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국내주식세금 3가지. 주식거래수수료, 배당소득세, 양도소득세 알아보자.

by 실행하는 아빠 2021. 2. 21.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2020년부터 2021년 올해초 최근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를 통해서 돈을 투자해서 수입을 얻는 한해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 주식을 매도하면 세금을 내야한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그럼 국내주식 세금은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주식 투자를 하실 때 세금에 대해서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에 이번 글에는 국내주식 세금이 과연 어떻게 부과되는 포스팅해보겠습니다.

 

■ 국내 주식 세금 3가지 종류 정리 (금융투자소득세)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 시행착오가 잦은 부분은 주식을 샀다가 수익이 나지 않고, 그렇다고 마이너스도 아닌 상태에서 주식을 매도를 하게됩니다. 이때 주식을 매수한 후 다시 같은 가격에 매도하면 손해도 이득도 아니라고 생각하시기 쉽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게 되면 손실을 보게 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주식을 매도하면 세금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세금에 대해서 정리해볼까요? 

1] 가장 먼저 확인할 세금은 바로 주식거래수수료입니다. 

  주식거래수수료는 2020년 = 0.25% / 2021년 = 0.23% / 2023년 = 0.15% 수준으로 낮아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올해('21년)는 주식거래수수료는 0.23% 입니다. 거래수수료(증건거래세)의 경우에는 거래가 자주 있지 않은 장기투자자라면 크레 신경쓰지 않지만 거래를 자주하는 단기 투자자자들은 정말 큰 세금입니다. 따라서 장기투자자는 증권거래세의 경우 큰 문제는 없지만, 단기로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낭만적 인본주의자

2] 두 번째로 확인할 세금은 배당소득세입니다.

​  기업에 투자하는 주식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종목도 있고 아닌 종목도 있습니다. 만약 지금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배당금 지급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이라면, 내가 받는 배당금에 대한 일정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배당소득세는 배당소득의 15.4% 입니다. 만약 내가 투자한 기업 주식이 배당을 지급한다면 꼭 알아 두셔야 합니다. 

출처 Pixabay

3] 세 번째는 알아야 하는 세금은 바로 양도소득세입니다.

  양도소득세는 10억이상 대주주가 매도했을때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지금까지는 주식 거래를 하더라도 대주주가 아니라면 양도소득세까지 신경 쓸 필요는 없었습니다. 대주주의 요건이 낮추기 위해서 10억입니다. 최근 정부에서 대주주의 요건을 낮추기 위하여 보유 기준 10억에서 3억으로 하향 조정하려고 발표했지만 현재는 잠시 보류된 상태입니다. 

  이에 언제든 정부에서 다시 적용 시행될 수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미리 알고 계셔지면 좋습니다. 

​  위의 3가지의 세금을 각각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투자소득세라고 해서 거래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세금은 금융투자삼품 손익을 통산해서 순이익애 대해서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 금융투자소득세 2023년 

​  현재까지 국내주식 세금에 대해서 세가지로 살펴 보았습니다. 해당 세금들은 2023년부터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부터는 위 3가지 세금을 각각 나누어 부과하는 게 아니라, 하나로 통합해 거래수수료를 뺀 나머지의 세금으로 투자 상품 순익에 대한 세금으로 과세를 할 예정입니다.

​  이 금융투자소득세는 총 수익금이 5천만원 미만은 과세가 되지 않으나, 수익금이 5천만 원 이상이라면 과세의 대상이 됩니다. 년간 수익이 5천만이 안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겠지만 전업 투자자이거나 수익금이 5천만 원이 넘어가는 분들은 주의 깊게 알아보셔야 하겠습니다. 수익이 많은 분들은 세금을 많이 내게 만들겠다는 정부 정책입니다.  

 

  저는 세금을 내더라도 투자한 주식의 수익률이 높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주식 습관의 팁을 소개해 드리면 메르츠증권 존리대표처럼 미래를 같이할 기업을 찾아서 매월 일정금액을 꾸준히 매수하여 주식의 수를 점점 늘여 나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트(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서 매출액 성장과 영업이익 개선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