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구매, 생산관리

생산관리] 설비보전이란? 설비 보전의 기본 활동, 설비보전 5가지 방법, 설비보전기능사 시험

by 실행하는 아빠 2021. 12. 5.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설비보전이란? 설비 보전의 기본 활동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 설비보전 

  -. 넓은 의미에서는 전 생산시스템 혹은 어떤 특정설비를 가동 가능한 상태로 유지해 놓은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보전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예방보전(preventive maintenance : PM) : 근대적 기업에서는 가능한 한 성능저하나 생산성의 휴지시간을 적게 하고, 유휴손실의 감소에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미리 검사ㆍ조정 등의 보전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일상보전(routine maintenance : RM) : 이것은 매일, 매주로 점검ㆍ 급유ㆍ청소 등의 작업을 함으로서 열화나 마모를 가능한 한 방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3) 개량보전(corrective maintenance : CM) : 교정보전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설비고장시에 단지 수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다 좋은 부품교체 등을 통하여 설비의 열화, 마모의 방지는 물론 수명의 연장을 기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4) 사후보전(breakdown maintenance : BM) : 어느 정도로 예방보전을 빈번히 행하여도 설비는 고장나는 것이 당연하다. 따라서 수리에 대한 여러 대책을 확립해 둘 필요가 있다. 수리부품을 준비해 둔다든지 수리를 외주하든지 또는 예비기계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예측보전(predictive maintenance) : 보전활동을 기계를 써서 행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진동분석기, 광학측정기 등의 계측기를 기계고장의 발생이 쉬운 곳에 설치하여 보전에 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설비보전 [equipment maintenance, 設備保全] (산업안전대사전, 2004. 5. 10., 최상복)

 

고장 수리에 앞서 설비가 관리 상태에 있어야 함 

   -. 설비보전의  “ 닦고, 조이고, 기름친다 는 기본 원칙 

 

   -. 설비 계기는 설비의 상태를 알려준다. (점검 사항)

     1. 각 계기가 뜻하는 바를 보는 사람이 알게 되어 있는가? ( 시인성과 설비기능 숙지의 건)

     2. 설비 계기의 수치는 설비 내부의 상태와 일치하는가? (검교정 또는 정기 검사)

     3. 계기에 상한/하한 등의 경보 기능이 있는가? (경고 신호 기능 또는 상하한 표시)

     4. 설비 계기의 수치의 추이는 그래프화 되고 확인하는가? ((이력)관리 기능)

     5. 이상시 조치방법 등이 정해져 있는가? (이상조치 요령서

 

■  설비 이상조치는 빠르면 빠를수록 그 피해가 적다.
   
( 정지될 때까지 최대한 사용한다는 생각 금지)  

1) 이상을 쉽고 빨리 발견할 있게 만든다(사례)

     1. 체결부분 아이마킹, 표식에 의한 벨트의 늘어남 등 가시화로 이상 발견

     2. 주요 부품은 교체시 부품에 교체일자를 표시해 둔다.

     3. 판넬의 LED 램프 상황을 정상시 ON (청색 등) 되어야 하는 부분에 표식을 해둔다.

     4. 주요 확인할 사항을 설비에 표시해둔다.

     5. 배관류에는 유체명, 방향 등을 표시하고 밸브는 정상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표시해 둔다.

     6. 배선 및 배관의 I/O가 혼돈되지 않도록 I/O 태그 등을 누락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조립시 오조립되지 않토록 조치 할 것.

     7. 계측기를 활용하여 사전 징후 확인을 통해 보전 준비 시간을 확보한다

 

2) 스페어파트에 대한 건  

   ( ※ 스페어파트는 수리작업 시간 소요 문제를 최소화 하는 KEY .) 

 ㅁ스페어파트 보유에 대한 과제들

  1. 우려되는 고장에 대해 모든 스페어를 보유시 비용설비가와 가까워진다.

  2. 보관방법, 보관공간 등의 문제로 부품 열화, 손상 등의 문제가 있다.

  3. 보유가 필요하다는 기준과 그 수량을 명확하게 규정해서 말할 수 없다.

  4. 스페어파트 자체가 고장일 경우가 있다.

  5. 단산되는 부품이 간혹 발생하고 그 정보를 알기 힘들다.  

 

 ㅁ 스페어파트 관리 핵심 사항 

  1. 필요한 스페어파트 대상 선정시 고려 사항
     -
사용 빈도 (내구수명 및 사용개소), 구입 소요 기간, 가격, 조립품/단품 요소 선택 보유

  2. 가격이 고가일 경우는 다음 중 1한다.
     -
대상품 이상발생시 구입기간 감안하여 그 이전에 이상유무 확인할 기술을 가지고 시행할 수 있는가?
        (
사전 이상발견 시점에 발주 구입하여도 라인 중단이 없도록 하는 진단 기술 활동의 개념)
     - 1
개의 부품을 여러공장이 공유하여 관리할 수 있는가?

  3. 내구수명 : 업체 추천 기준, 실제 소모량 통계를 기준으로 계산 기준화
    
조립품/단품 선택 : Asse’y 로 보유할 것인가, 구성 부품으로 구매할 것인가는 보전의 능력에 의존

  4. 자체 제작 가능부품은 도면관리.  소요시간 긴 경우는 사전 제작 준비.

  5. 스페어파트의 보관은 3정이 지켜져야 한다. (定위치, 定품, 定량)

  6. 부품별 보관방법은 부품 특성을 고려할 것 (온도, 습도, 먼지, 자체 하중에 의한 변형, 이송방법(중량) )
 
신설비구입시는 업체추천 스페어파트 내역을 받고 도면 또는 상세 사양(내구 수명 포함)을 받을 것.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