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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식품 시장 동향 파악을 통한 향후 방향 제시!!??

by 실행하는 아빠 2020.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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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국내 식품시장 환경분석에 따른 유통 및 제조업의 변화 대응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 소비자 및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분석

 - 환경분석 : 인구구조/시회정책 변화, 식품화 급변화, 마켓4.0(BTL), 수익강화,

 - 유통현황 : 유통체널 급변화, 옴니(O2O)채널, 해외시장 진출, 생산 플랫폼 강화

 

1. 인구구조, 사회 정책 변화

  - 인구 감소 현실화 : 저출산, 미혼가구, 딩크족 증가

  - 1인가구 증가 : ‘18년 562만(29%) → ‘20년 607만 (32%)

  - 초고령화 사회 : ’18년 730만(14%) →‘25년 1,180만 (20%)

  - 근로시간 주 52hr : 여과시간, 회식없는 문화

  - 환경정책 강화 : 재활용, 재포장 규제 강화

2. 식품화 급변화

  - HMR(가정 간편식) : 국,탕, 찌개, 안주류 증가 / 조미료, 장류, 캔류 감소

  - 외식 증가(B2B) : 식자재 시장 성장

  - Meal Kit(마켓 컬리) / Care Food(건강기능식)

  - 가성비 vs 가심비 나만의 식품

  - 반려가구 증가 : 애견, 애묘 반려가구 500만시대

  - 건강 중시 트랜드 : 친환경, 웰빙, 저염, 채식주의자

 

3. 마켓 4.0

  - 온라인 기반 / 여성, 젊은층, 네티즌 구매력 향상

  - 타켓 지향 BTL 마케팅(체험, 소통)

    팝업스토어 : 소비자에게 경험 제공/유대감 강화

    유튜브 : 리뷰 후기, 팔로워가 구매 결정 영향

             (50대 이상 유튜브 이용시간 78% 증가. 사용자수 943만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 뉴트로(New+Retro) 열풍. 젊은층 관심 증가.

4. 저성장, 수익강화

  - 저성장 국면으로 새로운 관점 必

    (매출 관점 → 손익 관점 : SKU 효율화 운영)

  - 식품 주요 기업 판매관리비 축소 노력

     CJ, 대상 (전년 판관비 比 △126억) ※ 19년 상반기 공시기준_IFRS)

  - SCM : 재고 가시성 확보로 재무 안정성 확보 → 유통/제약/식품 확대

  - 판관비 축소 : 할인점 행사 수위 조절 및 광고비 감소

5. 유통 채널 급변

  - 할인점 ↓(마트 → 온라인 SSG닷컴)

     PB 가속화(피코크, 노브랜드, 요리하다)

  - CVS ↑(편의점 점포 수 5만개 시대, 점포당 1,100명 )

  - 온라인 가속화↑(온라인 쇼핑 규모 100조원 시대, 5060시대 온라인 증대)

             네이버, 카카오, 신세계, 롯데 등 온라인 본격진입

  - B2B 시장 성장: ’20년 7,340조원 규모 성장

  - 종합식품회사 온라인체널 강화 (CJ제일제당, 동원몰, 대상e몰, 오뚜기, 풀무원 등) 

 

6. 옴니(O2O) 채널

  - 소비의 종말(소매점), But 옴니채널

  - 옴니채널 : 온라인/근린 상권 융합 등장

  - O2O 앱 : 카카오 T, 배달의 민족, 직방, 할인점 SSG

7. 해외시장 진출

  - 한류 세계적인 유행 : K 푸드, K-PoP, K-의류, K-화장품, K-의료 등

  - CJ : 미국 슈완스(냉동,물류) 18년 11월 인수

         ※슈완스 19년 상반기 매출액 +8,483억 / 미국 B2B 사업 판매 강화

  - 오뚜기 : 미국, 베트남 법인 투자

  - 대 상 : 해외부문 베트남(+268억), 중국 매출 확대

  - 풀무원 : 미국 두부시장 독점적 입지 확보

8. 경쟁사 생산 플랫폼 강화

  - 경쟁사 생산기지 정비 및 투자로 미래시장 대응

  - 회사별 투자 현황

기업

공장

투자금액

투자시기

CJ제일제당

진천공장

9000억

~20년 3월

오뚜기

안양,대풍,상남공장 설비 확충

610억

19년 계획

하림

익산공장

4,000억

19년 2월

롯데푸드

김천공장

930억

~20년

한장으로 정리하면

 

1] 3대 할인점 중심 유통채널 매출 감소, 반대 경로인 온라인 급성장/식자재 매출이 증가

2] 한류, 제 3세계 식품화의 관심 등으로 CJ제일제당, 오뚜기 중심 해외 진출 증가. 

3] 코로나19 이슈 본격적인 온라인시대 언택트마케팅 도래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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