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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식품시장 동향 - ③ 풀무원

by 실행하는 아빠 2020.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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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주요 경쟁사 현황에 대해서 '19년 상반기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공시기준_IFRS / 신문기사 등)

 

식품업계 바른먹거리 풀무원 입니다.

일명 풀빠 (풀무원 빠순이)의 충성고객이 있는 풀무원을 리포팅하겠습니다.

 

■ 풀무원 실적

- 매출실적 11,464억 전년比 +2.6% 성장 / 영업이익 123억 전년比+15억 

[손익 측면]

* 매출액 전년比 +289(+2.6% 성장)

   - 국내 +98(1.0%) : 식품/식자재+839(+10.7%), 건강생활△525(71.8%)

    건강생활 → 식품/식자재 +447억 이동 제외時 +5.0% (신선택배 382, 푸드서비스 65)

   - 해외 +191(+12.2%)

* 판관비 전년比 +67(물류비+32, 판관비+25, 연구개발비+12)

* 영업이익 전년比 15

 

 

■ 사업부별 경영성과 

■ 국내/해외 매출 현황

- 미국 두부시장의 독점적 입지 확보. 두부 밀키트, 시즈닝 제품 카테고리 확장

 

 

■ 주력 상품 매출 현황

 

 

[사업 측면]

식품/식자재 부문 전년比 +839(+10.7%)

   ① 냉장/냉동 HMR 사업 지속 추진으로 매출확대.

    - ’193얇은피 만두 출시. 30억 매출

   면류/ Ready Meal 충북음성 2 증설(19.217만개 →37)

    - 건면류(비유탕면 18년기준 1,400)‘생면식감 등 매출 성장(+44)

   음료(I’m Real)/발효유(위솔루션) 매출 확대. (+34, +7.4%)

     두부류/나물류, 계란/수산/어육 제품군의 안정적 실적

건강생활 전년比 525(71.8%)

   - 건강생활 525(음료,다이어트식) → 신선택배(신규) 382/ 푸드서비스 65

B2C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 보유를 위해 지속 투자.

   - 온라인, 방문판매, 신선택배

해외 전년比 +191(+12.2%)

   ① 해외 제품판매 다양화로 Mainstream 변경 및 유통 채널 확장

    - 미국법인의 이탈리안 가공식품 위주 → 아시안 가공식품 위주로 개편.

    - 미국 두부시장의 독점적 입지 확보. 두부 밀키트, 시즈닝 제품 카테고리 확장.

    - 일본법인의 주력 제품(유부)의 판매 호조. (2분기 +6% 성장)

   ② 해외법인 영업적자 지속 (영업이익 △164)

    - 일본법인 생산 합리화 과정에서 발생된 일회성 비용으로 영업적자 폭 확대.

 

 

 

▶▶ 요약

 

B2C → 온라인, 방문판매, 신선택배 채널 다양화 지속 투자

HMR(만두, , Ready Meal) 및 유/음료 시장 공략 확대

해외 법인 투자로 미국/시장 적극 공략

 

 

풀무원 "바른먹거리" 언제나 들어도 최고의 컨셉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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