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식품시장 동향 - ① CJ 제일제당

by 실행하는 아빠 2020. 3. 12.
반응형

식품 주요 경쟁사 현황에 대해서 '19년 상반기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공시기준_IFRS / 신문기사 등)

 

식품업계 1위 CJ제일제당 입니다

 

■ CJ 제일제당 실적 

  - 매출실적 105,331억 전년比 +19.7% 성장 / 영업이익 3,544억 전년比 △405억

 

[ 손익 측면 ]

• 매출액 전년比 +17,308억 (+19.7% 성장)

- 식품 +11,302억(44.4%), 바이오 △127억, 물류사업 +6,133억(15.6%)

- 해외 +17,013억(53.2%) M&A 효과

(슈완스 ’19년 상반기8,483억 매출(가공식품), 미국 식품,유통업체, 18년 11월 인수)

※ 만두(19년예상) 9,050억(해외 5,650억/국내 3,400억)

• 매출원가 - 쌀 등 원재료 가격 인상 및 진천공장 투자비 원가 상승

• 판관비 전년比 +3,051억 (+22.5%, 0.4%p 증가)

- 진천HMR 공장 가동률 제고 위해 HMR 판촉비용 증가(비비고 죽, 국탕찌개)

 

■ 사업부별 경영성과 

  - 식품사업 매출 전년比 +11,302억 +44.4% 증가 / 영업이익 전년比 △405억 감소

 

 

 ■ 식품사업부 매출/영업이익 

  - 국내 사업 HMR(국탕찌개, 컵밥, 즉석밥), 비비고 만두 성장 전년比 +1,882억, +14.2% 증가 

  - 해외 슈완스 M&A 인수 매출액 8,483억 

 

 

■ 국내/해외 매출 현황  - 해외 식품업체(슈완스), 물류업체(DSC로직스틱스) M&A로 해외매출 증가               

 

 

 

 

 

 

[ 사업 측면 ]

• 해외 기업 인수를 통한 글로벌 시장 확대

  ① 식품사업

   - 미국 : 18년 식품업체 카히키, 슈완스 인수, 생산업체 22곳(+15개 증가)

            슈완스 미국 유통망 활용(미국 3만여개 매장 입점) 비비고 판매망 확충

            프리믹스 등 B2B 소재식품을 슈완스 통해 미국 B2B사업 판매 강화

   - 유럽 본격 진출 러시아 라비올리(17년), 독일 마인프로스트(18년,냉동) 인수

   - 동남아 비비고만두&동남아식만두 투트랙 전략, 베트남 까우제(17년) 인수

  ② 물류사업 - 2020년 글로벌 TOP 5 물류기업 도약 M&A 추진

   - 17년 인도 수송 1위 다슬과중동, 중앙아시아 활동하는 UAE이브람콤,

            베트남 1위물류 제마뎁 (해운물류부분)

   - 18년 미국 DSC로직스틱스(8월), 슈완스(11월)

 

• 국내 식품사업은  진천공장 라인 증설 통한 HMR 시장 확대 / 온라인 강화

   - 진천공장 10개 라인 증설 (2020년),  식품통합기지 구축 (~2021년, 9천억)

   - 온라인 사업 강화 ‘CJ더마켓’과 ‘쿡킷’ 어플리케이션 (식문화 콘텐츠 몰)

   - 19년 전반적 비용 증가로 20년 판촉비용 절감 진행 예상

     선물세트 과도한 판촉 지양 / HMR 판촉비 감소 / 가공식품 판가 인상

• 바이오는 글로벌 축산 영업환경 악화(ASF)로 실적 부진

   - 생물자원사업부(사료사업부) 매각 추친 (뉴트레코 매각 협의)

• 국내 물류사업은 택배부문이 온라인 성장 및 정보통신 발달로 매출/손익 개선

   - 물량+10~14%, 단가+1.0~2.5%  영업이익 증가 

 

▶▶ 요약 

• 식(食), 통(通), 문(文) 3개 분야 세계 1위 전략

• 해외 M&A 바탕으로 글로벌 식품 시장 확대 (미국, 유럽, 동남아) 

• 국내 HMR 시장 확대 (햇반, 국탕찌개, 만두 등) / 온라인 강화 

 

 

CJ제일제당은 해외 M&A를 바탕으로 글로벌 식품회사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대단하다

오늘은 여기까지

 

https://eibery77.tistory.com/43

 

기업 브랜드 전략 3요소 및 브랜드 종류와 서열관계를 가지는 브랜드 계층구조를 정리

오늘은 마케팅에서 재일 중요한 브랜드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업이 자기만의 이념, 목적, 활동, 표현, 색깔 등을 의식적으로 통일하여 경쟁자와 차별화된 브랜드 만들므로써 기업의 가치를 향..

eibery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