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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터리의 종류(원형, 각관, 파우치), 동원시스템즈 셀파우치용 베터리 알루미늄 1,000억 투자

by 실행하는 아빠 2021.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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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동원시스템즈 셀파우치용 베터리 알루미늄 필름 투자 및 베터리의 종류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동원시스템즈 1,000억 규모 투자로 셀 파우치 베터리 제조 분야 확대 

  동원시스템즈은 충북 진천군에 1,000억 규모 투자로 2차전지 부품 사업 확대···'셀 파우치' 제조 분야 확대한다고 합니다. 신규 공장동은 증설이 완료된 생산 라인부터 가동을 시작해 2023년 시제품 생산에 돌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5년 하반기까지 투자를 완료해 국내 최대 생산 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파우치형 배터리란?   

  -. 파우치형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분리막 등의 소재를 돌돌 감은 '젤리롤(Jelly roll)' 형태의 전극이나 소재를 층층이 쌓은 ‘스태킹(Stacking)’ 형태의 전극을 셀 파우치로 감싼 모양의 2차전지 입니다. 일반적인 원통형 캔, 각형 캔 배터리와 비교해 내부 공간 효율성이 높기 때문에 에너지 보관 밀도가 크고, 외관이 단단하지 않아 자유롭게 구부리거나 접을 수 있어 전기차를 비롯한 각종 전자제품의 디자인에 따라 알맞은 모양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파우치형 배터리의 시장 현황

  -. 파우치형 배터리의 강점은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배터리 전문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파우치형 배터리 점유율은 2018년 14.4%에서 2020년 27.8%로 약 2배 가량 상승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셀 파우치는 재료가 되는 알루미늄 필름의 품질이 가장 핵심입니다. 그러나 현재 전세계 셀 파우치용 알루미늄 필름 시장은 일본의 제조기업 2개사가 점유율 90% 이상으로 사실상 독점하고 있으며, 설비, 재료, 공정, 품질 등 모든 분야에 기술 장벽이 매우 높아 신규 기업의 진입이 매우 어려운 시장입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지난해 2차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 라인 증설과 2차전지용 캔 제조업체 인수 합병을 통해 2차전지 부품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 전기차 베터리 종류 

  -. 전기차 배터리는 패키징 형태에 따라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으로 나뉩니다. 원통형은 배터리 소재를 원통으로 패키징하는 형태로 가장 전통적인 방식의 배터리이고 각형은 배터리 소재를 알루미늄의 사각형 형태로 패키징한 배터리입니다. 또, 파우치형은 배터리 소재를 필름으로 패키징 한 형태를 말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기차 배터리 종류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1] 원통형 배터리(Cylindrical Cell) : 배터리 소재를 원통으로 패키징하는 형태로 가장 전통적인 방식의 배터리입니다. 표준화된 크기로 대량생산이 용이하고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보다 원가 부담이 낮다는 장점이 있으나, 원통의 한계상 공간 활용이 뛰어나지 못하고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통형 배터리는 일본 파나소닉 등이 생산하고 있으며 테슬라 등의 전기 자동차에 탑재되고 있다

  2] 각형 배터리(Prismatic Cell) : 배터리 소재를 알루미늄의 사각형 형태로 패키징한 배터리이다. 사각형이라는 모양적 특성으로 소재를 적층해 공간을 활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버리는 공간이 적습니다. 알루미늄 케이스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아 자동차 사고에도 잘 견딜 수 있는 반면, 무게가 많이 나가고 대형화가 어려우며 열이 잘 방출되지 않습니다. 각형 배터리는 파우치형보다 기술적으로는 낮은 단계이지만 배터리 공급처가 다양하며 셀투팩 등 기술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삼성SDI, 도시바 등이 생산하며 BMW, 아우디, 폴크스바겐, 포르쉐 등의 전기차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3] 파우치형 배터리(PouchCell) : 배터리 소재를 필름으로 패키징 한 형태입니다. 소재를 쌓은 후 패키징해 각형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전기차 업체가 요구하는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제조공정과 고객 맞춤 생산으로 인해 대량생산 원가가 높고 열관리가 쉽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파우치형 배터리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이 제조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차, GM, 포드, 르노, 볼보, 닛산 등의 전기차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 동원시스템즈 현황 

  -. 동원시스템즈 주식회사(이하 "지배기업")는 통신기기 제조업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0년 5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 3월 29일 주식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한 상장법인이다. 당반기말 현재 지배기업은 포장재 및 알미늄 압연박 제조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본사는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하고 있고 충청남도 아산시, 충청북도 진천군, 경상남도 함안군 등에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2005년 3월 1일 자로 (주)동원이엔씨를 합병하였고 2013년 1월 1일을 기준일로 (주)대한은박지를 흡수합병하였으며, 동일자로 건설부문과 통신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동원건설산업(주)와 동원티앤아이(주)를 설립하였다. 지배기업은 2015년 10월 23일자로 Tan Tien Plastic Packaging Joint Stock Company 및 MinhViet Packaging One Member Company  Limited를 인수하였고, 2016년 중 동원 티앤아이(주)를 매각하였으며, 2017년 9월 1일 자로 (주)한진피앤씨를 흡수합병하였다. 

 

  □ 손익분석 

    -. '21년 3분기 매출액 9,269억으로 전년비 +1,164억, +14.4%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685억으로 전년비 -66억으로 손실을 입었습니다. 이는 세계 원부자제 인상으로 매출원가가 인상이 주요 원인입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 주요 원재료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상되어 지고 있습니다.  

□ 년도별 손익 현황 (단위: 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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