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식품시장 동향 - ② 오뚜기

by 실행하는 아빠 2020. 3. 13.
반응형

식품 주요 경쟁사 현황에 대해서 '19년 상반기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공시기준_IFRS / 신문기사 등)

 

식품업계 갓뚜기 / 오뚜기 입니다 

 

■ 오뚜기 실적 

  - 매출실적 11,638억 전년比 +5.6% 성장 / 영업이익 907억 전년比+136억

[손익 측면]

매출액 전년比 +612(+5.6% 성장)

   국내 +612(+5.4%) : 분말/건조 +134, 유지류 +174

   - 해외 +69(+7.3%) : 라면 수출액 19년 상반기 450(전년比+80)

         (오뚜기 아메리카 158(+14.5%, +20), 오뚜기 베트남 153(+39.1%. +43))

판관비 전년比 △34(2.8%, 0.9%p)

   - 광고비 업황부진 축소

   - 지급수수료 종속편입 축소 (상미식품 - 조미/ 풍림P&P – 포장)

영업이익 전년比 +136

 

■ 사업부별 경영성과 

  - 식품사업 매출 전년比 +612억 +5.6% 증가 (면류의 역성장) / 영업이익 전년比 △72억 감소

 

■ 국내/해외 매출 현황  - 베트남 및 미국 중심 투자               

■ 주요 매출 경로 현황 - 대형마트/B2B(특약점)시장 경로 강점

 

 [사업 측면] 

라면 신제품 실적 부진(라면 MS 181228.0% 19924.8% 하락)

  - 쇠고기 미역국 라면 : 191분기 100억 → 192분기 30억 수준(70%)

  - 미역 기반 라면 반짝 흥행, 해외 수출 상반기 전년比 +80억 증가

  - 신제품 미역초비빔면, 와사비 진짜쫄면 시장 반응 미비

              하반기 !라면, 짜장면 등 신제품 출시

HMR 시장 신규 카테고리 진입 및 신제품 발매 반등 추

  - HMR : 오즈키친 파우치죽 4(전복, , 단호박, )

  - 생선구이(꽁치, 고등어, 삼치), 참치(간단한끼 참치 4)

냉동피자 매출 감소 : 195월 누계 161(전년比 △114(41.4%))

  - 냉동피자 시장규모 290억원 전년比 136(32%)

  - 시장 감소 원인 : HMR 증가. 냉동피자 맛의 한계로 재구매률 급감

     개선한 신제품 개발로 역성장 극복 의지

해외 시장 집중을 통한 매출 성장 기회 마련

  - 미국(158, +20) 대형창고 건물, 공장 부지 매입 검토통한 시장 적극 공략

  - 베트남(153, +43) CVS(편의점) 및 실수요 공장, 외식업체 등 공략

B2B , 유지류, 소스, 양념류 등 지속적으로 시장에 집중하고 있

주력제품 가격 인상 및 판관비 비용 절감 손익 확보

  - 광고선전비, 판촉비 절감 통한 영업이익 상승

 

▶▶ 요약 

 국내 HMR 시장 확대 (파우치죽, 생선구이, 참치, 소스 등)  

해외 법인 투자로 미국/베트남 시장 적극 공략

B2B 지속적 집중

 

 

여러분 오뚜기는 갓뚜기로 30대 여성분들한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을 리드하는 MS 1위 제품이 많이 있는데

케찹, 카레, 마요네즈, 후추, 3분요리, 당면, 쨈 , 참기름 등이 있습니다

한가지 더 오뚜기는 B2B 시장의 매출도 많다는 참고하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