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기업분석

기업분석] 휴니드. 방산통신장비, 항공 전기/전자장비(UAM), 보잉 2대 주주

by 실행하는 아빠 2022. 7. 19.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1968년 12월 11일 설립되어 통신 및 전자제품 제조와 통신공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식회사 휴니드테크놀러지스(이하 "회사")를 포스팅하겠습니다.  

  휴니드는 LIG넥스원, 한화시스템과 함께 우리나라 차세대 군정술 정보통신을 책임지는 국가안보 기업입니다. 또한 거래소, 코스닥 통틀어 4기업만 가지고 있는 CMMI 레벨 5 자격 인증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기업은 송도 지식단지정보역 100M 거리에 대지 7862평, 건평 8200평 부동산 가치 2500억 상당하며, 매출액은 매년 평균 2075억, 매년 평균 150억 이익을 내는 중견 초우량 기업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640여개 방위산업 기업이 회원으로 가입한 한국방위산업 진흥협회의 회장기업이 휴니드 입니다.

   중견업체이지만 기라성 같은 대기업 방위산업체들이 회원으로 있는 방위산업진흥협회의 회장기업인 만큼 대한민국 방위산업에서 나름 위상이 상당히 높은 기업입니다. 핵심 기술은 군정술 정보통신(TICN), 그리고 UAM,드론, 3D프린터, 우주항공과위성 LIFI 등 사업을 계속 확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 기업의 2대 주주가 보잉입니다.

  대한민국 방위산업 뿐만이 아니라 사업 다각화로 전세계 각분야 최고의 기업들과 업무협약, 기술협약, 부품제공등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확장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 휴니드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
 
  방산사업에서는 장기적 전망에 따른 연구개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정부정책 및 국방예산, 시장수요에 따른 군수품 수주 및 적정가격을 통한 매출 증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의 경우 절충교역 사업기회 확대를 위해 해외 Global 방산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 등 협력관계를 통하여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방산사업 :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의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등
    -. 해외사업 : 항공 전기/전자장비, 와이어하네스, 절충교역(Offset) , 해외수출 등
주요 거래처별 매출액

 

■ 휴니드 주요 사업 및 핵심 기술력

 
1. 휴니드는 보잉이 2대 주주
 
   보잉의 민간항공기, 전투기, 헬기등에 자체패널 및 기술 협업 휴니드는 보잉 F-15 및 F/A-18 전투기, CH-47 대형헬기, V-22 수직이착륙 항공기 등에 탑재되는 핵심 전기전자 장비를 국제경쟁을 거쳐 수주, 독점 공급하고 있다. 나아가 AH-64 아파치 헬기 및 공중조기경보기 등 추가 군용 항공기용 핵심부품의 생산 수출 확대도 추진 중이다.
 
   휴니드는 군용 항공전자 부문에서의 축적된 실적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민간항공기 시장으로 기술개발 및 사업을 본격 확대해 나가고 있다. 먼저 민간항공기 기내 중요 전자장비 간 데이터의 송/수신 및 종합 관리 장비인 차세대 네트워크 파일서버(NFS·Network File Server)를 보잉사와 공동 개발하고 있다. 보잉사는 항공기내의 모든 디지털 정보를 통합한 기내 전자통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 휴니드가 개발하는 네트워크 파일서버는 이를 위한 핵심장비다. 2025년부터 보잉의 모든 민간항공기에 양산 납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보잉과 민간항공기 양대 산맥 유럽의 에어버스에 자체 패널 제공
 
  보잉과 에어버스 민간항공기 이외에 휴니드는 프랑스 에어버스 등 유럽 항공방산 기업과의 협력하에 한국군 수리온 헬기(KUH)에 탑재되는 비행제어 컴퓨터와 미사일경보 수신기 등 핵심 항전/임무장비도 국내 생산, 공급하며 국산헬기 국산화율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3. LIFI 원천기술을 보유한 프랑스 라테코르사와 협력하여 군사용 항공우주 LIFI 상용화 계획을 추진
 
   2022년 말까지 합작사를 설립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펼칠 계획 여기에는 보잉도 같이 뛰어 드는 것 같음, UAM 시장에도 적용 유럽에서 오랜 전통을 가진 프랑스 항공기업 라테코르사 및 시그니파이사 (전 Philips Lighting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LiFi(Light Fidelity) 무선통신 기술을 적용한 민간항공기 기내 통신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초도 시제품이 개발 완료된 상태다. 금년 내 항공기 적용시험을 수행하고 내년부터는 중대형 민간 항공기 및 비즈니스 제트기에 시범 설치돼 인터넷, 영화, 게임 등 초고속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휴니드가 개발하는 LiFi 기술은 궁극적으로 철도 및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미래 사업에도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4. 세계적 방산기업인 노스롭 그루먼과 합동감시 표적공격 레이더 체계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5. 해상분야에서는 프랑스의 샤프란 일렉트로닉 디펜스와 공동 비즈니스 로드맵을 수립하고 시장 본격화
 
 
6. 무인기,드론 군사 무인항공기 기술분야의 선두주자
 
   미국 최첨단 군인무용기 MQ-9 리퍼등을 생산하는 아토믹스 에어로 노티컬 시스템스와 항공전자 시스템 공급계약, 휴니드는 이 기업의 모든 무인기 플랫폼에 적용 되는 항공전자시스템까지 공급을 확대 한다는 계획.
 
 
7. 3D 프린터
 
  세계적 금속 3D 시장을 선도하는 독일 EOS사와 함께 송도에 3D 프린팅 기술 혁신센터 신설 휴니드를 보고 괜히 글로벌 방산,항공 기업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닙니다. 전 세계적 나름 그 분야 최고의 기업들과 기술, 협업, 제품 제공함 이 이외에도 수많은 글로벌 각분야 최고의 기업들과 업무협약, 기술제공, 부품제공 등을 하고 있습니다.
 
 
재일 중요한 것은 휴니드는 매출수주도 이미 3~4년치 9,714억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2016년과 비교해서 6년이 지난 작년까지 재산이 3배 증가하고 기술력이 12배 증가 했는데 주가는 2016년의 거의 반값 수준이라는 황당한 상황이 연출 됩니다. 가치투자식으로 주식하는데 제 기준으로 이종목이 거래소,코스닥 통틀어 가장 저평가, 극저가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주주 휴니드 3대 대주주는 알리안츠 인베스트펀드 입니다. 휴니드는 대주주 지분 22.83% 2대 대주주 보잉 11.69% 3대주주 알리안츠 인베스트 펀드 7.91% 자사주 매입 7.26% 입니다. 휴니드 증권 게시판을 보면 지난 수년동안 정체를 모를 사람들이 수년을 걸쳐서 휴니드 게시판을 점령해서 휴니드 기업을 까고 휴니드 경영진을 까고 휴니드 주주들을 까는 글이 기타 타종목 게시판과는 다른 희안한 현상이 수년간 계속 이어집니다.
 

■ 연구개발비용 및 실적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율은 정부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지출총액을기준으로 산정금액입니다. 전체 매출액의 8.07% 연구비로 집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 동안 시장을 선도해 온 전술통신장비뿐만 아니라 차기 군 전술통신체계, 항공우주, 지휘통제, 데이터링크, 감시정찰 및 M&S 등 미래의 네트워크 중심의 전장(Network Centric Warfare)을 주도하는 Technology Lead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Total Solution Provider로 성장하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 및 첨단 기술 개발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 간 당사의 주요 연구개발 활동은 다음과 같으며, 방위산업 특성상 비밀로분류되어 세부내용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