템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1) 대도시권 교통난을 해소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70조 발표 GTX-A 노선전동차 160량 사업을 전량 수주

  2) '2020 그린 뉴딜 정책', '2021 수소법' 수소인프라사업은 플랜트사업본부 수소추출기, 수소출하센터 공급계약

  3) 그리고 우크라이나 철도 20조 사업 수주 기대감  

  4) 향후 추진하는 신규 사업은 수소전기 철도차량, 자동차 전기구동부품, 로봇사업 등 입니다.  

출처 : 현대로템 홈페이지

  현대로템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정부의 중복투자사업 구조조정 계획에 의거 1999년 7월 1일자로 대우종합기계㈜(구: 대우중공업㈜)와 ㈜한진중공업 및 현대모비스㈜(구: 현대정공㈜)가 철도차량 사업부문의 자산과 부채를 현물출자하여 설립되었으며,경기도 의왕시 및 경상남도 창원시에 제조설비를 두고 철도차량 및 동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002년 1월 1일을 기준일로 현대모비스㈜의 방산 및 플랜트사업부문을 포괄양수하였으며, 2004년 2월 1일을 기준일로 방산사업부문과 관련된  현대모비스㈜의 우주사업부문과 2006년 10월 1일을 기준일로 플랜트사업부문과 관련된 현대모비스㈜의 환경사업부문을 포괄양수하였습니다. 그리고 2007년 11월 19일자로 회사의 명칭을 주식회사 로템에서 현대로템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업 부문 및 방향 

  1] RAILWAY SYSTEMS (철도산업) 

    세계 철도산업의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약 259조원(€ 1,928억)으로 예상되며, 철도사업은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디젤동차, 기관차 및 객/화차 등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을 공급해 왔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독자기술로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철도차량뿐 아니라 신호, 통신, 전력, PSD 및 차량 유지보수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6년 6월 고속철도 제3차 계획은 수립을 통해 수혜지역을 확대하고 대도시권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한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총사업비 70조원 규모 투자로써 최근에는 이 계획안에 따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본 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난 2020년 당사는 GTX-A 노선전동차 160량 사업을 전량 수주하면서 GTX 시장을 선점했습니다. 

   2] DEFENSE SYSTEMS (방산산업)

    국내 지상무기체계를 대표하는 방위사업은 30여년 이상 최신예 지상장비를 적기 전력화하는데 기여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뿐 아니라 국민의 안전과 평화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지상무기체계의 독자적 연구개발 및 생산체계 구축, 최적화 성능개량 능력을 보유함으로써 첨단 핵심기술을 적용한 미래무기체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방위산업 시장은 "전방위안보위협대비, 전시작전통제권환수, 한국형 3축체계 구축"을 위한 '국방개혁2.0'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당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장갑차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3] PLANT & MACHINERY (플랜트산업) 

    수소인프라사업, 자동차 생산설비(프레스,차체,도장,의장), 스마트물류설비, 제철 설비, 환경설비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 플랜트 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수소인프라사업은 현대로템 플랜트 사업본부가 추진하는 신사업 중 하나로, 수소인프라(수소추출기, 수소충전소 등)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현대로템은 2020년 의왕연구소 내에 H2설비조립센터를 준공하여 연간 수소추출기 20기 이상의 자체생산능력을 구비하였고, 지자체 등에 수소추출기, 수소출하센터 공급계약을 수주하여 수소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특히, 정부의 '2019 수소경 제 활성화 로드맵', '2020 그린 뉴딜 정책', '2021 수소법' 등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투자계획 수립으로 수소인프라 사업의 투자 확대와 시장규모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21년 사업전략은 철도차량 제작, 철도신호 및 통신 등의 철도사업부문, 방산사업부문 및 자동차설 비, 제철설비, 자동차 생산설비(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환경설비, 수소인프라 설비 및 스 마트물류설비를 제조, 판매하는 플랜트사업부문뿐만아니라 향후 추진하는 신규 사업은 수소전기 철도차량, 자동차 전기구동부품, 로봇사업 등 입니다. 

  특히, 정의선 현대자동차(005380)그룹 회장이 수소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보폭을 넓히는 가운데, 그룹 계열사인 현대로템(064350)역시 ‘수소 인프라 설비’ 능력을 키우는데 속도를 내고 있으며. 기존 계획을 1년씩 당기며 2023년까지 수소 생산 장비를 독자 브랜드화할 계획이다. 저장과 공급 설비 능력까지 갖춰 현대로템의 미래 먹거리로 삼겠다는 전략입니다. 

  이에 현대로템은 지속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수소전기차 부문에서 세계 최정상급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 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수소전기 철도차량 연구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2021년 국내최초로 수소전기트램 시제차를 선보일 계획으로, 친환경 철도차량 시장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3년까지 수소전기트램을 상용화하고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기조 에 따라 기존 디젤방식의 철도차량을 대신할 수소전기동차, 수소전기 기관차 및 수소 고속전 철 등 전차종의 수소철도 차량기술을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하여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 세계 철도사업 시장 및 점유률(%) 

   국내에는 당사 외에도 객차와 화차, 경전철, 전동차 등 완성차를 생산하는 소수의 회사가 있습니다. 국내 철도차량시장 시장에서 안정적인 지위를 유지하며 성장해왔으나 최근 들어 경 쟁이 다소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 철도산업의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약 259조원(€ 1,928억)으로 예상되며, 세계 철도차량 시장의 경우 당사를 포함하여 유럽의 알스톰, 지멘스 등을 비롯한 상위 10개사가 전체 시장의 약 77%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철도차량 기업인 CRRC(구 CSR, CNR)가 자국 내 물량을 바탕으로 약 30%의 점유율을 보이 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출 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하 여 약 2%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0년 세계 철도차량 시장 점유순위 10위를 최초 로 기록한 이후 세계 10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 손익 분석 

  '20년 27,853억으로 전년비 +3,26억으로 13.3% 성장하였고 영업이익은 821억으로 전년비 +3,620억 개선하였습니다. 이는  매출증가로 +456억이 개선되었고 매익률(GP) +2,927억, 판매관리비 +237억 개선하였습니다. 

 '21년은 매출액은 29,479억, 영업이익은 1,028억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철도산업(GTX)과 수소산업을 중심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을 개선할 보입니다. 

현재 현대로템주가는 20,500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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