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비상장주식 장외 거래방법 2가지. 쿠팡 주식있나요??

by 실행하는 아빠 2021. 2. 13.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비상장 주식 다시말해 장외주식거래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궁금한 질문 쿠팡 주식이 있나요? 찾아도 보이지 않습니다...?? 

  쿠팡은 손정의의 투자로 시장의 관심을 받았던 기업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쿠팡은 배달의 민족으로 유명한 우아한형제들처럼 비상장 장외 주식으로 대주주가 지분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어 거래가 어렵습니다. 비상장 장외 주식은 개인간 거래만 가능하기 때문에 정규 주식시장에서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  다시말해서 쿠팡은 비상장주식입니다. 비상장주식을 거래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쿠팡처럼 비상장 장외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비상장 장외 주식이란?

  장외주식이란? 말 그대로 아직 상장이 되지 않았거나 상장의 자격이 없어진 기업의 주식을 말합니다. 네이버 사전의미로는 경제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주식과, 주식은 발행되지 않고 권리만 존재하는 권리주()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장외주식은 그 기업의 특성에 따라 장외에서 활발히 거래가 되는 기업이 있고 거래가 전혀 안되는 기업도 있습니다. 이 이유는 비상장 기업중 주식을 미리 많은 주주들에게 분산한 경우와 대주주 혼자 많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유통이 안되는 기업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매매가 가능한 장외 주식 많은 주주들에게 주식이 분산 되어 있으면 아무래도 유통 주식수가 많아 서로 거래가 잦게 마련이고 이럴경우 K-OTC 나 K-OTC BB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가 됩니다.

■ 장외주식 거래하는 2가지 방법 ​

  거래 당사자끼리 사전에 약속을 하고 만나서 거래를 하는 방법과 K-OTC나 K-OTC 시장을 통해 만나지 않고 증권 계좌로 일반 주식과 같이 이체 거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먼저 당사자가 만나서 직접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려 보겠습니다.

​  한가지 주의하실점은 장외주식 카페의 운영자나 활동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개인이 아니고 전문 업자들입니다. 따라서 한 사람이 시세를 조정하고 순진한 개인 투자자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소수가 아이디를 바꿔 가며 활동을 하니 되도록이면 장외 주식은 당사자가 만나서 거래하는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만일 서로 만나서 거래를 한다면 일반 주식 거래와 같이 매매 당사자가 만나 증권 계좌로 이체시키고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현금을 이체하거나 지불하면 됩니다. 매도자가 질문자님의 증권계좌로 직접 주식을 입고 시켜 줍니다. 아니면 실물을 거래하기도 하는데 위조나 사기의 위험이 있으므로 실물 증권 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전화로 매수 의사와 가격을 밝히고 서로 가격 조건이 맞으면 증권사에서 만나던가 아니면 먼저 질문자님의 계좌로 주식을 입고 시키고 입고가 확인 되면 대금을 이체 시켜 주시면 됩니다. 만일 돈을 먼저 입금해 달라고 하면 만나서 거래하겠다고 하지면 됩니다. 

 2] 정부에서 운영하는 안전한 K-OTC나 K-OTC BB 시장에서 증권사를 통해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K-OTC나 K-OTC BB 시장에 상장된 장외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전반적인 참고가 되도록 비상장 주식 거래하는 포괄적인 설명을 드릴테니 한 번 읽어 보시기바랍니다. 

​  비상장 주식의 거래는 K-OTC나 K-OTC BB 시장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 비상장 거래는 프리보드 시장에서 사설사이트 게시판을 통해 개인이 직접 호가를 제시하고 연락처를 주고 받아 계좌이체를 통해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을 사용했었습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발생하지 않는 신용 리스크와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했지만, K-OTC 시장의 경우 투자자들이 증권 계좌를 개설한 뒤 전화주문이나 증권사 HTS 프로그램을 통해 편리하게 K-OTC 시장을 사용하실 수 있으니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시는 증권사에 문의하시면 상세히 설명해 주실 겁니다. 

  그리고 수수료는 증권사 영업방침에 따라 자주 바뀌니 반드시 증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