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기업분석] 이엠코리아. 그린뉴딜 수소탱크(수소충전소) 매출 3~4배 상승 및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by 실행하는 아빠 2021. 3. 7.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그린뉴딜정책 관련업체 수소탱크 및 신재생에너지 이엠코리아주식회사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수소스테이션(충전소 및 수소탱크) 매출액 '19년 30억에서 '20년 3분기 75억으로 3배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

전해수소충전소 구축 기술이 국내 유일 기술로써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사업을 영위

 

■ 회사 현황 

이엠코리아주식회사(이하 "회사")는 2003년 3월에 설립되어 공작기계, 밸러스트수처리장치, 방산부품제조 및 신재생에너지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경상남도 함안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창원시 등에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007년 10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주요 주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자본금은 19,389백만원이며 주요 주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속기업에 이엠솔루션으로 3분기 매출액 80억 전년비 +50억 증가하였습니다. 엘켐텍은 19년 12월 20일 지분을 매각하여 지배력을 상실하였습니다. 관련기업 코리아시스템즈코리아(방산부품의 공급) 지분 20%을 '20년 10월 15일자로 매각하였습니다.  

 

■ 주요 사업영역

  1] TBM(Tunnel Boring Machine, 터널굴착장비) 

  이엠코리아는 국내 최소 TBM 국산화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세미실드 전문업체인 일본의 Taiko Techs사 기술인수를 통하여 국내최초로 Semi-Shield TBM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TBM양산 체제를 구축하여 중소형 TBM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JTSC와 함께 TBM 판매 및 공동생산협약을 체결하고 15m급 까지의 대형TBM 판매를 통하여 경제적 시공은 물론 터널 공사 현장의 안전성 확보와 환경보호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2] Hydrogen Station 수소스테이션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EMK는 청정 수소에너지 개발의 선도적 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 환경을 생각해야 하는 우리는 가솔린 자동차를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전기자동차로 빠르게 대체해야 합니다. 이엠코리아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보급ㆍ확대를 위해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이 채택하고 있는 수전해 방식 수소스테이션 상용화 기술을 개발, 보급하는데 선도적 위치에 있으며 물을 전기분해 하여 제조된 수소를 압축, 저장하여 Dispenser를 통해 공급하는 방식으로 35MPa, 70MPa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미청구공사 및 초과청구공사의 내용

  현재 이엠코리아(주) 수소 스테이션 설치 및 운영현황은 새만금(부안) 수소스테이션, 현대자동차 (제주), 이엠코리아(주) 대구, 광주 수소스테이션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3] 방산/항공산업 

   Aerospace 항공 : 기술의 전문성과 신뢰성 확보, 항공부품 산업에서의 이엠코리아는 지난 2006년 T-50 도어 액츄에이터 parts 생산을 기점으로 2008년 A340/A380 랜딩기어 parts 생산 및 2012년 T-50의 Hydraulic Reservoir를 자체적으로 디자인 하고 생산하는 기술력을 갖추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 Ground Weapons (육상) 핵심모듈개발을 통한 전문방산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엠코리아는 고도의 정밀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육군 주력장비부품 생산 하고 있습니다.

  - Naval Weapons (해상) 고도의 정밀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주력장비 구성품을 개발/생산하고 있습니다

  4] 발전설비 

  대용량, 고효율 발전설비 생산 및 전문화품목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엠코리아는 원자력 및 화력발전설비 중 고도의 정밀성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주요 Assembly 제작 및 부품가공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용량, 고효율 발전설비 및 초임계급 발전설비 부품개발 생산 하고 있습니다.

 

■ 손익분석 

   '20년 9월 누계 매출액은 580억으로 전년비 -67억, 10.4% 역성하였고 주요 업제는  현대위아(주) 312억, 한화디펜스(주) 57억 전체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25억으로 전년비 +53억을 개선하였습니다. 주요 원인은 매출원가 인하 및 판매관리비 절감입니다. 

  2020년 매출액은 860억으로 전년비 +12억, +1.4% 성장, 영업이익은 11억으로 전년비 +126억 개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9년 매출 감소와 3년 연속 영업이익 적자는 흑자전환의 원년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10부터 시작한 재생에너지 수소스테이션 등의 매출이 '20년 3분기까지 75억으로 전년비 30억대비 올해 3배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전해수소충전소 구축 기술이 국내 유일 기술로써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관련 사업을 꾸준히 연구해 왔습니다. 

오늘은 그린뉴딜 수소충전소 및 수소탱크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엠코리아를 포스팅하였습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