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장기투자] 가장 확실한 최고의 ETF 3가지(SPY, QQQ, SCHD) 투자

by 실행하는 아빠 2023. 7. 28.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주식을 해보니 거시경제와 함께 세상의 흐름을 알게되었습니다. 평생 공부하는 사람이 최고입니다. 

  ETF란? 무엇일까? ETF(상장지수펀드)는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펀드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개별주식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구성종목과 수량 등 자산구성내역(PDF)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고, 장중에는 실시간으로 순자산가치(NAV)가 제공되어 거래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ETF는 1좌를 거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금액만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수단이며, 펀드보다 운용보수가 낮고 주식에 적용되는 거래세도 붙지 않습니다.(출처 : 네이버) 

  그럼 미국 ETF를 투자한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저는 가장 확실하고 최고의 ETF 3가지(SPY, QQQ, SCHD) 투자해야 한다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미국과 국내(한국) 주식의 비율은 50 : 50을 목표로 미국은 SPY, QQQ, SCHD 3가지로 분산하여 투자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아래 3가지 ETF SPY, QQQ, SCHD를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 SPY (SPDR S&P 500 ETF 신탁)

  SPY는 S&P 위원회가 선택한 미국 대형 및 중형주의 시가총액 가중 지수를 추적합니다.

  SPY는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장 오래된 미국 상장 ETF이며 일반적으로 가장 큰 AUM과 가장 큰 거래량에서 1위를 차지합니다. 이 펀드는 매우 인기 있는 미국 지수인 S&P 500을 추적합니다. S&P의 지수 위원회가 미국 대형주를 대표하는 500개 증권을 선택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지수는 미국 대형주에 대한 탁월한 수익을 제공합니다. SPY는 오래되었지만 완전히 실행 가능한 구조인 단위 투자 신탁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IT로서 SPY는 인덱스를 완전히 복제해야 있습니다. 또한 배당금 사이에 포트폴리오 배당금을 재투자할 수 있으며, 결과적인 미국에 투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의 아내에게 추천한 최고의  ETF입니다.

  SPY는 추정하는 한국 ETF도 많습니다. 티아거, 코덱스 등등 있습니다. 그리고 위 표와 같이 3년 평균 성장율은 14.14%이며 배당률은 1.6~2.0% 입니다.   

 

■ QQQ  (나스닥 100, 인베스코 QQQ 트러스트)

  QQQ는 100개의 NASDAQ 상장 주식의 수정 시가총액 가중 지수를 추적합니다. 

  QQQ는 가장 잘 확립된 ETF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ETF 중 하나입니다. 종종 "트리플 Q"라고도 합니다.  이 상품은 단위 투자 신탁으로 구성된 몇 안 되는 ETF 중 하나입니다. 지수 규칙에 따라 이 펀드는 나스닥에 상장된 비금융주에만 투자하고 다른 섹터도 효과적으로 투자하므로 광범위한 대형주 포트폴리오까지 투자 됩니다. QQQ는 엄청난 기술노출을 가지고 있지만 순수한 의미의 '기술펀드'도 아닙니다. 이 펀드의 신비한 가중치 규칙은 일반 바닐라 대형주 또는 순수 기술 범위에 가까운 어떤 것과도 거리를 둡니다.  이 펀드는 기초 지수인 NASDAQ-100에 대해 큰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QQQ는 기발하지만 널리 알려진 기술, 성장 및 대형주 노출의 매시업을 기업에 투자합니다. 펀드와 지수는 분기별로 재조정되고 매년 재구성됩니다.

  미래는 IT 기술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주시대와 초연결시대를 지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QQQ는 3년 평균 수익률은 20.6%이며 배당율은 0.5~0.6%로 낮습니다. 

 

 

■ SCHD   (Schwab 미국 배당금 ETF)

  SCHD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미국 주식 100개의 시가총액 가중 지수를 추적합니다.

  SCHD는 시가총액 가중 펀드로 10년 동안 배당금을 지급한 기업만 선택 대상에 포함하였습니다. 그 우주 내에서 SCHD는 기본 스크린(부채 대비 현금 흐름, ROE, 배당 수익률 및 배당 성장률)을 분석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축합니다. 다시말하면 아주 까다로운 기업선정하고 있다고 보면됩니다. 목표는 지속 가능한 배당금을 제공하는 우수한 기업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접근 방식은 펀드에 약간의 대형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REITs를 완전히 제외합니다. 개별 증권은 포트폴리오의 4%로, 섹터는 25%로 제한됩니다. 전체 구성은 매년 검토되며 포트폴리오는 분기별로 재조정됩니다.  

  SCHD는 배당과 성장을 목적으로 기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이에 3년 성장률은 16.0%이며 배당율은 3.5~4.0%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당 성장율입니다. 배당 성장율을 매년 20~40%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SCHD를 미국 최고의 배당ETF라고 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개인적으로 미국과 국내(한국) 주식의 비율은 50 : 50을 목표로 미국은 SPY, QQQ, SCHD 3가지로 분산하여 투자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폐의 가차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노후를 준비하는 여러분들에게 위 3가지 ETF는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최고의 ETF입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