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네이버 vs 카카오, 한국 최대 검색포털 자존심 네이버 주식이 오른 이유?? 스토어, 웹툰, 라인 이것만이 아니였다. 모든 사업이 승승장구...

by 실행하는 아빠 2020. 5. 8.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전 세계 2억 명이 사용하는 우리나라 대표 검색사이트 네이버를 오늘 얘기할까? 합니다. 

네이버 말만해도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NAVER

 

 1] 네이버(주) 소개 

   - 한국 최대 검색 포털 네이버뿐만 아니라, 전 세계 2억 명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 동영상 카메라 스노우, 디지털 만화 서비스 네이버 웹툰 등을 서비스하고 있는 글로벌 ICT 기업입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 로보틱스, 모빌리티 등 미래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 플랫폼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세계 각국의 수많은 이용자와 다양한 파트너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네이버 CI

 

  3] 연혁

     - 1990년 6월 어린이 전용 포털 '쥬니어네이버' 서비스 시작/ 네이버컴(주) 설립, 검색 포털 '네이버' 서비스 시작

      - 2002년 10월 코스닥 상장 

  4] NAVER에서 일한다는 것

    - 우리의 성공사례들 대부분은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사용자의 불편함을 끊임없이 들여다보고 끝까지 해결하는 데서 비롯됐습니다. 사용자의 목소리에 애정과 관심을 갖고 귀를 기울이면 사용자들은 시장에서 앞서 가는 방법을 이야기해 줍니다. 서비스를 선보이는 시기와 타이밍 역시 사용자와 시장이 정합니다. 우리에게 ‘사용자(User)’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고 규칙입니다 

   - 사용자의 목소리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 듯, 우리가 만드는 서비스 역시 많은 사람들의 일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만드는 서비스는 사용자들을 즐겁게 할 수도 짜증 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무리 작은 일을 하더라도 그 일에 담긴 책임감의 무게를 느끼며 내 일의 의미(meaning)를 찾고, 내 이름을 건다는 마음으로 일합니다. 또한 정해진 시간에 출퇴근하며 주어진 만큼 일하기보다는 주도적으로, 자율적으로 일해 나갑니다  

   - 내 일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다 보면 남들과는 다른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어느새 나 자신이 성장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 일을 딱 잡고 끝까지 파고들 때, 우리는 비로소 성공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성공은 극적으로 찾아오는 기적의 순간이 아닙니다. 

    - 그러나, 변화가 빠른 IT업계에선 한 번의 성공이 영원한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내가 만드는 서비스 역시 완성된 결과물이 아니라, 사용자와 시장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 생명체와 같습니다. 우리는 변화하는 흐름에 맞서거나 끌려가지 않고 사용자와 시장이 움직이는 흐름을 타며 서비스를 끊임없이 변화시켜 나갑니다. 

    -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우리는 후배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투명하고 당당한 회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NAVER에서 일한다는 것이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투명하고 당당한 문화는 후배들에게 그대로 전달될 것입니다    

       

  5] '19년 매출실적 

  - 영업수익 : 광고 및 비즈니스 플랫폼 매출 호조, 네이버 페이와 웹툰의 고성장 지속에 힘입어 Y/Y 17.9% 증가
  - 영업이익 : 연말 상여, 주식 보상비용 등 일회성 비용, 라인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Y/Y 18.7% 감소  

 

- 광고 CPM 실적 

 

4Q19 YoY 10.7%↑ / QoQ12.5%↑

 - 네이버 모바일 인벤토리 증가와 이로 인한 단가 조정 등의 영향으로 견고한 성장세 지속
 - 네이버 모바일 광고의 상품성 강화와 더불어 다양한 신규 상품 선보일 계획

 

 

 

  - 비즈니스 플랫폼 CPC/CPS 상품  

 

4Q19 YoY 13.4%↑/ QoQ3.8%↑


- AI 기술을 활용한 광고 최적화와 품질 개선, 쇼핑 검색광고의 견고한 성장 등으로 성장세 지속
- 데이터 커머스 고도화, 브랜드 협력으로 쇼핑 경쟁력을 보다 더증진할 계획

 

 

 

- IT 플랫폼 네이버 페이, 클라우드, 웍스, IT서비스 등

 

4Q19 YoY 28.9%↑/ QoQ16.9%↑


- 11월 1일 네이버 파이낸셜 계획대로 분사. 20년부터 본격적으로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
- 클라우드는 금융 클라우드 존 오픈 이후 대형 보험사 유치, 주요 정부 연구과제 수주 등 고객 레퍼런스 지속 확대

 

 

 

 

- 콘텐츠 서비스 웹툰, 뮤직, V LIVE 등

 

4Q19 YoY 118.6%↑/ QoQ28.4%↑


• 웹툰 MAU: 글로벌 6,000만 명, 북미 1,000만 명 4분기 글로벌 거래액 YoY 60% 이상 성장 국내 검증된 수익모델의 해외 적용 확대
• V LIVE 누적 다운로드 8,500만 돌파. 팬십, 라이브 공연상품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적 안착

 

 

 

  네이버를 정리하다 보니 모든 사업부에서 10~20% 이상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특히, 콘텐츠 서비스 웹툰, 뮤직, V LIVE '19년 전년비+66% 성장, '19년 4분기 기준으로 +118%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일본 페이퍼 만화를 라인 웹툰 만화로 시장을 뒤집어 놓았습니다. 바로 K-웹툰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미국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웹툰 시장이 몇 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K-POP을 영향으로 뮤직, V LINE도 성장을 뒷받침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코로나 19가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집에서 네이버 온라인 이용률 증가, 미국/유럽 등의 자가 경리로 네이버 메신저 라인의 폭발적인 증가, 그리고 웹툰은 +100% 성장... 

 

  6] 네이버 주식 

네이버 주식이 승승장구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왜? 빨리 더 일찍 분석을 하지 않았을까?? 

에휴~~ 

오늘은 여기까지 

https://eibery77.tistory.com/50

 

카카오 vs 네이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모바일의 강자 카카오의 성장 전망은!!??

 

eibery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