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주요 경쟁사 현황에 대해서 '19년 상반기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공시기준_IFRS / 신문기사 등)
식품업계 갓뚜기 / 오뚜기 입니다
■ 오뚜기 실적
- 매출실적 11,638억 전년比 +5.6% 성장 / 영업이익 907억 전년比+136억
[손익 측면]
• 매출액 전년比 +612억 (+5.6% 성장)
- 국내 +612(+5.4%) : 분말/건조 +134억, 유지류 +174억
- 해외 +69억(+7.3%) : 라면 수출액 19년 상반기 450억(전년比+80억)
(오뚜기 아메리카 158억(+14.5%, +20억), 오뚜기 베트남 153억(+39.1%. +43억))
• 판관비 전년比 △34억 (△2.8%, △0.9%p)
- 광고비 업황부진 축소
- 지급수수료 종속편입 축소 (상미식품 - 조미/ 풍림P&P – 포장)
• 영업이익 전년比 +136억
■ 사업부별 경영성과
- 식품사업 매출 전년比 +612억 +5.6% 증가 (면류의 역성장) / 영업이익 전년比 △72억 감소
■ 국내/해외 매출 현황 - 베트남 및 미국 중심 투자
■ 주요 매출 경로 현황 - 대형마트/B2B(특약점)시장 경로 강점
[사업 측면]
• 라면 신제품 실적 부진(라면 MS 18년 12월 28.0% → 19년 9월 24.8% 하락)
- 쇠고기 미역국 라면 : 19년 1분기 100억 → 19년 2분기 30억 수준(△70%)
- 미역 기반 라면 반짝 흥행, 해외 수출 상반기 전년比 +80억 증가
- 신제품 미역초비빔면, 와사비 진짜쫄면 시장 반응 미비
하반기 오!라면, 짜장면 등 신제품 출시
• HMR 시장 신규 카테고리 진입 및 신제품 발매 반등 추진
- HMR : 오즈키친 파우치죽 4종(전복, 닭, 단호박, 팥)
- 생선구이(꽁치, 고등어, 삼치), 참치(간단한끼 참치 4종)
• 냉동피자 매출 감소 : 19년 5월 누계 161억 (전년比 △114억(△41.4%))
- 냉동피자 시장규모 290억원 전년比 △136억 (△32%)
- 시장 감소 원인 : HMR 상품 증가. 냉동피자 맛의 한계로 재구매률 급감
→ 품질 개선한 신제품 개발로 역성장 극복 의지
• 해외 시장 집중을 통한 매출 성장 기회 마련
- 미국(158억, +20억) 대형창고 건물, 공장 부지 매입 검토통한 시장 적극 공략
- 베트남(153억, +43억) CVS(편의점) 및 실수요 공장, 외식업체 등 공략
• B2B는 면, 유지류, 소스, 양념류 등 지속적으로 시장에 집중하고 있음
• 주력제품 가격 인상 및 판관비 비용 절감 손익 확보
- 광고선전비, 판촉비 절감 통한 영업이익 상승
▶▶ 요약
• 국내 HMR 시장 확대 (파우치죽, 생선구이, 참치, 소스 등)
• 해외 법인 투자로 미국/베트남 등 시장 적극 공략
• B2B 지속적 집중
여러분 오뚜기는 갓뚜기로 30대 여성분들한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을 리드하는 MS 1위 제품이 많이 있는데
케찹, 카레, 마요네즈, 후추, 3분요리, 당면, 쨈 , 참기름 등이 있습니다
한가지 더 오뚜기는 B2B 시장의 매출도 많다는 참고하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이상
'경영, 경제, 직장업무 >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네이버 vs 카카오, 한국 최대 검색포털 자존심 네이버 주식이 오른 이유?? 스토어, 웹툰, 라인 이것만이 아니였다. 모든 사업이 승승장구... (10) | 2020.05.08 |
---|---|
기업분석] 카카오 vs 네이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모바일의 강자 카카오의 성장 전망은!!?? (18) | 2020.05.01 |
기업분석] 빙그레. 해태 아이스크림 M&A, 그리고 유가공업체 현황 (매출 (29) | 2020.04.05 |
기업분석] 식품시장 동향 - ③ 풀무원 (1) | 2020.03.15 |
기업분석] 식품시장 동향 - ① CJ 제일제당 (0) | 2020.03.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