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업계(우유, 치즈, 발효유, 분유 등)에 시장현황에 대해서 얘기하겠습니다.
국내 유가공 시장 ‘7조3천억’ [전년比, 1.6% 성장 예상] (※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1조 클럽 4개사 (서울, 매일, 야쿠르트, 남양) / 5천억 이상 1개사 (동원F&B) / 1천억~5천억 이하 4개사 (빙그레,푸르밀,파스퇴르,다논)
■ 소비트랜드 및 리테일 시장 전망
'유통 키워드 5 Free 중심으로 편리, 효율, 건강 추구하는 미니멀리즘 트렌드 확산 되고 있습니다.
1] Effort-free 무노력 : AI 분석 통한 맞춤형 상품 추천, 쇼핑 수고 제거
2] Border-free 무경계 : 이종업태간 융복합↑, 여러 매장 방문 번거로움 해소
3] Staff-free 무인화 : IoT, 안면인식 등 첨단기술 기반 무인매장, 비용절감
4] Cash-free 무현금 : 모바일페이, 신용카드 결제 등 無현금 매장, 업무간소화
5] Additive-free 무첨가 : 화학물질, GMO 등 유해성분 제거한 무첨가&건강식 소비
구 분 |
현 상 |
대 응 |
할인점 |
- 온라인 영향력 증가, 시장정체 |
-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 (차별화) |
슈퍼마켓 |
- 출점규제 등으로 점포 수 감소 |
- 하이브리드 (H&B, 와인전문점 등) |
편의점 |
- 인건비, 판관비 증가로 성장둔화 |
- 무인점포, 자판기로 비용절감 |
온라인 |
- 수요기반 지속 확대 |
- 음성인식, 상품추천 등 편의 제고 |
■ 유가공 업계 시장 현황
- 저출산, 소비감소 시대 사업 다각화를 통한 대응책 마련
소비 트렌드 변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른 시장 성장
1] 기능성 시장 강화
- 성인식: 매일 셀렉스, 남양 하루근력 ▶ 성인용, 기능성 제품 지속 출시
- 건강 컨셉: 불가리스 위쎈, 뮤닝 ▶ 장기건강을 위한 컨셉 강화
2] CMR 시장 확대 : 빙그레 토핑, 서울 비요뜨, 남양 든든한끼, 덴마크 요거밀
3] 경로다각화
- 온라인 ▶ 유가공 온라인 시장 멸균 중심으로 지속 성장(3,000억 추정)
- 수출 ▶ 국내 저출산 문제 해결(매일, 남양 분유 수출)
4] HMR 업체 신제품 출시 : 시장규모 약 4조원 매일 상하 슬로우키친, 한국야구르트 잇츠온 출시
5] 신사업 진출 : 기존 제조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로의 신사업 고려
- 매일 체험형 목장 상하농원 운영
- 유업계 카페 사업(폴바셋, 백미당1964, 밀크홀1937)
- 디져트 사업 진출을 위한 설비기반 마련(매일)
▣ 유가공 업체별 매출 현황 (단위 : 억원, %)
오늘은 여기까지 ...
유가공 시장도 너무 치열하고 대리점으로만 운영되는 시장이다보니 갑질 이슈 있습니다.
남양** 입니다.
백색우유의 소비가 감소하나 가공유, 발효유, 치즈 시장은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영, 경제, 직장업무 > 시장분석,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쇼핑의 시대 도대체 무엇이 얼마나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 언택트마케팅 (21) | 2020.04.02 |
---|---|
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식품 시장 동향 파악을 통한 향후 방향 제시!!?? (18) | 2020.04.01 |
Z세대와 밀레니얼의 착한소비, 착한마케팅, 코즈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14) | 2020.03.24 |
성장하는 온라인시장, 모든 업체의 쇼핑몰(쿠팡, 네이버, SSG닷컴) 진출, 누가 1인자가 될것인가? 코로나이후 사회변화를 온라인 SWOT 분석을 통해 현재와 미래 분석, 언택트마케팅 (10) | 2020.03.23 |
3대 대형할인점 언택트마케팅(온라인)시대 신선제품 경험과 식품MD 노하우가 답이다. 3대 할인점 SWOT분석, 코로나는 악재인가? (5) | 2020.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