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주요 경쟁사 현황에 대해서 '19년 상반기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 공시기준_IFRS / 신문기사 등)
식품업계 1위 CJ제일제당 입니다
■ CJ 제일제당 실적
- 매출실적 105,331억 전년比 +19.7% 성장 / 영업이익 3,544억 전년比 △405억
[ 손익 측면 ]
• 매출액 전년比 +17,308억 (+19.7% 성장)
- 식품 +11,302억(44.4%), 바이오 △127억, 물류사업 +6,133억(15.6%)
- 해외 +17,013억(53.2%) M&A 효과
(슈완스 ’19년 상반기8,483억 매출(가공식품), 미국 식품,유통업체, 18년 11월 인수)
※ 만두(19년예상) 9,050억(해외 5,650억/국내 3,400억)
• 매출원가 - 쌀 등 원재료 가격 인상 및 진천공장 투자비 원가 상승
• 판관비 전년比 +3,051억 (+22.5%, 0.4%p 증가)
- 진천HMR 공장 가동률 제고 위해 HMR 판촉비용 증가(비비고 죽, 국탕찌개)
■ 사업부별 경영성과
- 식품사업 매출 전년比 +11,302억 +44.4% 증가 / 영업이익 전년比 △405억 감소
■ 식품사업부 매출/영업이익
- 국내 사업 HMR(국탕찌개, 컵밥, 즉석밥), 비비고 만두 성장 전년比 +1,882억, +14.2% 증가
- 해외 슈완스 M&A 인수 매출액 8,483억
■ 국내/해외 매출 현황 - 해외 식품업체(슈완스), 물류업체(DSC로직스틱스) M&A로 해외매출 증가
[ 사업 측면 ]
• 해외 기업 인수를 통한 글로벌 시장 확대
① 식품사업
- 미국 : 18년 식품업체 카히키, 슈완스 인수, 생산업체 22곳(+15개 증가)
슈완스 미국 유통망 활용(미국 3만여개 매장 입점) 비비고 판매망 확충
프리믹스 등 B2B 소재식품을 슈완스 통해 미국 B2B사업 판매 강화
- 유럽 본격 진출 러시아 라비올리(17년), 독일 마인프로스트(18년,냉동) 인수
- 동남아 비비고만두&동남아식만두 투트랙 전략, 베트남 까우제(17년) 인수
② 물류사업 - 2020년 글로벌 TOP 5 물류기업 도약 M&A 추진
- 17년 인도 수송 1위 다슬과중동, 중앙아시아 활동하는 UAE이브람콤,
베트남 1위물류 제마뎁 (해운물류부분)
- 18년 미국 DSC로직스틱스(8월), 슈완스(11월)
• 국내 식품사업은 진천공장 라인 증설 통한 HMR 시장 확대 / 온라인 강화
- 진천공장 10개 라인 증설 (2020년), 식품통합기지 구축 (~2021년, 9천억)
- 온라인 사업 강화 ‘CJ더마켓’과 ‘쿡킷’ 어플리케이션 (식문화 콘텐츠 몰)
- 19년 전반적 비용 증가로 20년 판촉비용 절감 진행 예상
선물세트 과도한 판촉 지양 / HMR 판촉비 감소 / 가공식품 판가 인상
• 바이오는 글로벌 축산 영업환경 악화(ASF)로 실적 부진
- 생물자원사업부(사료사업부) 매각 추친 (뉴트레코 매각 협의)
• 국내 물류사업은 택배부문이 온라인 성장 및 정보통신 발달로 매출/손익 개선
- 물량+10~14%, 단가+1.0~2.5% 영업이익 증가
▶▶ 요약
• 식(食), 통(通), 문(文) 3개 분야 세계 1위 전략
• 해외 M&A 바탕으로 글로벌 식품 시장 확대 (미국, 유럽, 동남아)
• 국내 HMR 시장 확대 (햇반, 국탕찌개, 만두 등) / 온라인 강화
CJ제일제당은 해외 M&A를 바탕으로 글로벌 식품회사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대단하다
오늘은 여기까지
https://eibery77.tistory.com/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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